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글 제목의 밸런스라는 글자만 보고도 절대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누르게 되는 무시무시한 글입니다.
이번 달에 생각하고 있는 부품 능력치 조정 방향에 관해서 이야기를 나누기 전에 좀 더 가벼운 주제로 대학교의 개강으로 인한 변동 사항을 안내드립니다.
3년짜리 군 복무가 끝나자 그 다음 학기는 노바1492에서 할 일이 너무 많아서 바로 한 학기를 휴학하고 지난 반년동안 노바1492에 쭉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2020년이 되자... 나이 스물여섯에 아직 대학교 3학년 1학기까지밖에 마치지 못한 저는 더 이상 휴학을 오래 당기지 못하는 바람에 3년 반만에 학교에 돌아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졸업까지 3학기나 남았지만 인생에서 저를 붙잡는 요소들을 하루빨리 정리하고 진정한 노바인생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래는 학교의 개강으로 인한 변동 사항들입니다.
● 개발 속도가 약간...? 조금 많이...? 더뎌집니다. 학교 과제가 얼마나 나오냐에 따라 갈릴 것 같지만 소위 말하는 꿀 강의 몇 개를 붙잡지 못하는 바람에 까다로운 강의들에서 나오는 과제들이 쏟아집니다.
-> 서버 유지보수에 큰 문제가 생기지는 않지만 개발 속도가 느려지는 건 조금 서운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기존 컨텐츠들을 개선해나가는 동시에 매력적인 컨텐츠들을 마련할 수 있도록 쭉 힘쓰겠습니다.
● 매일 8시의 온타임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날이 적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온타임 이벤트의 보상 비중을 줄이고 핫타임 시간을 늘리게 된 이유도 온타임 이벤트에 오류가 발생했을 때 제가 해당 자리에 없더라도 피해 규모가 크지 않게끔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온타임 이벤트는 오류 등 불안정한 요소들이 많은만큼 재미 요소 정도로만 남겨두고 비중을 점차 줄여나가게 될 것 같습니다.
● 4월부터는 실시간 확인이 어려워짐에 따라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노바1492 레이센 채널이 비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로그인이 가능한 상태에서 남길 수 있는 문의 사항은 홈페이지의 일대일 문의를 통해 접수받으면서, 홈페이지 로그인이 불가능한 문제와 관련하여서는 개발자 이메일을 통해 문의 접수 및 해결이 가능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 24시간을 전부 노바에 쏟지는 못하게 변하면서 이전처럼 새벽 3시~4시에 일대일 문의에 답변이 달리는 일이 사라지고(...) 문의를 통해 접수되는 건의 내용에 대해서는 개별적인 피드백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1교시 수업이 생겨버려서 전처럼 폐인같이 살 수 없다는 건 개인적으로도 많이 안타까운만큼 서버 유지보수나 운영업무에 관해서는 노바를 즐겨주시는 분들께서 최대한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개강으로 인한 변동 사항은 이정도입니다. 반대로 3달 뒤 방학이 오면 위에 적은 내용들이 반대로 개선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제 이 글의 본 주제인 부품 밸런스의 조정과 관련된 의견 조사입니다.
3월 마지막주의 밸런스 조정은 자동매치 시즌이 새로 시작되는 중요한 패치인만큼 여러 변경 사항들을 생각중입니다.
제가 생각한 아래의 내용들과 관련하여 자유롭게 의견을 남겨주시면 향후 조정 시 참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 이전의 조정들을 통해 4대4 매치의 지상전에서 스파이더와 워커N 유닛들의 비중이 충분히 늘어났기에 과거 하향 조정이 이루어졌던 피파울의 공격력 상승량이 15%로 돌아오는 편이 괜찮을까요?
2. 옛날 노바1492를 기준으로 잡고 부품들의 능력치를 조정해나가는 과정에서 크루저의 사거리 추가 1이 사라지며 가장 큰 타격을 입은 무기는 바실리스크라 생각합니다. 바실리스크가 기존보다 상대적으로 약해진 것과 관련하여 바실리스크 종류 무기의 사거리를 1 증가시킬지, 혹은 과거 노바의 사거리를 그대로 유지할지 의견을 모아보고자 합니다.
3. 강화 수치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공격력은 부품 조정 시 건드리지 않지만 데미시즈N의 경우 과거 공격력이 35였다가 30으로 감소한 적이 있는 무기입니다. 이 무기의 공격력을 다시 35로 조정하여도 문제가 없을까요? (공격력 30에 맞게 데미시즈N 4.0 부품의 공격력 퍼센트를 맞추신 분들이 어느정도 계신지 조사해보고자 합니다)
4. 재오픈 이후 여러 팔형 몸통들이나 바이스로이, 플랫피쉬 등 일부 몸통 부품의 방어력이 전체적으로 상승하고 그에 맞게 카운터 무기인 데빌클로가 상향되며 방어형 유닛과 데빌클로의 게임 내 비중이 커졌습니다. 상향된 방어형 몸통들의 방어력을 5정도 낮추고 데빌클로의 속도 추가 5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게임 내 비중을 약간 줄여도 괜찮을까요?
5. 과거 사지타리움 서브코어가 조정되며 사거리 악세사리들이 하향된 적이 있었습니다. 이후 특정 무기 종류에 사지타리움이 강제되는 문제와 관련하여 사지타리움의 효과를 예전 노바1492처럼 사거리+1로 돌리는 동시에 R파나틱 및 SR트라이의 사거리 추가를 1 증가시키면서, 사라만다나 바주카처럼 사거리 추가 악세사리 없이 사지타리움만 장착하던 비주류 무기들에 대해서는 무기 자체의 사거리를 조정하는 것에 대해 의견을 구하여보겠습니다.
현재 생각중인 부품 능력치 관련 생각들은 위와 같습니다.
장기적인 목표로는 과거 노바에서 사용되던 조합들이 힘을 내면서도 레이저, 바주카, 듀얼건, 데미시즈N처럼 재오픈 이후 노바1492에서 새로 발견된 조합들이 자연스럽게 섞이는 방향으로 조정해나가는 것을 주 목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지고 계신 의견들을 자유롭게 나누어주시되 주제의 특징상 타인 비방/부계정 악용 등 그야말로 콜로세움이 될 것이라 예상하므로 약간의 주의 또한 당부드립니다...!
노바1492와 함께하여주시는 분들께 늘 감사드리며 항상 좋은 일들이 가득하시기를 바랍니다.
오히려더좋아져야하지않나싶은
크루저사거리1 이랑 바실너프는 큰 상관이 없습니다 느린스파이더도 아니고
3사지를 달때 사거리가 토탈 4내지5가 증가하게 변경되어야 사지너프에 대해
납득갸능할듯
데미엔의 경우 대부분 공존을 쓰고잇기에 큰 문제가잇을가싶긴합니다
피파울 롤백하면 긴맵은 버닝 좁은곳은 시즈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