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노바를 접었지만, 구노바를 즐기다가 복귀해서 반 년 ~ 1년 정도 게임 하면서 느낀 불만과 건의사항입니다.  유저의 불만사항은 건의사항과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서 이곳에 올립니다.

 

 

1랜덤매치에 대한 불만

1-1고의 트롤에 대한 명백한 기준을 만들 수 없습니다.

와트를 소비하지 않고 모음 → 다른 고왓유닛을 뽑아서 오버워크 스킬을 쓰려고 했다.

전혀 쓸모없는 유닛을 뽑고, 타워만 짓는다  → 초보라서 잘 몰랐다.

자신이 하고 싶은 플레이만 한다 (테러 등) → 오버도 이끌어내고 충분히 활약했다.

다른 것을 해달라고 했지만, 전혀 듣지 않고 소통을 하지 않았다 → 게임에 집중하느라고 못 봤다.

분명 게임을 망치는 행위임에도 제재 하기에는 어려워보이고, 잘못했다고 하기도 어렵습니다.

타게임에서 하고 있는 고의트롤 유저에 대한 구분과 게임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노바에 적용하기도 어려워 보입니다.

여러번 신고 누적 시 해당 고의트롤 유저 이용정지 → 한 사람이 다른 아이디로 여러번 신고하거나, 길드원과 같이 신고하면 얼마든지 아무나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신고한 유저와 매칭이 되지 않음 → 이런 시스템 자체를 만들기도 어려워 보이고, 본인보다 못하는 유저 다 조금씩 신고하다 보면 게임이 매칭되지 않습니다.

한 게임, 짧은 시간 내에 여러번 신고를 받음 → 비교할 수도 없지만, 리그 오브 레전드를 예로 보면 게임 내 신고 시스템이 없어서 신고가 훨씬 어렵고 진짜 초보 유저에 대한 구분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진짜 초보자가 아이디 이용정지를 당했다면 노바 게임 특성 상 새 아이디로 게임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조금씩 템 맞춰서 게임해보려고 했는데 정지가 되는 경우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1-2유닛, 스킬 덱 수, 준비시간이 너무 적습니다.

저는 유닛 덱 세 개를 각각 대치, 난전, H존이나 헌터 이렇게 가지고 하는데, 헌터랑 H존 둘 다 들고 싶어도 하나는 포기해야합니다. 그리고 긴 대치 짧은 대치, 콜로세움 난전과 페어 난전을 대치와 난전으로 분류할 수는 있으나, 각 맵에서만 쓸 수 있는 딱 맞는 유닛조합도 있을텐데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만약 사용할 수 있다면 조금 더 재미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스킬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새로 유닛조합을 만들기에는 준비 시간이 너무 짧고, 준비 시간을 길게 하면 현재 대기시간이 길어지고, 노바 자체에서 자신만의 조합을 등록했다가 준비시간 안에 교체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물론, 구노바에서는 준비시간조차 없었고 맵도 반은 랜덤이었습니다. 하지만 일반매치는 원래 한 팀이고 랜덤매치는 급조된 팀입니다. 원래 한 팀으로 대비도 해놨기 때문에 페어 덱으로 메탈이나 약육 맵이 걸리더라도 대처할 수 있습니다. 랜덤매치와 일반매치를 같은 위치에 두지 않고 랜덤매치를 위한 시스템이 있었으면 좋았겠다고 생각합니다.  

 1-3랜덤매치 시즌이 끝나지 않습니다.

랜덤매치 시즌이 끝나면 휴식기간이 있었으면 하는데 바로 다음 시즌이 됩니다.  유저들이 알아서 자체 휴식기간을 갖긴 하지만, 끝나지 않는 랜덤 매치는 시즌은 지루하다고 생각합니다. 랜덤매치를 완전히 중지하게 되면 그동안 유저들이 게임을 안 하거나, 떠날 수도 있을까봐 어렵다고는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동안 일반매치나 한수를 응원할 수 있는 컨텐츠가 있었으면 좋았겠다고 생각합니다.  

1-4랜덤매치 시즌 보상이 너무 쌥니다.

랜덤매치 시즌 기간이 길어서 보상도 좋은 것이겠지만, 1위를 유지하기 위해 다른 아이디로 안 들킬 정도로만 고의 트롤을 하시던 분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1위를 하기위해 다른 아이디로 고의트롤을 하는 시간보다 한 아이디 더 열심히 하는 것이 더 유익한 시간이 되게끔. 등수보상 외에 점수보상을 차라리 더 크게 다른 방법으로 생각하셨으면 어땠을까 생각합니다.  

 

 

2엔피엘에 대한 건의사항

엔피엘이 어디까지 구현 가능한지는 모르겠으나, 랜덤매치 처럼 맵을보고 조금이라도 준비하는 시간이 있었으면 좋지않을까 생각합니다. 현재 조합상 맵에 따른 유닛격차가 예전보다 더 크다고 느낍니다. 

 

 

3강화시스템 및 대여 부품에 대한 불만

3-1중급강화에 대한 불만

현재 중급강화 시스템을 대략적으로 설명하자면 강화부품 혹은 2성부품을 구매하여, 몰옵이 나오면 여러번 강화합니다.

와트 70 체력 30 공격력 0 → 와트 80 체력 50 공 10 (1회강화) → 와트 90 체력 50 공30(2회강화) → 와트100 체력 60 공 50(3회이상 강화)-3.5성  

위처럼 여러번 강화를 하는데, 중간에 희생강화를 해주어야 합니다.

어느 게임이나 희생강화는 있으나, 노바는 공식이라고 할 정도로 희생강화 후 성공확률은 100퍼센트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희생강화는 게임 자체에서 공식적으로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하지 않을 시 노바는 3.5성 하나를 몰옵으로 제대로 만들려면 상급강화 정도의 골드와 럭이 소모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 이 체제는 너무나 안 좋다고 생각합니다.

중급강화의 명칭을 바꾸고 가격과 럭을 올려서 새 중급강화를 만들더라도 이 시스템이 없어졌으면 좋았겠다고 생각합니다.

 와트 70 체력 30 공격력 0 → 와트 80 체력 50 공 10 (1회강화) → 와트 90 체력 50 공30(2회강화) → 와트100 체력 60 공 50(3회이상 강화)-3.5성  

중간 과정을 없애고 한 번에 3.5성까지 갈 수 있는, 강화확률을 50퍼나 60퍼와 같이 명확히 표시된 중급강화가 있었으면 합니다.

처음 노바와서 아무도 알려주지 않으면 5분 버티기로 세 시간 번 골드가 3.5 안 좋은 옵 만드는 곳에 다 사용하게 됩니다.

3-2대여 부품에 대한 불만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대여부품이 너무 좋게 나온 것까진 괜찮으나, 너무 갑자기 나온 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좋게 나와서 여러가지 조합을 실험할 수 있는 것은 좋으나, 3.5 좋은옵에 가치가 너무 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3.5템 평범한 부품의 가치는 4성으로 가기위한 희생강화의 용도는 있으나, 좋은 3.5를 비싼 부품을 사느니 차라리 대여하는 것이 훨씬 좋아보였습니다.

생각 없는 소리지만, 예로 스패너 베타의 조금 낮은 버전을 만들어 주셔서 3.5(201~224%)템을 3.5(230%혹은 235%)까지 올릴 수 있다면.

사용한 아이템은 키 사용해야 교환가능 템이며 스패너의 조금 낮은 버전이 있다면 캐쉬만이 아닌 퀘스트를 통한 지금은 사용되지 않는 자원석으로도 만들 수 있는 시스템이나 이런 비슷한 것으로 3.5 가치도 조금 챙겨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4튜토리얼의 부재

튜토리얼이 실제 게임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실제로는 잘 사용하지 않는 파워맥스 에너맥스로 체를 채우는 것이나 별로 도움이 안 되는 튜토리얼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만들어져있던 튜토리얼이라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케이드 모드도 좋지만, 도움이 되는 튜토리얼을 새로 만들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예를들어 -프롤릭스 네 기+세크리파이 스킬을 주고 적 프롤릭스 다섯 기를 잡는다거나 -킹핀엔과 같은 부품의 유닛을 쇼크와 하프를 이용해 잡거나 -선더볼트와 데빌클로 한기로 데빌클로 두 기를 잡거나 -오닉스 데블을 이용하여 많은 좀비 안에서 두 마리를 컷하거나 -뎃을 홀로 막거나 하는

기본적으로 큰 스킬(데블,봄렉,리사,세크,핲,스탑 등)에 이해만이라도 도울 수 있는 튜토리얼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노바를 홍보해서 새로운 유저분이 오셨다고 하더라도, 유저한테 배워야하는 것도 아니고 알려줄 유저도 없으며, 그렇게까지해서 노바를 하려고 하는 새로운 분들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가능하다면 아주 복잡한 고수분들을 위한 컨텐츠도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5퀘스트에 대한 불만

보상이 너무 적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매크로 때문에 조심스러운 문제라고는 해도, 일반 유저도 받을 수 있는 보상이 너무 적다고 생각합니다.

매치보상도 특히 패배 시 개인적으로는 너무 적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조금 복잡하다고 생각합니다. 조금만 더 간략하게 분류를 나눠서 필요한 추천퀘스트를 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6밸런스에 대한 불만

저는 이것이 가장 불만이었습니다.

게임 밸런스는 운영자가 맞추고 그것에 유저가 따라가서 여러가지 조합을 만드는 것이 타당하다고는 생각합니다.

그런데 저는 예전 노바를 알고, 현재 밸런스로 만들어진 조합과 그 매치는 전에 비해 정말 재미가 없었습니다.

한 가지만 예시로 들자면, "뚱뚱한 베베세"라고 불리는 "스플 킹엔 베베세".

이 유닛은 공격력도 높고, 속도도 빠르고, 방어도 높고, 그래서 유지력도 좋고, 얼 감소효과까지 있습니다. 당연히 그만큼 비싸지만, 현재 메타가 고왓메타라고 생각합니다. 스나까지 어쩔 수 없이 비싼 스나를 쓰고 있는데, 저 정도 왓으로는 마이너스가 요소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얼만치면 이득이고 샤랑만 겹얼해도 무조건 많은 이득보는 유닛이라고 생각합니다.

베베세도 문제지만, 스플리터 자체가 방어력도 있고 속도도 있는데 프리즈 감소까지 있는 게 이상합니다.

너도 쓰라는 말을 듣긴 했지만, 제 바람은 저 정도의 사기 밸런스 유닛이 없는 매치를 하는 것이다보니까 이기는 판도 재미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소통게시판에 올리신 '일정 공유 및 설문글 올려봅니다'에서

"리코일건 시야가 스핏파이어 시야를 완전히 대체하게끔 연구가 이루어지기까지 1년이 넘는 시간이 걸린 점을 떠올려보면 3달마다 한 번씩 진행하는 것도 너무 자주 진행하는 것일 수 있지만, 그래도 과도하게 강하거나 하는 등 불쾌한 게임 경험을 만들 수 있는 부품들은 꾸준히 지켜보며 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말씀이 제가 오해한 것인지 잘 이해가 안 갔습니다.

저는 스핏파이어 시야가 공중은 공격이 불가능 하나, 빠르게 시야를 돌릴 수 있고, 지상 방어유닛을 견제할 수 있는 좋은 밸런스를 가진 유닛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운영자분들이 리코일건 시야로 바꾸기 위하여 왜 1년의 시간을 사용하셨다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는 저는 개인적으로 롤백을 바라고 있지만,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여러번 공지가 올라오는 것을 보아 많이 생각해주시고 있다고  생각하고, 좋은 밸런스를 만들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노바를 접고 건의게시판에 글을 올리는 것도 이상하지만, 노바하면서 불만이 쌓이고 기다리다가 접었어도 공지사항은 꼬박 확인하고 있습니다.

저와 같이 노바를 하지는 않지만, 좋은 패치가 나왔나 한 번씩 들르는 분들도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밸런스패치 내용이 저와 같은 분들께서 어느정도는 주목하고 있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하고, 좋은 패치 내용 기다리며 건의사항 적습니다.

 

 

 

건의사항에 비밀글 기능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 한올 2020.01.23 23:53
    밸런스 패치 글에 게임이해도 제로인 사람들이 주제넘게 운영을 맡아서 게임을 망쳤다고 댓글을 달았었는데요. 그와 반대로 이런분이 노바라는 게임에 대해 이해도가 높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노바가 대중화가 되기위해선 부품수치의 차별이 없어져야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강화는 그냥 없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만 그걸 제외하면 대부분 공감합니다. 그리고 현재 노바밸런스가 재미없는점 격하게 공감합니다.
  • shkim0355 2020.01.30 23:51
    저도수익모델을 애초에 강화외적요소로삼았으면어땠을까싶긴한데 이제와서그걸바꾸는건 어려울듯요
  • 케템 2020.01.24 17:59

    공감..

    특히 랜덤매치 부분에서 크게 공감됩니다.

    노바의 꽃 매치배틀을 안한지 오래되어가네요.

    이겨도 져도 크게 재미가 없어져서 레오채널 입장도 이제 드물고

    비르고만 하자니 지루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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