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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최근 건의게시판(댓글을 적을 여유가 쉽게 나지 않지만 눈팅 및 메모는 쭉 진행중입니다) 에서 여러 노바 이용자분들께서 새로 도입된 대여 시스템과 관련된 의견을 나눠주셨고, 많은 분들께서 신경써주시는 부분에 대해 글을 적으면 좋을 것 같아서 개발 시간을 약간 쪼개서 제 생각도 함께 공유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현재의 대여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부품의 옵션 제한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일 옵션 95% 이상

-2개의 옵션이 80% 이상인 경우

-옵션 총합이 220% 이상인 경우 (9월 25일자 패치로 옵션 총합이 높은 부품을 얻기 더 어려워졌습니다)

 

위 3가지 경우 중 하나라도 해당되는 경우 부품 대여에서 등장할 확률이 극도로 제한되어 있으며, 위 3가지 경우에 해당하는 옵션의 부품은 대여부품에서 나오지 않는다고 생각하셔도 될 듯 합니다.

 

대여 시스템을 처음 도입할 때 이러한 제한을 둔 이유로는 기존 중급강화로 만들어내는 부품이 대여로 생성되는 부품들보다 차별화되는 성능을 가지고 있어야 중급강화로 만들어진 고급 3.5 부품들이 가치를 유지한다고 판단하였다는 점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구조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3.5 부품을 판매하기 어려워졌다고 말씀하여주시는 분들의 의견도 옳다고 생각합니다. 중급강화로 만들어진 고급 3.5 부품들과 비교하기 어려운 3.5 대여 부품들이 풀렸다 하더라도 이로 인해 변화는 생기기 마련입니다.

 

3.5 대여 시스템의 도입으로 이제 새로 오신 분들께서 시작하자마자 현금으로 골드부터 구매한 뒤 트레이드에서 필요한 3.5를 구입하지 않아도 게임 입문이 가능해진 것은 신규 유저분들이나 복귀 유저분들께 있어 진입 장벽의 큰 변화였지만,

 

기존의 구조에서 골드부터 구매한 뒤 "트레이드에서 3.5를 구입하는 것" 이라는 상황이 줄어들면서 기존에 3.5 부품을 강화로 판매하던 분들께 충분히 영향이 갈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대여 부품을 사용하면서 결국은 더 나은 존옵(100% 옵션) 이 있는 3.5 부품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는 부분은 존재하지만 이제 대여 부품과 비슷한 중간 정도 옵션의 3.5 부품을 판매하기가 어려워졌다는 점이죠...

 

기존에 중급강화로 부품을 만들다가 좋은 옵션까지는 안 뽑혀도 트레이드에 10만 골드 정도에 올리면 팔렸었는데 이제 이렇게 하기 어려워진 것이 중급강화의 난이도를 높인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여러 이용자분들께서 아쉬운 점을 말씀해주시는 것에 대해 이해하며 개선안을 생각하여 글을 남겨봅니다.

 

개선안을 생각하며 특히 주의하였던 점은 이 문제에 대해 기존의 대여 부품 이용자분들, 3.5를 강화로 제작하시는 분들, 기존의 좋은 옵션 3.5 부품을 다수 보유하신 분들 모두의 권리가 얽혀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먼저 3.5 대여 제도에 직접적인 변경을 가하는 것은 현재 게임 내 재화를 지불하여 해당 기능을 이용 중이신 분들께 직접적인 피해가 발생하게 됩니다.. 게임 내에서 주어지는 조건에 동의하고 해당 기능에 충분한 재화를 지불하였는데 게임사의 판단에 따라 기존 조건이 게임사에 유리하도록 번복되는 것은 굉장히 불쾌한 경험입니다. 

 

중급강화로 제작된 기존 3.5 부품의 옵션을 보정하는 강화제를 출시하거나 중급강화에서 더 좋은 옵션이 나오게 쉽게끔 변경하는 방안도 생각해보았으나, 투존 (2개 옵션이 100%) 호크아이 부품을 비롯한 투존 3.5 부품들이 더 제작하기 쉬워지며 이는 분명 기존의 투존급에 준하는 3.5 부품들의 가치 하락을 불러오게 됩니다.

 

위 2가지에 주의하며 생각해본 결과 대여 부품으로 인해 판매하기 어려워진 중간 옵션의 3.5 부품들에 대해 추가적인 기회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개선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옵션 총합이 낮은 3.5 부품에 추가적인 강화제를 통해 옵션 총합을 5~7% 높일 수 있게끔 하는 방식으로 대여 부품과 또 다른 차별점을 두며 중급강화를 이용한 3.5 부품의 평균 품질을 상승시켜서 트레이드에서 구매할 만한 가치가 생기게끔 하는 것이 "실패하거나 중간 옵션의 3.5 부품을 저렴한 값에도 팔기 어려워진" 현재 상황에 적용이 가능한 동시에 이 문제와 관련한 분들께 가는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 방식으로 인해 와트 97 체력 100의 호크아이 무기가 와트 100 체력 100으로 강화되면서 투존 부품이 더욱 만들기 쉬워지는 상황이 나온다면 기존 상급 옵션 3.5 보유자분들의 재산 가치에 피해를 입히는 것이므로, 이러한 퍼센트 총합 강화를 통해 투존이나 그에 준하는 옵션이 만들어지지는 않게끔 제한이 필요한 부분은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들이 정리되더라도 실제 개발에는 시간이 걸리는 부분이 있고 다음 점검은 자동매치 시즌 마무리같은 큰 점검 사항들이 있어서 열정을 담아 초고속으로 개발하더라도, 바로 빠르게 도입하는 것은 다소 어려울 듯 합니다.

 

그렇지만 건의게시판에서 토론이 이루어지고 있는 내용에 관련하여 개발자가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는 부분과 이러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는 점은 미리 함께 나누면 도움이 될 것 같아서 글을 남겨보았습니다.

 

앞으로도 노바 이용자분들께서 느끼고 계신 불편한 점을 쭉 개선해나가며 더욱 나은 환경을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 신뢰 2019.10.25 14:56

    개발자의 고충이 여기까지 전해지는군요 ; (

    항상 감사드리며 이제 겨울이 다가오니 추운날씨에 건강 잘 챙기시고

    일때문에 몸을 너무 혹사시키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 XabiAlonso 2019.10.25 15:30

    대여템 옵션은 최대 노삑 213%(현재 중급강화로 제작가능한 3.5성 옵션인 201%~225% 중간)로 설정 햇으면 합니다.
    그리고 새로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일정 레벨(예를 들면 105)까지는 대여템을 일체 무료 제공으로 어느정도 노바에 입문을 돕고, 그 후 부터 대여비는 현재 중급강화로 3.5성 만드는데 필요한 비용의 34%~50%정도의 금액을 받고, 대여 기간은 최대 1개월로 하여 기간 제한 없는 대여템 사용으로 쌓이는 골드와 럭을 꾸준히 사용하게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지금 대여 시스템은 대여 비용이 너무 싸서 일정 시간이 지나 모든 파츠가 왠만한 강화품 3.5성보다 좋게 맞춰진 뒤엔 골드와 럭이 급격하게 풀릴거 같습니다

  • 뉴비임당 2019.10.25 16:54
    제약사항이 너무 많아서 현실적으로 개발하는데 어려움이 있을듯 합니다. 최근 레이셴님이 업데이트하신 길드마크, 스퀘어, 매치대기인원 등의 업데이트만 해도 혼자서 하기에 벅차보인다고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된것 처럼 사람과 사람의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혀있는거 같습니다. 뉴비의 집입장벽과 기존유저의 입장차이라 보여집니다.

    제가 생각하는 상책을 말씀드리면 현시스템 유지하고 대여부품 기간을 시즌보상기간에 맞춰서 3개월에 한번 리셋되면 가장 좋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대여부품의 영구적인 부분이 시세변동에 가장큰 영향을 주는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간제(3개월)을 두고 시세변동을 최소화하고, 뉴비입장에서는 한번 뽑은 부품은 최소한 한 시즌은 사용 할 수있도록 하여 다음시즌을 준비 할수록 있도록 하여 게임플레이를 하게 유도하는 방향이 적절해 보입니다.

    여기서 한가지 생각해볼것은 '지금까지 무제한인줄 알고 대여부품을 무리해서 뽑은사람'입니다. 사람은 가진것을 빼앗기면 불만이상의 감정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대여부품은 회수나 수정을 하지않는 편이 문제를 최소화 할 것 같습니다. 적용시기는 업데이트 날짜이후 부터 대여부품에 대해 기간제(3개월)를 적용시키면 될 것같습니다. 그 사이기간은 어떻게 하실거냐는 질문이 있을수도 있는데 '기간제'를 위한 업데이트를 위해 대여부품은 일정기간 닫아놓으신다고 공지 하시면 이해 못할 유저는 없다고 생각이듭니다. 뉴비든 기존유저든 어느정도의 '희생'이 있어야 '발전'이 있을겁니다

    마지막으로 게임개발자가 아이템 드랍확률에 대해 공개적인 글은통해 밝히는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입니다. 위에 댓글에서 나온 '고충'과 더불어 '진정성'이 느껴지네요.
  • XabiAlonso 2019.10.26 00:11

    여기서 한가지 생각해볼것은 '지금까지 무제한인줄 알고 대여부품을 무리해서 뽑은사람'입니다.
    이 사람들은 어떻게든 불만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대여는 대여로 끝나야지 대여로 주어지는 템이 기존 강화템에 아무런 영향을 줘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애초에 대여라는 단어는 "물건이나 돈을 나중에 도로 돌려받기로 하고 얼마 동안 내어 줌" 뜻으로 무제한이면 안됩니다.

  • 뉴비임당 2019.10.25 17:17
    혹시 제 글이불편하신분이 있다면 쪽지주세요 삭제하겠습니다.

    지금은 회사업무 때문에 게임은 못하지만 관심이 있기때문에 댓글을 적고있습니다.
  • 파랑주의보 2019.10.25 17:49
    1. 기존 대여부품 이용자
    2. 3.5아이템 중급강화 제작/판매 유저
    3. 좋은옵션 3.5 보유 유저

    (결론) 3 집단간에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맞물려 있어서
    단기적 해결보다 .. 각 집단 소속 유저 모두에게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유저들의 의견수렴 및 레이센님의 계획방향이
    절충될수 있게 장기적으로 접근해서 해결하는게 바람직 하다고 생각됩니다.

    빛~레이센님 항상 응원합니다...그리고 감사합니다...^^*
  • 신뢰 2019.10.25 18:09

     

    레이센님의 수고를 덜어드리기 위해 강화시스템의 개선안을 고민해보다가

    현재 노바에서 버려진 퀘스트와 워크샵 시스템,

    이제는 없는 것으로 취급되는 흑요석/십자석/석류석/자철석 같은 자원들을 아울러 활용할 수 있는

    괜찮은 아이디어가 문득 떠올랐습니다. (아 물론 괜찮다는건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이른바 강화제 소켓 시스템


    쉽게 말하면 현재 서브코어 시스템을 강화시스템에도 이식하는 겁니다.


    *이식 대상은 중급강화제


    중급강화제 하나당 하나의 강화제 전용 서브코어를 장착할 수 있도록 하고

    강화제 전용 서브코어를 장착한 중급강화제로 강화를 성공할 시에

    강화제에 장착된 서브코어의 특성에 맞게 강화 수치가 올라가거나 조정되는 겁니다.



    * 강화제 전용 서브코어 목록(예시) : 태양계 행성에서 이름을 따왔습니다.

    1. 머큐륨 : 강화의 와트집중도 증가

    2. 비너슘 : 강화의 체력집중도 증가

    3. 마르슘 : 강화의 공격집중도 증가

    4. 주피터륨 : 필요 이상의 강화수치 방지

    5. 새터늄 : 강화수치 5~10% 증가

    ... 등등



    강화제 전용 서브코어를 제작할 수 있는 공간은

    과거에 서브코어를 제작하던 공간이었던 워크샵(WorkShop) 으로 지정하고

    각 전용강화제를 제작할 때마다 일정량의 자원을 소모시키되

    전용강화제 제작에 사용되는 자원은

    과거 서브코어를 제작할 때의 흑요석/십자석/석류석/자철석 으로 설정합니다.



    퀘스트 : 자원 획득이나 매치를 통해 이 4가지 자원들을 수급할 수 있도록 보상을 개편하면 될 것입니다.

  • 신뢰 2019.10.25 18:25

    참고로 저는 아이템 판매를 위해 강화를 한다는 생각을 가져본 적이 없습니다.

    실제로 3.5성 아이템을 만들어내면 그냥 영구소장하며, 필요없는건 버리거나

    뉴비분들께 나눠드릴 뿐, 한번도 강화템을 판매해본 적은 없었습니다.

     

    제가 노바를 하며 순수하게 재미를 느꼈던 부분은


    매치와 퀘스트 그리고 강화였던 것 같습니다.

    이런 저의 성향을 바탕으로 작성한 글이라는 것을 감안해주세요 ( _ _ )

     

    내용추가) 음... 여러 글들 읽어봤는데 강화나 대여시스템 관련 언급은 전 여기까지 해야할듯 하네요.

    첨예하게 입장이 갈리는 것 같은데, 거기에 괜스레 기름을 끼얹은게 아닐지...

    평범하게 공략글이나 퀘스트 관련 글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 control 2019.10.26 10:21
    전체적으로 댓글을 종합 해봤을때, 대여는 시즌별로 (한시즌이 끝나면 모든 대여템이 소멸) 하는 방법이 가장 나아보이고, 이미 대여템을 산 사람도 물론 예외없이 진행되어야합니다.. 다만 그에 대한 보상으로 다음 시즌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면 될 것 같고요.
    시즌이 지나도 대여템이 사라지지 않게하는 캐쉬템을 만들면 수익모델이 될 수 있고(물론 일회성 입니다. 한시즌만 연장 되는 개념) 예전 처럼 대여템을 일일이 기간연장 할 필요없이 캐쉬템 하나로 모든 대여템이 연장되니 불편함도 없어집니다.
    댓글들 보면 대여템 사기다, 기간제로 바꿔라, 장사꾼들 징징대지 말라 뭐 이런식의 말이 많은데, 개개인의 이득을 떠나서 노바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시장이 안정화가 되어야하고, 게임유지를 위한 수익 모델 창출은 불가피 합니다..현재 운영자님도 유저들이 원하는 바가 다 다르고 거기에 대해서 어찌해야될지 생각이 많겠지만 결국 모든사람의 입맛을 맞춰주기는 하늘의 별따기 입니다. 노바1492가 어떻게하면 다시 흥행할 수 있을지 그리고 어떻게 합리적으로 돈을 벌어들일수 있을지를 우선적으로 생각하셔야합니다.

    + 자철석 등 자원을 다시도입해서 잘안하는 퀘스트의 보상으로 주어 비주류 퀘스트 활성화 또는 아케이드의 보상으로 활용
    + 자원 꾸러미 추가로 새로운 수익 모델이 발생
  • taeil27 2019.10.26 14:34
    어렵다 어려워 정말
  • 白虎 2019.10.31 21:34
    얘들아 제발 글 짧게 요약해서 써 그거 다 읽어줄 레이센님 머리가닥에 흰 가닥 하나씩 너희의 몫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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