2016.07.02 06:33

카운터 모음 (미완성)

조회 수 1228 댓글 5

모든 유닛에는 가위바위보처럼 물고 물리는 카운터가 있다.

지상공격만 가능한 유닛은 공중유닛에게는 아무런 피해를 줄 수 없고,

마찬가지로 공중공격만 가능한 유닛은 지상유닛에게는 아무런 피해를 줄 수 없다.

이런 한쪽만 공격가능한 유닛들은 다른쪽을 공격 못하는 대신

한쪽에 더욱 강하게 특화되었다고 보면 된다.

반대로 보면 한쪽으로만 특화되었기 때문에 허점이 생기는 것이다.

그런데 이것만 카운터가 아니다.

모든 유닛들은 어떤 유닛에는 강하지만 다른 어떤 유닛에는 잡아먹힌다고 볼 수 있다.

 

새로운 유닛조합을 할 때에도 무슨 유닛을 잡겠다는 목적을 가지고 조합을 하는 것이 좋다.

그냥 이것저것 아무런 목적없이 조합해서는 좋은 유닛을 만들 수 없다.

초보라도 이상한 유닛을 뽑으면 욕을 쉽게 먹을 수 있지만,

초보한테 컨트롤 가지고 심하게 대할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그러니까 초보라면 매치에서 흔하게 사용되는 유닛들 중 컨트롤하기 쉬운 유닛의 조합을 따라한 후,

게임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파악하는 것이 초보를 벗어나는 지름길일 것이다.

매치에서 흔히 쓰이는 유닛들은 다른 유저들이 조합을 이것저것 해보고,

쓸만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흔히 사용되는 유닛이기 때문에

대부분 같은 무기의 다른 이상한 조합보다 왓대비 효율이 좋다.

 

모든 유닛에는 카운터가 있다고 했는데

카운터의 종류가 가장 적으면서 모든 유닛들을 제압 가능한 유닛이 가장 좋은 유닛일 것이다.

 

카운터 설명은 이쯤하고 어떤 유닛이 어떤 유닛한테 카운터인지 보자.

그전에 접근유닛은 대부분 연사가 50근처인 유닛

연사가 느린 유닛은 대부분 공격력이 높은 유닛

연사가 느린 유닛들 중 일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사거리가 긴 탑형 유닛

물량 유닛은 대부분 왓이 낮은 소형 유닛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살펴보자.

 

(이기는 유닛 > 지는유닛 입니다)

접근 유닛 > 최소 사거리 있는 유닛 (접근했을 경우)

 

연사 빠른 유닛 > 연사 느린 유닛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아래 설명)

연사 느린 유닛 > 고왓 유닛,

체력 대미지 유닛 > 체력or방어력 높은 유닛, 고왓 유닛

방어력 높은 유닛 > 방어무시 없는 유닛, 공격력 낮은 유닛

스플래쉬 있는 유닛 > 물량 유닛

물량 유닛 > 연사 느린 유닛

연사 느린 유닛 > 고왓 유닛

 

사거리 긴 유닛 > 사거리 짧은 유닛 (거리를 유지하고 있을 때)

사거리 짧은 유닛 > 사거리 긴 유닛 (거리가 좁혀졌을 때)

 

위의 개념을 알고 있으면 지금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서 판단을 할 수 있다.

(위의 카운터 말고 더 있을 것이 분명하니 아시면 제보해주세요)

하지만 적의 유닛 총합 와트가 3000이고 나의 유닛이 총합 와트 1000이라도

적의 모든 유닛을 휩쓸 수 있는 카운터(방어력 높은 유닛이 이에 해당)가 있는 반면

적과 나의 물량차이가 심하면 카운터라고 해도 무용지물인 카운터가 있다는 것도 알아두자. 

 

 

이제 매치에서 흔히 쓰이는 유닛들의 카운터 종류를 보자.

위에서 알려준 어떠한 유닛이 카운터당하는지에 대해 대입해보면 이런 카운터가 있다.

------------------------------------------------------------

(미완성이지만 공략을 기다리고 계시는 분들이 계셔서 올립니다

최근 스틱스 상향으로 인해 스틱스가 유행하고 있는데 최소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듀맥캔으로 카운터치는 플레이가 너무 힘들어서 한동안 접습니다

저격1492에 대해서 반항해보려했던 저이지만 힘들군요

제가 없는동안 부캐사칭 조심하시고, 즐놉하시길 바랍니당)

 

1. 지상전

시즈 > 팔랑스

팔랑스 > 발칸

핸드캐넌N > 고왓 유닛(극방 유닛 제외)

레디에이트> 방어력 높은 유닛, 접근 유닛,

 

 

2. 공중전

스카이킬러 >사라만다

 

 

3. 지상,공중 카운터

좀비>방어력 낮은 공중 유닛

 

 

4. 상황에 따라 서로 카운터가 되는 유닛

바주카 = 시즈 (소수 전투 or 서로의 거리)

 

 

굉장히 다양하다.(다른 카운터들 제보 받음)

하지만 왜 이 유닛이 이 유닛한테 잡히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으면

왜 이게 카운터냐고 태클이 올 것이기 때문에 몇개만 빼고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1.지상 설명

  시즈 팔랑스는 시즈의 연사가 더 느리고 팔랑스는 초당 2대인 연사 50근처로 조합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에서 시즈가 팔랑스를 잡아먹는다고 한 이유는

연사가 긴 유닛은 치고 빠지는 컨트롤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연사가 빠른 유닛은 초당2대를 계속 맞춰야 하지만

연사가 느린 유닛은 치고 빠졌다가 다시 연사가 돌아올 시점에 가서 치고 빼는 컨트롤을 하는 것이다.

매치에서 흔히 쓰이는 팔랑스는 스파이더에 달기 때문에 속도가 느리다.

시즈가 고정포격으로 근처에 툭치고 빼면 그냥 맞는 것 빼고는 뭘 할 수가없다.

[추가] 하지만 프리즈와 같은 예외의 상황이 있다. 치고 빠지는 유닛이 치고 빠질 수 없다면

이속을 포기하는 대신 연사와 사거리를 얻은 스파이더류 유닛한테 질 것이다.

프리즈를 쓰면 사거리가 긴 유닛이 이길 수 밖에 없는데

이 프리즈 스킬활용 방법으로 수 많은 팁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사거리에 따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리즈에 대한 팁들은 여기서 다루지 않도록 하겠다.

 

치고 빠지는 컨트롤은 시즈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고, 모든 연사가 느린 유닛들에게 해당된다.

사라만다의 경우에도 치고 빠지는 컨트롤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연사가 느린 유닛들은 한 번 공격하고 상황보고, 또 한 번 공격하기 때문에 

점사를 쉽게 할 수 있는데 이것이 또 연사가 느린 유닛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핸드캐넌N은 사거리가 낮아서 적 유닛에 달라 붙어서 공격하는 접근 유닛이다.

접근 유닛은 적 유닛에게 다가가야하는 리스크를 가지고 있는만큼 강한 화력을 가지고 있다.

접근유닛은 연사를 50근처로 맞추기 때문에 공격력이 50인 유닛이라면 초당 100대미지를 줄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몇가지 팁을 얻을 수 있는데, 상대방 유닛이 기지 가까이 왔다면

기지에서 유닛을 뽑음으로 인해 다가가야하는 리스크를 없앨 수 있다. (기지 근처에서 뽑을 유닛으로 선더볼트가 효율이 좋다.)

이 접근유닛의 특성 때문에 상황을 보고 유닛을 늦게 뽑는다는 말을 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근데 대개 뭘 뽑아야 할지 몰라서 늦게 뽑는 유저가 대부분이니, 초보라면 그냥 빨리 뽑아서

고수 유저가 맞춰서 하게 하는 것이 승률이 더 높다는 것을 알아두자.

 

또한 상대방이 오버를 게임시작 하자마자 쓰고 달려와서 기지가 벌써 뚜드려 맞고 있는 상황이라면

연사가 빠른유닛이나 스플래쉬가 있는 유닛 같은 화력있는 유닛을 뽑아야 한다.

수 많은 데빌이 기지 바로 앞에서 알짱대고 있을 때 바실을 뽑는다면 그저 한대치고 죽게될 것이다.

상황에 따라 뽑아야할 유닛을 덱에 마련해 두는 것이 승률을 높이는데 한 몫하며

자기가 잘하거나 맡은 포지션의 유닛만 뽑으면 이긴다는 생각을 버리는 것이 좋다.

 

  레디에이트는 모든 접근유닛을 아작아작 씹어먹는다

본인의 데빌이 2기이상이고 적 레디가 1기라면 달려들어서 잡을 수 있겠지만

그저 1;1이라면 달려들다가 피 다빠지고 죽는다.

여기서 좀 생각해보면 또 팁을 얻을 수 있는데

본인유닛의 카운터는 피하는 것이 좋다.

자신이 데빌이라면 레디에이트는 탑형 유닛을 가진 팀원이나 공중유닛을 가진 팀원한테 맡기고

자기가 잡기 수월한 유닛을 찾아서 잡는 것이 현명한 플레이다.

하지만 예외는 언제나 존재한다. 빠르고 바른판단이 게임의 승패를 좌지우지 하기 때문에 센스가 필요한데 센스는 많이 하다보면 늘 것이다.

 

 

 

미완성입니다.(더 많은 카운터 종류와 그에 대한 설명 등 빠진 팁이나 내용들은 나중에 오게되면 적겠습니당)

  • 군필자응딩이 2016.07.02 07:56
    얼치면 팔랑이 시즈이김

    시즈가 발칸을 이기는거..
  • 초아조아 2016.07.02 12:35

    스킬 제외하고 컨트롤 싸움일 때 상황만 써놨습니다

    내용 추가했습니다

  • 초아조아 2016.07.02 12:17

    다른분들도 태클이나 의견제안 환영입니다.

    간간이 들어와서 피드백 하겠습니다

  • 2016.07.07 19:23
    시즈>팔랑스에서 스크롤내림
  • 너구리오리 2016.08.30 02:20
    아무래도 시즈 vs 팔랑스는 프리즈가 빠질 수 없기 때문에 컨트롤에 따라 갈리는 매치라고 생각하고, 올팔이나 골팔 확실하게 2~3방 컷으로 잡을 수 있는건 스콜피오가 아닐까 생각하네요. 스콜도 생존력이 부족하긴하지만 순간화력이 막강해서 팔랑이 보통 맞으면 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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