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634 추천 수 0 댓글 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안녕하세요.

 

최근의 NPL 시즌 종료 및 보상 지급까지 정상 완료된 후 NPL 컨텐츠의 복구는 어느정도 완료되었다고 판단 후 향후 개발 사항으로는 일반매치 시스템의 활성화 및 자동매치 팀 구성 방식의 개선을 생각하여보고 있습니다.

 

자동매치의 팀 구성 방식 개선과 관련하여서는 시즌 초기화 직후 상황이나 BP가 낮은데 어느정도 게임에 익숙하신 복귀 유저분이 계신 경우처럼 단순 BP만으로 팀을 구성하면 양 팀의 균형이 맞지 않을 수 있는 경우에 대해 작업해보게 될 것 같습니다.

 

부품 밸런스 관련 부분에 있어서는 아라마루 노바1492와 비교하여 하향된 부품들은 거의 다 복구가 되었고 향후 조정부터는 덜 쓰이게 된 부품의 조정이나 (쿼터덱의 성능이 예전 노바로 돌아와서 플러시덱이 묻혔으니, 3년 전 공격력이 너프되었던 플러시덱을 다시 조정한다거나) 완전히 쓰이지 않는 부품들의 조정 위주로 진행하여보게 될 듯 합니다.

 

그 외에 작업중인 사항들이라면 이전에 의견을 받은 부분들이 있는데 해당 사항들과 관련하여 의견을 조사하여보고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1. 자동매치의 GG 투표 메시지의 표기

 

자동매치의 GG 기능 추가 이후 게임이 진행중임에도 중간에 임의로 이탈하는 사례가 감소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이와 관련하여 아직도 부족한 점이라면 아군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게임 시작 직후 GG를 입력한다거나, 게임 중간에 임의로 GG를 입력하여 다른 사용자들의 의욕을 저해하는 경우가 제보된 적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막기 위하여 자동매치 진행 시 GG를 사용하면 GG 투표 여부가 아군이 아닌 자신에게만 표기되게끔 변경해도 괜찮을지 의견을 조사하여보자 하구요...

 

2. 자동매치 취소 메시지의 표기

 

자동매치 시작 이전 게임이 취소되는 경우 취소한 사용자가 표시되며 이로 인해 불필요한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었고,

 

타 게임의 게임 취소 시 취소 사용자가 표기되지 않는 사례 또한 제보된 바가 있어서 게임이 취소되었을 때 게임을 취소한 사용자가 표시되지 않게 하는 변경 사항을 고려하여보고 있습니다.

 

자동매치 취소 패널티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라서 게임 취소 비중이 크게 증가하거나 하지는 않을 것 같지만 어느정도 영향은 생기리라 생각합니다.

 

해당 기능의 변경으로 인하여 장점보다 단점이 부각되는 경우 도입된 시스템은 되돌릴 수 있으므로 도입 후 상황을 살펴보는 방향으로 개발을 진행해나가고자 하며 이와 관련된 의견들도 받을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3. NPL 랭킹 페이지의 개선

 

NPL과 관련된 건의 사항 중 과거 노바1492처럼 NPL의 승/패 대신 십자성 계급을 랭킹 페이지에 표시하자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NPL 랭킹에서 승패가 그대로 노출된다는 점이 NPL 게임을 가볍게 즐기기 어려운 요소라 생각되기도 하여서 새로운 분들이 NPL 게임에 편하게 뛰어들 수 있게끔, 기존에 NPL을 즐겨주시던 분들께서는 남들에게 보여지는 승률 관리와 관련된 스트레스도 덜하게끔... 해당 페이지에서 승패 대신 NPL 계급을 표시하게끔 변경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이 부분은 기존에 NPL을 진행하여주시던 분들께, 또한 NPL 입문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괜찮을지 생각을 여쭙고 싶습니다.

 

 

 

고쳐나가야 할 컨텐츠들도 많고, 해결해야 할 버그들도 많고, 새로 추가하고 싶은 컨텐츠도 앞으로 많지만 하나하나씩 손보며 더욱 나은 게임 환경을 제공하여드릴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노바 바깥에서는 이런저런 사건이 생긴만큼 노바를 즐겨주시는 분들께서도 오늘도 건강에 꼭 주의하여주시고 (외출 후 손 씻기, 사람이 많은 장소에서는 마스크 쓰기) 늘 좋은 일들이 가득하시기를 바랍니다.

  • shkim0355 2020.02.04 19:14
    NPL 승패 표기 여부는 여론이 애매하다면 현행으로 가는것이 맞는것 같고, 바꾸자는 의견이 많다면 바꾸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고수는 피해가면서 승률관리를 하며 올린 사람이 있다 하더라도 결국 현 노바 인구를 고려하면 실체가 쉽게 드러날 수 밖에 없고, 반대로 정정당당하게 해서 승률이 좋지 않더라도 진짜 실력이 좋은 사람이면 다 알게 됩니다. 잘 모르는 사람들이 그걸로 판단하는건 어쩌냐? 라고 묻는다면 저는 그게 뭔 의미가 있냐? 라고 답하고 싶습니다 승률이고 나발이고 피하면서 한다면 제자리 일것이고 결국 잘하는 사람이 오르기 마련이니까요
  • shkim0355 2020.02.04 19:23
    다만 에멕타 부분은 좀 강력하게 의견을 표하고 싶습니다. 4:4 매치와 달리 NPL은 자칫하면 게임이 루즈해지기 마련입니다. 더욱이나 방어가 절대적으로 유리한 1:1에선 더더욱이요. 감히 무조건 좋다고 말하고 싶네요. 그러다 보면 결국 승리를 위한 에멕타 메타가 형성될수도 있구요. 그러면 결국 20분 30분 재미도 없고 승리를 위한 의미없는 게임이 될 수 밖에없고(실제로 전 시즌 마감일쯤엔 40분이 넘는 게임도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NPL이 그저 점수만을 위한 재미없는 컨텐츠가 될 지도 모릅니다. 실제로 저는 그것에 흥미를 잃고 NPL을 비롯한 노바를 안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특히 에멕타를 낀 상대를 공격하면 무조건 질수밖에 없는데 데스매치까지 간다면 정말 끔찍한 일입니다. 4:4에선 데스매치로 빠른 게임이 진행될지언정 1:1에서는 하기에 따라 지루한 대치전만 반복될수 있습니다.그래서 저는 게임 진행이 루즈한 NPL에서 에멕타+데스매치 같은 장기전이 우려되는 요소들은 없애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한 개인 유저의 의견이고 이것이 옳고 그름을 판단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것 또한 엄연히 게임을 즐기고 승리를 위한 하나의 전략이라 생각한다면 어쩔수 없겠죠.

    하지만 NPL을 즐기는 유저 입장에서는 강력히 주장하고 싶네요. 다만 어디까지나 제 생각일 뿐이니 그냥 부담없이 읽어보시고 한번 생각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모든 유저의 말에 너무 깊게 생각하고 귀 기울이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냥 한번 읽어보시고 맞고 꼭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캐치해서 개선하면 됩니다. 솔직히 개소리도 많습니다. 제 의견도 개소리일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니 이런 의견에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님 덕분에 노바 더 즐겁게 할 수 있게 되어서 언제나 고맙게 생각합니다.
  • 한올 2020.02.04 19:31
    1. 좋은것 같습니다.
    2. 좋은것 같습니다.
    3. 좋은것 같습니다.
    NPL 승패의 경우 승률에 대한 과시성도 있어서 애매하긴한데 승패가 가려진다면 NPL이 지금보단 확실히 더 활발해질거라고 생각됩니다. 사려서 승패를 유지하기 보단 부딛혀서 점수를 더끌어올리는게 낫다고 판단하게 될것 같습니다.
    남들한테 다보여지는 승률인데 신경안쓴다는거 자체가 힘들거 같고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의 유저는 신경쓰고 있다고 생각하며 그렇기 때문에 승률이 비공개라면 지금보다는 눈치도 덜보고 활발히 돌아갈것 같습니다.

    추가로 주제와 관련없긴한데요..
    홈페이지에 대한 건의인데 검은바탕에 하얀글씨보다 하얀바탕에 검은글씨로 바꾸는건 어떨지 건의해봅니다.
    아니면 홈페이지는 회원가입과 클라이언트다운 거래게시판 3개의 기능만으로 축소하고 커뮤니티는 네이버 공식카페를 새로 만들어서 운영하는건 어떨지 건의합니다. 많이 이용하는 네이버 다음 등에서 노바1492를 검색했을때 공식카페가 뜨며 현재 홈피같이 커뮤니티가 활발하다면 홍보효과도 있을것같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알림설정이나 검색이나 채팅이나 이것저것기능 등 폰으로 커뮤니티를 이용하기가 편합니다..
    거래글은 네이버에서는 안된다고 알고 있어서 그렇고 가능하면 거래글도 넣고 클라나 회원가입도 카페에서 가능하다면 홈피 유지할 이유는 없을거 같다고 생각합니다.
  • Othinus 2020.02.05 16:04
    1. 시작하자마자 gg치는거 기분나쁘긴 한데 표기 자체를 아예 막을 필요는 없는것 같습니다. 가령 2분 이내에 gg를 입력하면 노출되지 않고 2분 이후부터 누군가 gg를 입력하면 선gg를 입력했던 사람의 gg가 그 뒤 1초정도 뒤에 표기되는 정도로 하면 어떨까요?

    2. 이건 취소가 뜨는게 문제가 아니라 뜨는걸 가지고 시비거는 사람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뭐 그래도 누군지 모르면 닷지한 당사자에 대한 비난은 원천차단이 되겠지만 닷지의 원인이 되는 특정 유저(트롤이나 초보)에게 비난의 화살이 돌아갈까 우려됩니다.

    + 이거랑은 별개로 닷지 패널티가 지나치게 긴 감이 있습니다. 저는 닷지를 거의 안해서 잘 모르겠지만 패널티 시간이 2분, 4분, 8분, 16분, 32분이던걸로 기억합니다. 2분이나 4분은 그렇다 쳐도 8분도 엄청나게 긴데 16분 32분은 게임 하지 말고 끄라는거랑 똑같아보입니다. 특히 고의트롤이 날뛰는 상황이면 순식간에 닷지패널티가 풀스택이 되서 그날 게임이 아예 터져버리는데 이거 좀 완화는 안될까요?
  • 짱뷰 2020.02.06 18:02
    NPL 랭킹 지금으로 하되 스타처럼 본인 아이디 클릭시 상대전적 나왔으면 추가됐으면 좋겠습니다.
  • XabiAlonso 2020.02.09 00:01
    레이센님
    트레이드에 부품 검색하면 옆에 체공왓으로 뜨는데 왓체공으로 바꿔주심 안되나요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75 현 시즌 보상에 대해.. 19 GM제누스 2016.07.01 1542
74 향후 개발 계획입니다 8 GM레이센 2019.09.09 1128
73 한 해를 마무리하며... 4 GM레이센 2019.12.21 528
72 토요일 이벤트 중 무엇이 제일 괜찮았나요? 9 GM레이센 2016.06.16 1042
71 퀘스트 진입장벽에 대해서... 17 file GM젤리곰 2016.03.23 1495
70 퀘스트 유저분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 글입니다 26 GM레이센 2016.07.04 845
69 퀘스트 관련 이모저모 - 1 29 file GM제황 2016.03.24 1697
68 퀘스트 관련 의견들을 종합해 보았습니다 18 GM레이센 2016.07.07 1145
67 캐시샵 가격 책정 34 GMㅋㄹㅊ 2016.04.09 2383
66 최근에 발견되는 버그들의 발생 상황을 조사... 8 GM레이센 2016.08.31 2050
65 최근 작업중인 부분들입니다 GM레이센 2019.10.21 463
64 지금 하고 있는 것, 23 GMㅋㄹㅊ 2016.03.18 1830
63 제재 내역 공개방침 안내 3 GM레이센 2020.01.01 401
62 점검 일정에 관하여 20 GM레이센 2016.09.08 7048
61 점검 도중에 추가적인 오류가 발생하여 추가... 17 GM주호 2016.08.13 727
60 전투 훈련이 다음 패치 때 추가됩니다. 14 file GM레이센 2016.06.25 791
59 잘 지내고 계시죠? 14 file GM젤리곰 2016.04.05 968
58 자동매치에서 보고 싶은 맵은 무엇이 있나요? 14 file GM레이센 2016.09.03 5090
57 자동매치 전용 기능을 개발중입니다. 5 file GM레이센 2019.11.20 621
56 자동매치 및 랭킹 개선사항 준비 10 file GM레이센 2020.02.17 692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Next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