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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지난 한 주 동안은 홈페이지의 개선 준비나 게임 내 오류 해결에 시간을 쏟을 수 있었습니다.

 

3월 중순이나 3월 말이 되면 매 달 한 번 이루어지는 굉장히 민감한 변경 사항인 부품 능력치 조정과 관련하여 이야기를 나누게 될 것 같아서, 3월 초에는 게임 내 시스템 개선에 시간을 사용해보게 될 것 같습니다.

 

3월 말이 되면 바빠질 것 같은 느낌에 미리 작업중인 부분은 자동매치가 멈추는 날이 없게끔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매 달 승리 수에 따른 특별한 색상의 부품 (약 10년만에 추가된 신규 G 아이템!) 이 자동매치 시즌 중간중간에 보상으로 나올 수 있도록 준비중입니다.

 

3월에 끝나는 자동매치 13시즌까지는 이전 시즌들과 같거나 비슷한 보상이 나오더라도 14시즌부터는 매 달 승리 수에 따라 일정 승리 수를 넘기면 월말에 신규 G 아이템이 지급되도록 하는 식으로 자동매치의 참여율을 올려보게 될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자동매치에서 팀을 구성할 때 최근 6판의 전적을 참고자료로 사용한다던가... 하는 부분도 조금 준비해두었지만 이쪽은 생각처럼 작업이 빨리 진행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가 개발중인 내용이었으며 이번에 소통게시판을 통해 조사하게 될 내용은 스퀘어 및 온타임 이벤트와 관련된 의견들입니다.

 

가장 먼저 스퀘어와 관련하여서는 기존의 자동사냥 제미니 스퀘어가 게임을 단순히 실행시켜놓기만 해도 골드가 어느정도 들어오는 방식이었는데 어느정도 악용의 여지가 있었던 컨텐츠였습니다.

 

집에서 게임을 켜놓은 뒤 회사나 다른 장소에서 또 다른 계정으로 게임을 켜놓는 방식을 사용한다거나, 어떤 접속 기록들을 보면 PC방이나 기숙사같은 장소에서 계정 여러 개를 사용하는 것 같은 기록이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운영정책상으로는 동일 IP에서 여러 계정들이 동시에 게임을 진행하면 불법 프로그램 사용으로 간주되는데 개인이 사용 가능한 환경에 따라 각자 IP가 다르게 운영정책상 문제가 되지 않으면서도 스퀘어에 계정을 2개~5개까지 자동사냥으로 놓을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신경쓰이는 요소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제미니 스퀘어의 자동 사냥을 방지하는 지금의 시스템을 유지할지, 아니면 자동 사냥이 약간의 악용이 가능하더라도 이전의 시스템으로 돌아가는 것이 옳은지와 관련하여 의견을 조사해보고자 글을 남겨보게 되었습니다.

 

다만 지난 한 주간 제미니 스퀘어에 배틀로얄을 도입하고 일정 시간마다 보상이 높은 메탈리언이 3개씩 등장하도록 만들어보았는데 참여율이 낮은 것이 조금 마음에 걸려서, 제미니 스퀘어의 배틀로얄을 계속 유지할 경우 보상이 높은 메탈리언이 1개씩 등장하더라도 자주 등장하는 편이 좋을 것 같기도 합니다.

 

다음은 매일 오후 8시의 온타임 이벤트와 관련된 의견 조사입니다.

 

작년 10월 즈음에 자동매치가 특정 시간에 시작될 수 있도록 레오 채널에 순간적으로 많은 사용자를 모으기 위해 온타임 이벤트 시스템이 갖춰졌습니다.

 

온타임 이벤트 시스템이 10월부터 올해 초까지는 효과가 있었는데, 최근의 자동매치를 보면 온타임 이벤트 직후에도 바로 자동매치가 시작되지 않거나 온타임 이벤트와 관계없이 자동매치가 일찍 시작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온타임 이벤트 시스템 자체가 많이 불안정한 편이라서 이벤트 중에 버그가 발생하는지, 또는 렉방이 될까봐 매일 실시간으로 제가 현장에 있어야 할 정도로 원활한 제어가 어렵기도 했습니다.

 

온타임 이벤트에서 렉방이 되는 버그나, 유닛이 나오지 않는 버그나, 팀이 이상하게 설정되는 버그나, 게임 도중 갑자기 방이 죽는 버그처럼 상상도 하지 못할 일들이 나오면서 사용자분들께 불편을 끼쳐드리면 없느니만 못한 시스템이 되기도 하구요.

 

자동매치 도중 멈춤 버그도 아직 원인이 짐작이 가지 않는 상황에서 하루 한 번만 나오는 온타임 이벤트의 버그들을 말끔하게 없애기는 어려울 것 같아서, 이벤트의 효과가 어느정도 약해진 지금은 특정 시간의 게임 활성화를 위해 온타임 이벤트 대신 다른 방법을 사용해보는 것도 생각중입니다.

 

현재 생각중인 방법으로는 온타임 이벤트가 없어지더라도 주중에도 핫타임 시간의 범위를 8시~10시로 늘리는 것으로 8시부터 보다 적극적인 게임 참여를 통해 다른 시간대보다 더 많은 골드, 럭, 경험치를 얻을 수 있게끔 하는 대체 방안을 고려해보고 있습니다.

 

스퀘어 및 온타임 이벤트 시스템과 관련하여 노바1492를 즐기고 계신 분들과 소통게시판을 통해 자유롭게 생각을 나누고 싶기에 댓글을 통해 편하게 의견을 남겨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크게는 위 2가지 내용에 대한 의견 조사이지만 겸사겸사 다른 부분에 대한 의견도 조사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 제미니 스퀘어의 자동 사냥을 막는 방향으로 갈까요? 자동 사냥을 유지하는 경우 기존의 시스템이 사용되며 자동 사냥을 막는 방향으로 가는 경우 배틀로얄 스퀘어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개발을 진행하여보겠습니다.

2. 특정 시간대의 게임 활성화를 위해 온타임 이벤트 대신 더 시간대가 넓어진 핫타임을 이용하는 것도 괜찮을까요?

3. 본문에는 없는 내용이지만 겸사겸사... 일반매치나 자동매치 랭킹의 승/패 표시에서 패배 수가 신경쓰이면 다음 자동매치 시즌부터는 패배 수를 표시하지 않도록 할까요?

 

위 세 가지 내용과 관련하여 가지고 계신 의견들을 나누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순 예/아니오 같은 댓글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노바1492를 재미있게 즐겨주시는 분들께 늘 감사드리며 이번 한 주도 평안하고 좋은 일이 가득한 한 주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 호이호이쨥 2020.03.09 17:32

    1등! 근데 온타임 이벤트 없어지면 쓸쓸할것같긴 하네요.. 옛날에 넷마블이나 퍼블리싱 회사에서 운영할때는 없었던 참신한 시스템이라 쏠쏠한 재미를 느끼고 있었는데 없어지면 시무룩할듯... 

  • Coach 2020.03.09 17:33

    1. 만약 기존의 제미니스퀘어 시스템을 다시 사용하게 된다면, 부계정 다중클라이언트 사용을 조금이라도 막기 위해 레벨과 판수 등의 진입 제한을 두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

    2. 온타임이벤트와 상관없이 핫타임 시간대를 늘리는 것은 무조건 찬성

    3. 패배 수라도 신경쓰는 사람이 있어야 최선을 다할 듯

  • 케템 2020.03.10 00:22

    22
    1번은 개인적으로 일주일간 모니터링하면서 스크립트 의심 유저 직접 잡으려고 하나보다 했는데
    그건 또 아니었나 봅니다. 아쉽네요.

    G템 지급도 제재기록 없는 Ip의 유저에 한정되면 더 클린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 chip 2020.03.09 18:36
    쟈동매치 패배수 있는 게 날 듯 합니다. 사람들이 안 그래도 대충하는데 패배수 없어지면 더 대충할듯여
    랜매 재미없는 이유가 1.본케올려놓고 부케로 트롤짓 하거나 대충하기2. 랜매에서 유닛실험을 한다던가 3.랜매순위가 높아도 큰메리트가 없다는 점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 좀 더 깊은 대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많이 발전 하고 있는데 부족하다고 느껴집니다. 인위적으로 보상 퍼줘서 랜매사람모으는 게 아니라 랜매도 일매처럼 흥미진진하게끔 매칭되는 게 노바를 살릴 길이 아닌 가 싶네요.
  • 김경래 2020.03.09 18:37

    채팅금지 해제권 1만원에 올려주면 바로삽니다

  • 유인재 2020.03.09 18:45
    스퀘어 이벤트 정말좋습니다.
    근데

    잡기 줠~라힘든데 보상은 쥐꼬리만큼줍니다.
    그보상도 잠수타는사람이랑 나눠갖구요..(이러면 누가잡습니까?)
    이러다보면 울티모같은 친구들이 5시나 중앙지역먹으면서 살살겨오면 답도없습니다.
  • HGU2012 2020.03.09 19:50
    승리 판 수에 따른 보상지급 좋네요
  • XabiAlonso 2020.03.09 21:05
    1번은 무조건 자동 사냥 없앳으면 좋겟습니다.
  • 천조 2020.03.11 21:28
    1.
    ■ 운영자님의 의도를 가지고 소신껏 해주셨으면 합니다.
    - 한가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자동 사냥이 없어도 유저들이 즐길만큼의 스퀘어 컨텐츠를 만드실수 있으시다면 막는 방향 찬성
    - 그러나, 보상 또는 재미의 메리트가 없다면 지금처럼 또 다시 버림 받는 스퀘어가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요즘 자동사냥 기능이 있는 게임도 출시 될 만큼 하나의 게임 요소로 보일수도 있다고 생각. 그러나, 지금처럼 다중 접속 등 악용의 여지가 있고 제재 등 지나친 악용부분을 막을 방법도 고려해야할 부분.

    2.
    ■ 이벤트 또는 핫타임 실효성 보고
    - 온타임 이벤트가 몇몇 유저들의 8시 접속은 이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허수유저들이 많아서인지 게임 시작으로는 연결되지 않을때가 많더군요.

    - 현재 오랫동안 플레이하신 유저분들에게 소소한 Luck과 Gold는 크게 의미가 없는것 같습니다.
    ( 이른 시간대 넓은 핫타임이 더 많은 유저들을 이끌기에는 메리트가 없다고 보임. )

    - ( 저같은 경우 ) 시간이 지날수록, 어차피 큰 의미없는 보상에 게임은 잘 안돌아갈걸 알기에 더 늦은시간대에 접속을 하게 되더군요.


    3.
    ■ 패배 수는 표시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 많은 유저분들이 게시된 승/패를 신경 쓰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물론 아닌분들도 계시지만 이런 요소가 플레이의 재미와 경쟁 심리를 부추긴다고 생각합니다. )

    4.
    ■ G 아이템 도입
    1. 꾸준히 플레이를 유도하는 보상 시스템( 눈사람 키우기 등 )
    - 계속 언급하는 부분, 11위 ~ 50위의 보상이 같아서 더 이상 올릴 메리트를 못 느끼는것처럼 보상치 선을 정해두면 그 선만 넘기고 다시 접속 뜸해지는 유저가 생길것으로 보임.

    Ex) 1위~5위 - 다음 시즌 기간제 머신건G 3개월 스킨권
    1게임 당 눈사람 키우기 1회 - 1000점 머신건G 3개월 스킨권
    (기간제를 두는것은 한번 영원히 소유하게 되면 다음 시즌 열심히 할 메리트가 없음.)

    위의 예시를 둔것은, 실력자에 대한 보상과 실력이 부족하지만 꾸준히 게임을 해온 유저 두 유저들을 동시에 잡을수 있는 보상안이라고 생각.
  • Othinus 2020.03.12 01:07
    그보다 부계정으로 시즌보상 2중 3중으로 타먹는 사람들 있는데 그건 따로 제재 안하시나요?
  • Othinus 2020.03.12 01:08
    핫타임 자체는 좋긴 좋은데 핫타임이 랜매를 활성화시키기는 커녕 오히려 더욱 저하시킨다고 생각합니다. 핫타임이니까 돈벌어야된다고 그 시간대에 오히려 비르고로 사람이 몰리지 랜매하려는 사람 얼마 없습니다. 겨우 순전시간 언저리쯤 되야 사람들 접속해서 그시간대부터 돌아가는 꼴이지. 아예 랜매보상 자체를 높이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승리보상은 적절하니 냅두고 패배보상을 좀더 올리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최소한의 동기부여라도 되게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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