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게임시작 튜토리얼이 필요함 ★★★★

신규유저가 가뭄에 콩나듯 있긴함. 문제는 얘들이 시작할때 흥미를 느낄 요소가 전혀 없음.

복귀유저야 대충 게임돌아가는 구조를 아니까 찾아보고 이것저것계획세워서 하겠지만,

뉴비입장에선 이게 뭐하는게임인지 알 수가없음.

일단 처음시작부터 3개채널입장부터 얼탈꺼고, 

가장 클릭하기 좋은위치에있는 레오눌러서 배틀들어가봐야 저녁8시~12시사이에만 사람있고

그이전엔 사람이없으니 여기서 얼한번탐.

운좋게 피크타임때 시작해서 배틀채널들어가봐야 방도없고,

어쩌다 랜덤매치눌러봐야 개박살나고 욕먹고 게임삭제.

처음시작할때 배틀채널과 퀘스트채널이 따로있다는걸 알려주고, 퀘스트채널로 유도한다음

혼자서 유닛만들어보고 퀘스트진행할수있게 도움을줘야함.

 

2.무의미한 채널분할없애고 한개채널통합필요 ★★★★★

예전 넷마블때부터 간혹나오던이야기였는데, 

레오 비르고 제미니 나눈의미가 없다. 유저없는 지금시점에선 더더욱.

1에서 말했듯 뉴비입장에서 게임키자마자 얼타는요인을 없애야함. 

스퀘어야 방을 2개로늘려주면되는거고. 

시작할때 채널선택이아닌, 비르고서버입장했을때 메뉴로 나타나게 바꿔야함. 

 

3.혼자할 수 있는 퀘스트 혹은 퀘스트덱 필요. ★★★★☆

지금 퀘스트채널가보면 5분버티기, 기디 이두개밖에없는데 이마저도 방이몇개없음.

뉴비입장에선 시작했는데 뭐해야될지도모르겠고, 방은2~3개있는데 전부플레이중이면,

기다렸다가 들어가보던지, 혼자방파서 해보던지 둘중하나임.

근데 혼자할수있는 퀘스트가있나? 없지. 미친듯한 난이도에 제어판으로손감.

운좋게 빈방들어가서 같이했다. 근데 이게 기디야. 

니옆사람이 시작하자마자 서브코어도안달린 좀비뽑으면 하나하나 알려주면서하냐?

바로 게임나가고 강퇴하던지, 인터넷에 검색해보고오세요 하고 팅구지.

넷마블 후반기에 튜토리얼퀘스트가 생긴걸로기억하는데, 이거다시 끄집어오는게 맞다고봄.

그리고 시즌덱처럼 퀘스트용덱을 하나 만들어주는게 맞다고봄.

기디셋주잖아? 이런소리하는애들은 척추에서 바로 말하지말고 뇌를거쳐서 말을하기바람.

복귀유저인나도 첨에 유닛있는거보고 이딴걸어따쓰나싶어서 몇개 상점에 팔았다.

퀘스트용덱을 만들어주되 악세사리포함 모든부품을 ★★★으로 제공해서

본인이 조립해볼수 있게 해줘야함.

서브코어는 그냥 통상적인걸로 달아두던지, 퀘스트덱한정으로 서브코어 바를수있는 메뉴를 하나만들던지. 개발환경상 전자가 맞다고봄.

그래야 5분버티기 혼자깨볼려고 이것저것 만들어보면서 재미를붙이지.

 

4. UI개편 ★★★☆

복잡한거 필요없다. 개발자적은거 나도아니까.

길드채널 UI랑 퀘스트방만들때 디폴트퀘스트로 5분버티기4 해놓는거면 충분.

길드채널 솔직히 들어가봐야 한눈에 들어오는것도아니고, 적어도 길드채널에있는 상점들

12시방향에 가로로 세워두고 한번에볼수있게 해놔야됨. 

길드채널도 이름 스퀘어로 바꾸는게 맞다고본다.

상식적으로 강화상점이랑 서브코어상점이 길드채널에있다는게 말이안됨.

 

 5. 퀘스트와 배틀간의 괴리감 ★★★★☆

실제로 어제 뉴비하나만나서 기디같이하면서 하나하나알려주고, 1:1로하면서 배틀도 알려줬는데,

뉴비하는말이 배틀은 아직 잘모르고 겁나서못하겠고 컴퓨터랑 하는걸 하고싶다는데, 혼자할수있는게 없냐고 물어보더라.

적어도 스타 컴까기마냥 컴퓨터랑 할수있는 기본적인 배틀퀘스트가 필요하다.

컴퓨터 유닛은 지금있는 시즌덱유닛뽑게하고, 뽑자마자 플레이어기지로 어택땅만 찍게해도 

상대해보면서 아 저렇게 쓰는거구나 하고 감이라도 잡을수있음.

보상도 좀주고. 

아케이드 돌아가지도않는거 들먹이지말고.

 

6. 보상 및 정회원 개편 ★★★

솔직히 퀘스트보상 심각하게 짜다.  하루종일 돌려야 3.5유닛 하나 만들까말까한데, 

뉴비입장에서 이게되누? 지금 뉴비이벤트로 1.5배주는걸 기본보상으로 바꾸고,

정회원을 여기에 2배로 한달9900원하는게 좋다고봄. 게임노가다성이 여전히높다.

특히나 노바는 스타같은 rts게임인데, rts게임하러온애가 이런 노가다를 즐길리없잖아. 

 

난 초등학생때 친구따라 이게임접하고 너무재밌어서 이런게임만들고싶다 생각하고 

컴퓨터공학전공했다. 물론 대학생때는 게임을만드는것에 흥미를 잃고

평범한 프로그래머의 삶을 살고 있지만,

신입생때 게임몇개 만들어보고 이것저것 배우면서 느끼는건데, 노바는 예나 지금이나

중고등학생이 잘만든 인디게임만도 못한 접근성을 갖고있다. 

지금와서 이게임 제안서내면 메인화면부터 빠꾸먹을 구조임.

밸런스패치보다 접근성패치가 우선시되어야하는게 맞다고봄. 

 

 

  • 레이센 2018.12.16 17:34

    기존 유저 입장에선 느끼기 힘들었지만 신규 입장에서 불편함을 느끼신 점들을 하나하나 시원하게 긁어주는 글이라 좋네요. 특히 "뉴비입장에서 게임키자마자 얼타는요인을 없애야함" 이런건 제가 인지조차 못하고 있었던 점이라 큰 도움이 되네요.
    시간과 공을 들여 이런 좋은 글을 작성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향후 노바1492의 진입장벽 개선에 큰 도움이 되는 글이라 생각합니다. (글 링크는 개인적으로 저장해놓도록 하겠습니다...)

  • Stubborn 2018.12.17 01:05

    보상에 관해서 제 소감 말씀드리면

    저 같은 경우 중강 10개(럭 3천, 골드 10만), 제대로 된 몰옵 부품 하나 만든다는 가정하에 상점 가격 여부에 따라서 2천~10만골드로 왠만하면 만드는데 그래도 왓체공존 만들기 쉽지가 않네요. 항상 90~99% 언저리로 만들어질 때가 많아요. 오히려 낭비한 기분만 듬. 목표는 100%인데

    몰옵(왓체공존)에 고집하지 않아도 하강부터 개조시킨 뒤 중강 개조로 진행하여도 3.5성 만들 목적이라면 적어도 10만골(중강 10개치)은 투자해야됨. 운에 따라서 더 많은 중강을 사야되는데 여기에 몰옵에 고집하여 상점 가격이 100~1천짜리는 몰라도, 3천~5천 되는 부품을 연달아 사는 것까지 더하면 골드 무진장 필요함. 여기에 골드보다 훨씬 중요한 럭이 소비되는 건 덤.

    5분 한판당 럭 300, 골드 8000이 기본인걸 생각하면 뉴비 입장에서는 투자하는 럭이나 골드가 턱 없이 부족할 지경

    처음 했을 때를 생각해보면 뉴비는 무턱대고 3.5성으로 부품 만들게 아니라 2.5~3성정도로 적당히 만들고 이 후 자신만의 유닛이 갖춰지면 그 때부터 다시 하나씩 3.5성으로 올리는 식으로 성장해야됨. 부품의 %가 높을 수록 실패 확률로 높아지니까요. 과도한 욕심으로 3.5성 만들려고 해서 만약 .. 실패하면 한마디로 허탈감만 가득 할 겁니다.

  • 꽉찬A컵 2019.01.21 04:38
    넷마블 때 하다가 여기는 3년 전에 가입만 해놓고 오늘 다시 왔는데 1번부터 6번까지 뼈저리게 공감가네요. 심지어 3년 전에 가입되어있어서 기본셋도 없다 보니 혼자서 퀘스트조차 못비비겠습니다.
  • 성우짱장맨 2019.04.27 12:27
    아주 좋은글;;
  • 노바망헷 2019.09.07 20:29
    여러사람들이 노바부활을 위해 노력해도 안되는건 어쩔수없음
    유투브에서도 노바가 부활하지 못하는이유가 올라오것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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