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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글 제목의 밸런스라는 글자만 보고도 절대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누르게 되는 무시무시한 글입니다.

 

이번 달에 생각하고 있는 부품 능력치 조정 방향에 관해서 이야기를 나누기 전에 좀 더 가벼운 주제로 대학교의 개강으로 인한 변동 사항을 안내드립니다.

 

3년짜리 군 복무가 끝나자 그 다음 학기는 노바1492에서 할 일이 너무 많아서 바로 한 학기를 휴학하고 지난 반년동안 노바1492에 쭉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2020년이 되자... 나이 스물여섯에 아직 대학교 3학년 1학기까지밖에 마치지 못한 저는 더 이상 휴학을 오래 당기지 못하는 바람에 3년 반만에 학교에 돌아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졸업까지 3학기나 남았지만 인생에서 저를 붙잡는 요소들을 하루빨리 정리하고 진정한 노바인생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래는 학교의 개강으로 인한 변동 사항들입니다.

 

● 개발 속도가 약간...? 조금 많이...? 더뎌집니다. 학교 과제가 얼마나 나오냐에 따라 갈릴 것 같지만 소위 말하는 꿀 강의 몇 개를 붙잡지 못하는 바람에 까다로운 강의들에서 나오는 과제들이 쏟아집니다. ​

-> 서버 유지보수에 큰 문제가 생기지는 않지만 개발 속도가 느려지는 건 조금 서운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기존 컨텐츠들을 개선해나가는 동시에 매력적인 컨텐츠들을 마련할 수 있도록 쭉 힘쓰겠습니다.

 

● 매일 8시의 온타임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날이 적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온타임 이벤트의 보상 비중을 줄이고 핫타임 시간을 늘리게 된 이유도 온타임 이벤트에 오류가 발생했을 때 제가 해당 자리에 없더라도 피해 규모가 크지 않게끔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온타임 이벤트는 오류 등 불안정한 요소들이 많은만큼 재미 요소 정도로만 남겨두고 비중을 점차 줄여나가게 될 것 같습니다.

 

● 4월부터는 실시간 확인이 어려워짐에 따라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노바1492 레이센 채널이 비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로그인이 가능한 상태에서 남길 수 있는 문의 사항은 홈페이지의 일대일 문의를 통해 접수받으면서, 홈페이지 로그인이 불가능한 문제와 관련하여서는 개발자 이메일을 통해 문의 접수 및 해결이 가능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 24시간을 전부 노바에 쏟지는 못하게 변하면서 이전처럼 새벽 3시~4시에 일대일 문의에 답변이 달리는 일이 사라지고(...) 문의를 통해 접수되는 건의 내용에 대해서는 개별적인 피드백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1교시 수업이 생겨버려서 전처럼 폐인같이 살 수 없다는 건 개인적으로도 많이 안타까운만큼 서버 유지보수나 운영업무에 관해서는 노바를 즐겨주시는 분들께서 최대한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개강으로 인한 변동 사항은 이정도입니다. 반대로 3달 뒤 방학이 오면 위에 적은 내용들이 반대로 개선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제 이 글의 본 주제인 부품 밸런스의 조정과 관련된 의견 조사입니다.

 

3월 마지막주의 밸런스 조정은 자동매치 시즌이 새로 시작되는 중요한 패치인만큼 여러 변경 사항들을 생각중입니다.

 

제가 생각한 아래의 내용들과 관련하여 자유롭게 의견을 남겨주시면 향후 조정 시 참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 이전의 조정들을 통해 4대4 매치의 지상전에서 스파이더와 워커N 유닛들의 비중이 충분히 늘어났기에 과거 하향 조정이 이루어졌던 피파울의 공격력 상승량이 15%로 돌아오는 편이 괜찮을까요?

 

2. 옛날 노바1492를 기준으로 잡고 부품들의 능력치를 조정해나가는 과정에서 크루저의 사거리 추가 1이 사라지며 가장 큰 타격을 입은 무기는 바실리스크라 생각합니다. 바실리스크가 기존보다 상대적으로 약해진 것과 관련하여 바실리스크 종류 무기의 사거리를 1 증가시킬지, 혹은 과거 노바의 사거리를 그대로 유지할지 의견을 모아보고자 합니다.

 

3. 강화 수치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공격력은 부품 조정 시 건드리지 않지만 데미시즈N의 경우 과거 공격력이 35였다가 30으로 감소한 적이 있는 무기입니다. 이 무기의 공격력을 다시 35로 조정하여도 문제가 없을까요? (공격력 30에 맞게 데미시즈N 4.0 부품의 공격력 퍼센트를 맞추신 분들이 어느정도 계신지 조사해보고자 합니다)

 

4. 재오픈 이후 여러 팔형 몸통들이나 바이스로이, 플랫피쉬 등 일부 몸통 부품의 방어력이 전체적으로 상승하고 그에 맞게 카운터 무기인 데빌클로가 상향되며 방어형 유닛과 데빌클로의 게임 내 비중이 커졌습니다. 상향된 방어형 몸통들의 방어력을 5정도 낮추고 데빌클로의 속도 추가 5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게임 내 비중을 약간 줄여도 괜찮을까요?

 

5. 과거 사지타리움 서브코어가 조정되며 사거리 악세사리들이 하향된 적이 있었습니다. 이후 특정 무기 종류에 사지타리움이 강제되는 문제와 관련하여 사지타리움의 효과를 예전 노바1492처럼 사거리+1로 돌리는 동시에 R파나틱 및 SR트라이의 사거리 추가를 1 증가시키면서, 사라만다나 바주카처럼 사거리 추가 악세사리 없이 사지타리움만 장착하던 비주류 무기들에 대해서는 무기 자체의 사거리를 조정하는 것에 대해 의견을 구하여보겠습니다.

 

현재 생각중인 부품 능력치 관련 생각들은 위와 같습니다.

 

장기적인 목표로는 과거 노바에서 사용되던 조합들이 힘을 내면서도 레이저, 바주카, 듀얼건, 데미시즈N처럼 재오픈 이후 노바1492에서 새로 발견된 조합들이 자연스럽게 섞이는 방향으로 조정해나가는 것을 주 목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지고 계신 의견들을 자유롭게 나누어주시되 주제의 특징상 타인 비방/부계정 악용 등 그야말로 콜로세움이 될 것이라 예상하므로 약간의 주의 또한 당부드립니다...!

 

노바1492와 함께하여주시는 분들께 늘 감사드리며 항상 좋은 일들이 가득하시기를 바랍니다.

  • ThunderBeat 2020.03.18 16:25
    어깨형 몸통보강원합니다 몸통은 전체적너프가 아닌 부분 너프가 필요하고 퀴러시어같은건

    오히려더좋아져야하지않나싶은

    크루저사거리1 이랑 바실너프는 큰 상관이 없습니다 느린스파이더도 아니고

    3사지를 달때 사거리가 토탈 4내지5가 증가하게 변경되어야 사지너프에 대해

    납득갸능할듯

    데미엔의 경우 대부분 공존을 쓰고잇기에 큰 문제가잇을가싶긴합니다

    피파울 롤백하면 긴맵은 버닝  좁은곳은 시즈를

    쓰게되지않을까합니다

    데빌클로의 경우  속도5정도는 남겨두는것이 좋을
  • Othinus 2020.03.18 16:50
    1. 아니요 피파울은 지금도 충분히 강합니다.

    2. 바실리스크는 이제 쿼터덱 조합이 유행하면서 HP/이동속도 쪽에서 이득을 봤기에 다시 상향시킬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3. 데미시즈N은 상향시켜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랜매나 길드내전(페어)에서도 본적이 없고 당장 워엔시즈가 유행하고 있는 이상 데미시즈를 상향해도 문제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공격력 5 정도 높여도 매치에선 보기 힘들거 같네요. 워엔을 못잡으니...

    4. 기존에 방어력이 상향된 적이 있는 부품만 소폭 너프하고 썬더비트님 말처럼 퀴러시어처럼 현 메타에서 버려진 몸통이나 블칸, 센엔, 뱅가드, 플핏엔, 센추러스 정도 말고 딱히 쓸모있는 몸통을 찾아보기 힘든 어깨형 몸통의 보강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 외에 제너럴, 마샬 등 이도저도 아닌 탑형 몸통도 조정을 한다던가..
    그리고 데빌은 속도보다는 방어력 비례 추뎀을 없애고 기본공격력을 살짝 높이는 형태로 구 노바의 데빌클로처럼 가는게 좋지 않을까.. 하고 생각합니다.

    5. 사지는 좀 애매하네요. 사지 효과가 무기에도 +1로 고정된 스팀섭에서의 조합은 무기사지대신 스콜을 박거나 뭐 타우, 에어 등의 보조 섭코를 박는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사지를 너프한다 한들 어차피 R파, SR트라이를 쓰지 않는 대부분의 조합은 올인원류를 쓰기 때문에 그냥 스팀섭에서 했던거처럼 타우, 에어, 스콜 등을 사용하지 굳이 사거리악세 조합을 쓰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 상자를열어 2020.03.18 16:50
    크루저 를 롤백해야 합니다. 레이센님은 하향당한 부품을 소지한 사람들에 대해 별로 신경쓰지 않으시는 것 같은데. 만일 그 복구를 해 줄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당연히 그 방향으로 나아가 주는게 맞지 않을까요?
  • HGU2012 2020.03.18 17:08
    1. 피파울은 좀 애매하네요
    2.바실리스크 플러스1 사거리 찬성. 근데 특정 부품인 바실 사거리 조정보다 크루저 롤백이 더 나은거 같습니다.
    3. 관심없음
    4.기존부품 건드리기 보다는 안쓰는 부품 상향 위주로 가는게 좋은거 같습니다. 데빌은 이속은 그대로 나두고 방어무시 효과를 좀 줄이거나 방무뎀을 좀 줄이거나 해야 할 거 같음.
    그것보다 더 사기인게 선더볼트인거 같아요. 선더볼트 추가 하향좀요
    5. 지금이나 바뀌나 둘다 괜찮을듯

    추가로 레지먼트 스나이퍼 멀리서 쏘는 저격유닛이 체력1100안죽음. 이거 어떻게 좀 해줘요
  • 起承轉結 2020.03.18 17:26
    1. 피파울 쓰는 조합 버닝하고 벱n. 지금도 잘 쓰이는거 같습니다 아직 더 지켜봐도 좋을거같습니다


    2. 바실은 쿼터덱 상향되서 크루저 패치 전하고 입지는 비슷한거같습니다.


    3. 무기 4.0쓸정도면 공존쓸게 뻔하니 공삑나는사람은 몇 없을거같네여


    4. 몸통 방어력 롤백하는건 나쁘지않다고 생각하는데 데빌 속도 5까지 한번에 롤백시키는 건 아니라고 봅니다. 몸통 패치 후에 좀 더 지켜본후에 데빌을 패치할지를 정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5. 사거리부분은 너무 민감해서 잘 모르겠습니다
  • 케템 2020.03.18 17:31
    1.
    15% 주고 지켜봐도 될 듯 합니다.
    현재 지상에서 피파울버닝 vs 워엔시즈 선택하라고 하면 대부분 후자 선택하니까요.

    2.
    크루저 사거리 +1 옵션 없이 지금도 같은 조합으로
    사용되어지고 있는 유닛들이 있다는 것에서 알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크루저+홉라이트+핸드캐넌+쿼드디케 > 방어력 챙기면서 하중 맞음
    크루저+센추리언n+듀얼건+p올인원 > p올인원을 달 수 있는 공중화력
    크루저+쿼터덱+바실N+R파나틱 > 여전히 주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크루저 사거리+1 유무보다는
    다른 부품들의 성능들이 월등히 좋아서 쓰여지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ex)홉라이트, p올인원, 쿼터덱

    3.
    데미시즈N 사용자 아니기에 pass
    현재 사용비중 생각하면 버프해도..

    4.
    바이스로이, 플랫피쉬는 거의 쓰이지 않지만
    팔형 몸통파츠 레지온, 홉라이트, 레지먼트 3개가 주축이 되어
    낮은 와트로 준수한 방어력을 갖춘 유닛들이
    초반교전에서 너무나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난전맵에서 좀비를 제외한 첫 유닛에서 저 세 가지 몸통파츠를 착용한 유닛을
    뽑지 않고 시작하는 경우를 저는 아직까지 못보았습니다.
    위의 팔형 몸통 3개는 방어너프가 이루어지는게 맞다고 봅니다.
    하지만 데빌클로 이동속도 하락은 의문이 드네요.
    개인적으로 데빌클로보다 선더볼트의 게임 지배력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5.
    현재 사지타리움은 무기파츠 한정 하나 적용시 사거리 +2 의 옵션이었는데,
    개인적으로 무기에 서브코어 자리를 강제당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차라리 세부위 모드 사지타리움을 적용시에
    +4, +5를 적용시켜주는게 더 사지타리움에 힘을 실어줄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6.
    선더볼트 너프좀요.
    사기유닛이라 안쓰면 손해봐서 계속 쓰고있는데,
    쓰면서도 이게 무슨 유닛인가 싶습니다.
    해머N처럼 특수스킬 사용해야 여럿 경직되고,
    미사용시에는 한마리 단일만 경직
    이렇게까지 극단적으로 패치해도 전 쓸거같네요.
    그 정도로 선더볼트가 사기입니다.
  • shkim0355 2020.03.18 17:34
    1. 원래대로 15% 돌려도상관없을듯
    2. 바실은 공10%만 해도 큰 너프라 생각합니다 안쓰는 무기 버프조차도 이렇게 파격적으로 하지 않는데 너프를 이렇게 하고 크루저로 간접너프 당한 결과 (물론 애초에 뚱스나를 보고있자니 큰맵 대치에서 바실은 사장됐을거같긴함 굳이 너프가 필요했나?싶음) 팔도짧고 애매한 저격유닛이 된것같네요

    *이와별개로 선더볼트패치가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어 너 지상 뽑았지? 응선볼의 대응이 너무너무너무 효과적입니다. 스나이퍼를 필두로 저격유닛이 계속해서 패치를 했음에도 3공중 같은 극단적인 조합이 쓰이는 이유는 다른 무엇보다 이 선볼놈의 돌격 방어 효율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얘는 확실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구노바 스나시절에도 2스나 함부러 타다간 압박으로 조사진 게임이 한두개가 아닙니다. 더 구려졌으면 구려진 현 시점에서 압박을 못해서 스나조합에 무너집니다
    물론 페어나 좁은맵에서도 마찬가지구요

    3.
  • shkim0355 2020.03.18 17:39
    데미엔은 스파이더성애자인 저같은 ㅂ ㅅ 말고는 쓰는걸 못봤습니다 공격력 5상승 정도의 버프는 충분히 허용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한들 워엔시즈가 지상의 황제로 군림하는한 매치에서는 쓰일까 싶네요 시즈가 사라져도 옵테오닉한테도 우르르쾅쾅당해서.. 뭐 아무튼 공격력 5 상승은 아무 문제 없을듯

    4.데빌의 가장 큰 문제점은 방어가 얼마든 방어유닛의 무력화지 다른 부분은 카운터 칠 부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적폐인 선더를 제외하고도 오닉이랑 맞짱뜨면 쌉털립니다 레디같이 팔긴 카운터는 말한것도 없구요 하다못해 공중유닛으로도 방따치면 잘잡습니다 다만 앞에 구술한것처럼 방어가 얼마든 방어유닛을 무력화 시키는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방어가 110이면 머합니까 데빌한테는 오히려 사르르 녹는데 방어무시를 특화로 할 것이라면 둘중 하나만 해야합니다 방어3당 데미지1을 주든지 방어무시 100정도를 주든지 둘중 하나만
    전자로 할것이라면 방어2당 추가데미지1 정도도 적당할것같고 방어무시100을 한다면 공격력 5상승정도를 줘도 적당할것 같네요 아무튼 데빌패치에 대한 접근은 애초에 방향성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5.올사지시 +4 가 맞는것같고 , r파 sr트는 사거리 +1 정도 괜찮을것 같네요 그래버리면 sr트는 약간 사기같기도한데 해보면알듯? 무기 사지 패치로 다양성을 유도한것이 오히려 무기=사지라는 획일화를 낳은듯
  • shkim0355 2020.03.18 17:44
    그리고 아직 본인의 본업이 남아있다면 노바에 힘을 많이 뻈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레이센님이 다시 손보기 시작하면서 말도 많고 탈도 많지만 개인적인 의견으로 큰 맥락에서 게임 편의성은 상당히 좋아졌다고 생각합니다 큰 문제도 많이 개선되었고.. 물론 여전히 문제는 많죠 당장에 밸런스나 트롤같은 문제들, 그 외의 시스템적인 문제들 하지만 이런것들이 당장 하루아침에 개선될수 있는 부분들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괜찮다고 생각한 개선점들이 적기는 해도 여럿이 받아들이는 노바에서는 반발도 심할수도있고 실제로 그 반발이 맞을수도 잇고요

    뭔개소리를하는거지 아무튼 지금 이거 이렇게 힘주는거보다 그냥 본업 확실히 다 하고 그떄 노바 신경쓰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노바로 인생 조지는건 유저들만해도 충분합니다. 어차피 저를 포함한 이사람들 님 패치 이전의 구데기로도 잘만 게임하던 썩은물들 입니다. 이정도 개선 됐으면 사소한 편의성 패치만 간간히 해주ㅓ도 그게 어디입니까? 괜히 큰거 짬짬히 손대다가 반발 더 크게 발생할거고 본인들 스스로 킹받아서 분란되고 사람 떠날수도 있어요
  • chip 2020.03.18 17:54
    결론 다 건드려 보세요. 쇄신적 변화가 아니고 미미한 차이라 일단 해보고 추이보는 게 남. Ps. 랜매 고트 좀 잡아주세요ㅜ
  • 김경래 2020.03.18 18:18

    1. 피파울 15% 롤백 찬성
    쿼터덱 너프가 맞는거 같은데 그게 아니라면 피파울 15%로 되돌려주세요
    지금 버닝은 좁맵이든 넓맵이든 시즈한테 모조리 뚜까맞습니다
    심지어 시즈유저가 리젠 세크, f컨까지 탑제된다?
    그럼 바로 이 공식을 떠올리세요
    적팀 버닝=승리, 우리팀 버닝=패배

    2. 크루저 사거리는 그대로
    딱히 바실리스크를 간접 상향 조정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매치에선 지금도 충분히 쓸만하고 쌔다고 생각되네요 사정1 너프된거 체감할 수 있는 유저들은 솔직히 10명도 안될듯 ㅋ
    아직 스틱 쓰는 사람이 그리 많진 않지만 전 스틱스, 스나, 바실 위 3개가 섞여
    각자 취향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스틱vs바실 스틱vs스나 스나vs바실 구도들도 재밌거든요
    좀만 더 지켜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3. 데메시즈N 상향 찬성
    NPL에서 가끔 보임
    쓰는 사람만 쓰는 애정용 무기인것 같습니다

    4. 모르겠으나 찬성
    이전노바를 안해봐서 잘 모르겠음
    확실한건 레이센님이 추구하신 방향으로가면
    그만큼 유닛 조합이 많이 바뀔테고 많은 파장이 일어날 것 같습니다
    새로운 조합도 나올테고 그래서 전 찬성이요..

    5. 사지너프 반대
    저도 처음엔 사지2 이거 너무 사긴데?라 생각했었으나
    이외로 2사지 때문에 쓰이는 유닛들도 있어 좀더 다양한 조합들이 나오는 것 같아
    그냥 납두는게 더 나을것 같다는 생각이드네요
    솔직히 이 부분은 잘 모르겠습니다

    ++추가로 점점 다양한 유닛 조합들이 나오고 바뀌어가고 있는데
    랜덤매치 특성상 맵이 다양하여 덱이 부족한 느낌이 없지 않아있습니다
    회사 구조상 어려움 부분이 많겠지만 10덱 풀어주시고 다른 캐쉬 아이템으로 대체해주시면 안될까요?
    뭔가 10덱 캐쉬에는 손이 안갑니다 ㄷㄷ(지극히 개인적인 의견)

  • ThunderBeat 2020.03.18 18:43
    데미시즈n같은 경우에는 페어 일반매치때 기지부수기효율이 너무사기라서 너프됫던걸로

    기억됫는데 글쎄요 몸통방어너프에 데미엔 공버프가 같이 이루어지면 첫 오버싸움으로

    그대로 기지가 다 터지던 그 시절 게임이 나올수도잇죠
  • 주안 2020.03.18 22:15

    방빨 유닛들이 판치니까 방빨 공략이 중요한데 그러다 보니 조합이 중요해지고 조합 땜에 유저 간 싸움이 심해질 수밖에 없음.

    공방 유저끼리 만나면 조합만 잘 맞아도 이긴다는 마인드인데 조합 한 명이라도 안 맞기 시작하면 정치 시작임.

    시즌덱이랑 현 메타유닛이랑 괴리도 심해서 시즌덱 유저는 욕 먹는 건 패시브로 겜해야하고 현재 시즌덱 유저는 거의 보이지 않음

    방빨 하향, 선볼 하향ㄱㄱ 지금 이기려고 게임하면 생각할 것도 많고 피곤해서 못하겠습니다.

  • 주안 2020.03.18 22:38

    그리고 무슨 코모도어샤는 체력 3000이 넘어감ㅡㅡ 노잼메타

    호크좀비도 그냥 없애버리면 좋겠고

  • 미남뱅규 2020.03.18 22:54
    프롤릭스 상향좀시켜주세요 너무약합니다
  • 구슬동자1 2020.03.18 23:10
    언제나 그렇게 했듯 결국엔 자기맘대로 패치할거아님? 토론장?
  • 검성태백백 2020.03.19 01:54
    ZZZZZZZZ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왤케 베베꼬였노 ㅠㅠ
  • 한올 2020.03.18 23:39
    1. 피파울의 상향은 필요없을것 같습니다.

    2. 바실의 사거리 상향은 필요없을것 같습니다.

    3. 몸통의 방어가 하향된다면 데미엔의 간접상향이기도 하고 기지데미지도 상향되었으니 데미엔의 공격력 상향은 필요 없을것 같습니다. 무기사지2의 롤백도 스파유닛의 간접상향입니다. 데미엔의 사기시절을 기억해보면 그것도 심각한 오밸이었습니다.

    4. 몸통의 방어5 하향은 적어서 아쉽긴하지만 일단 하향이니 찬성입니다.
    데빌은 구놉에 비해 데미지와 사거리2 속도5를 버프먹었는데 원상태로 돌려놓길 바라지만 안된다면 속도5라도 너프시켜 접근할동안 한두대라도 더쳐맞게 해야된다고 봅니다. 찬성합니다. 딜도 좀 낮췄으면 좋겠네요. 몸도 땡땡하고 지공 모두 팰수 있으면 딜이라도 약하게 해주세요. 방어추뎀 없어졌으면 좋겠네요.

    5. 무기사지1이든 올사지4든 찬성입니다. 알파도 기존같이 사거리시야 55로가고 sr트도 사거리3으로 돌리는것 찬성합니다.

    6. 추가로 전에도 썼지만 선더볼트가 하향 두번 먹었어도 여전히 사기입니다. 선더볼트는 데블상태인 상대를 한번만 묶어도 할일 다했다고 봅니다. 움직인 상대를 계속 묶을수 있는 지금이 사기입니다. 조정이 어려우면 연사를 300으로 너프해주세요. 움직일때 묶여도 홀드눌러서 반격할수 있게 패치해주세요. 연사300으로 너프해주시고 왓300 600 800마다 묶을수 있는 개체수는 본래대로 돌리는게 나을거 같습니다.

    멀티도 사기입니다. 데미지 공식이 공격력의 2/3가 25연사로 들어가는걸로 알고 있는데 이게 맞나요? 맞다면 공120의 멀티 기준으로 방어80부터는 데미지를 줄수 없지만 방어0인 상대에게 120의 3분의 2인 80으로 연사50기준 160의 데미지가 들어가는데 너무 사기라고 생각하지 않으시나요? 심지어 와트도 600이하인 조합입니다. 방어50인 유닛에도 데미지 60씩 박힙니다. 방따라도 치면 110씩 박히고요. 흔히쓰는 크롤엔레지온에올 조합이면 방어도 85가되서 땡땡하기까지 합니다. 땡땡하면 딜이라도 약해야하는데 딜도 쌔니 저는 사기라고 생각이드네요. 하향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 케템 2020.03.19 01:42

    멀티샷건 단일데미지만 보면 그렇지만
    좀비가 옆에 있다거나 데미지 분산만 되면 글쎄요..
    좀비만 잡다가 죽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사용난이도가 어려운 유닛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데미지적용방식은 말씀하신대로가 맞지만
    극단적인 방어력 앞에서는 데미지를 주기 어려운 반작용이 있으니
    멀티샷건만의 특색이라 봅니다.

  • XabiAlonso 2020.03.19 02:00
    멀티가 사기라기엔 너무 안쓰입니다~
  • 한올 2020.03.19 15:50
    엄청 자주쓰이는데 한수는 많이 안하시나보네요. 이제보니 2비르가 기준이어야하는데 데미지 계산을 잘못했네요. 방어94여야 데미지 0이고 방어50일때 88이고 방따치면 138이었네요. 와트 570~590짜리 멀티 잡으려면 왓700넘는 데빌을 뽑거나 왓750되는 레디+좀비, 오닉+좀비해야 맞딜 가능하네요. 멀티+좀비+지스오면 뭐로 막아야할까요? 뭐로막던 그이상의 와트가 들겠죠. 예시는 한수실력이 비슷하다고 가정할때 입니다. 멀티는 왓대비해서 충분히 사기가 맞습니다. 딜이쌔면 빨리죽일수있게 몸이 약하거나 몸을 땡땡하게 하고 싶으면 딜을 줄여야합니다.
  • 언리쉬드 2020.03.19 18:50

    알론소님 실력을 떠나서 이번 노바 오래한 사람 아닌가. 몇년은 본거 같은데.

    지금은 방빨멀샷 카운터인 데빌이 더 범용성 넓은 유닛이라 너도 나도 들고다니니까 그나마 덜 보이는거지. 데빌 없이 멀샷 상대해보셈.
    저왓에 방어력 믿고 달려들어서 왓이득 볼 것 같을 땐 데블 박는 멀샷유저한테 지상 다 쓸려봐야 정신 차리실듯. 멀샷 하향 3~4년전부터 꾸준히 건의했는데 아직도 안된게 코미디.

  • ThunderBeat 2020.03.19 02:30
    방빨얘기가 나와서 계속이야기하는데요ᆢ 지금도 페어같은거보면 시즈 프롤 레이저

    이 셋이서 엄청좋거든요ᆢ ? 전잘은 모르겟습니다 지금 레이저화력볼때는 방어너무

    함부로건들면 무슨메타가올지는
  • 한올 2020.03.19 11:50
    레이져 화력이 쌔서 걱정되시나요? 데빌 썬더 이런것들이 레이져 프롤 등 공중을 견제할 지상조합을 다 사장시켜 놨으니 당연하죠. 대충대충견제하다 홀싸움 끝. 어느팀에 더 잘하는 공중유저가 있는가로 승패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그런 레이져의 딜 문제는 데빌 썬더만 사장시켜도 밸런스 잘돌아가요. 전영자들이 상성관계 파악도 못하고 밸파괴했을 뿐입니다.
  • ㅎㅇ 2020.03.19 11:47

    1. 피파울 버닝 너무오래해먹었습니다 그만보고싶네요.. 개사기였던거 이제 좀 안보이나했더니 다시상향은 아닌거같습니다

    2. 현제 공중벨런스 스나 , 바실 , 스틱스 나름 잘자리잡고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전보다 스틱스 입지가 높아진거두 사실인거같구요 현재 벨런스가 괜찮다고생각합니다

    3. 데미라는 특정유닛을 상향시켜주는거보단 스파유닛전체를 조금더 버프해줘도 괜찮을듯 싶습니다 , 팔 ,발(지상), 데미를 조금 버프해줄수있는 방향이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스파유닛 상향은 자동으로 버닝소울이 시즈에게 대항할수있는 수단이 생기는 것과도 같기때문에 따로 버닝상향은 할필요성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 긴맵 좁은맵 가리지않고 시즈 / 대치구도만들고 버닝 대비 지상 스파유닛은 메리트가 없어보입니다

    4. 바이스로이 플랫피쉬 이거 제생각엔 에리카운터 하향한다는 의견이있어서 적으신거같은데 지금도 별로쓰이지않을뿐더러 파괴적이라고 생각안듭니다
    데빌클로는 여러차례 칼질해서 예전만큼의 사기성은 없다고생각합니다 데빌의 그리고 가장큰 사기성은 속도나 방어력보다는 지가 탱커인데 상대 탱커를 그냥 조패서그렇지 속도나 방어력문제는아닙니다 해머도 쓰이고있고 데빌을 일단 이대로 지켜보시는게 좋지않을까싶습니다
    현재상태유지 좋은거같습니다

    5. 사지때문에 쓰이는 조합도 있고 굳이 너프를해야하나 싶긴합니다
    덕분에 시즈, 버닝, 등이 강해진 면모도있고 지상위주로 치우쳐져있던 메타(지상 Dps 높았던 유닛들) 에서
    공중도 숨쉬는거같은느낌이라 현상태 유지가 좋아보입니다

    6. 솔직히 벨런스 패치 매우 잘하고계시다고 생각합니다 노바에대한 이해도가 있으시다는게 보일정도이구 고민을 많이 하셨다는게 느껴집니다
    지금 과거 베베세 , 버닝 만큼 욕나올만큼 사기성이 보이는유닛이 적습니다
    선더볼트에대해서도 많은 너프가 이루어졌고 물론 현재로보면 가장 사기성유닛이긴하지만 카운터가없는것두 아니고 과거 개씹사기유닛들 대비 op티어가 이정도 사기성이면 괜찮다고생각합니다 어떤패치를하던 op는 존재하기마련이니까요
    선더는 생매장 or 사기 둘중하나의 포지션을탈수밖에 없는 무기라고 생각들어서 지켜보시다 나중에 생매장시키셔도 좋을듯싶습니다.

    벨런스는 현재 잘맞춰두신거같고 당분간은 랜매 고의트롤, 이분화 ,보상 같은 부분을 신경써주시면 좋을듯싶습니다 신규유저 / 플레이타임이 긴유저들 보상같은 부분도 신경써 주시구요

  • ThunderBeat 2020.03.19 12:34
    매치는 좁은맵이 잇으니까 소형공중인 레이저와 프롤을 계속언급 하긴해야할것같은데요

    현 상황에서 방빨 썬더 데빌 다시 칼질하면 아마도 소형공중 vs 지상에리니스 대결이 나오겟

    죠?? 핸드캐넌도 지금 방어로 공업레이저한테 못깝치거든요 베베세n은 대치에서나

    볼수잇고 그렇다고 소형공중을 좁은맵에서 스파이더발칸 요런걸로 조지기도 애매하고

    지금까지 나열한 유닛 모두 사용할수 있는 밸런스가 나올수잇음 좋겟네요 ㅋ
  • 놉놉이가 2020.03.19 16:19
    이미 조정한건 걍두고 시궁창부품 버프ㄱㄱ
  • 천조 2020.03.19 16:28
    * 밸런스 패치라는게 항상 모든 사람의 입맛을 맞추기란 힘든것 같습니다.
    지금처럼 꾸준한 밸런스 패치와 계속된 관심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요?

    개인적인 의견 적어보겠습니다.
    1. 현재 피파울에 사용되는 버닝과 베베세.
    (버닝) 좁은맵, 중간맵은 이미 시즈에 자리를 내주었고 긴맵에서도 좀처리가 안되는 약점으로 간간히 보이고 있습니다.

    (베베세) 방어감소 및 소모기술 200 그리고 레지먼트 대형공중으로 공중만을 위한 유닛임에도 소형 외에는 크게 위협적이지 않아 보입니다.

    15% 후 한번 지켜보는것은 어떨까요?

    2. 바실리스크의 사거리 보단 크루저의 롤백이 어떨까요?

    3. 데미시즈N은 본 적이 없어 생략.

    4.썬더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전체적 너프가 아닌 부분 너프 및 부분 버프
    데빌 속도가 5 감소 된다면 간접적 선볼이 상향 된다는것도 생각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5. 사지 패치는 모든 유닛의 서브코어를 변경 시키게 되는 패치가 될것 같아 잘하시는분들의 의견을 저도 더 듣고 싶네요.

    * HGU님 의견 동의, 레지먼트 상향으로 저격 유닛이 체력 천이 넘게 되었고 코모도어앤 애맥 시야는 체력 3천을 넘게 되었습니다.
    유저들은 긴맵 오래 가는것을 대부분 안좋아하는데 이러한 요소들도 시간이 길어지는데 기여를 하게 된것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 Trade 2020.03.19 18:36

    1. 워엔시즈가 너무 사기라 해줘도 될거같습니다

    2. 바실 사거리버프보단 크루저 사거리1 롤백이 나아보입니다

    3. 데미엔 별로 쓰는사람도 없고 쓴다해도 거의다 공존이라 별 상관은 없을거 같은데
    만약 공격력 상향을 한다면 다시 기지 스플대미지 너프는 해야한다 봅니다

    4. 솔직히 데빌이 문제라기보단 방빨데빌이 문제
    일단 몸통너프부터 하고 데빌은 지켜본뒤에 손보는게 좋아보입니다
    일단 레지온 레지먼트 홉라이트 이 3개는 방너프 정말 시급합니다
    만약 데빌을 너프한다면 저는 속도보단 방어-5를 추천

    5. 나쁘진 않다보는데 너무 대규모 변경이 될거같아서 당장은 애매하다 봅니다
    만약 한다면 충분히 검토해보고 이 패치로만 신경을 많이써야 할듯

  • 개릴라 2020.03.20 11:55
    1.피파울공격상승 해도 상관없을듯? 피파울버닝이 워커N,쿼터덱,플러시덱 상향패치로
    시즈가 지상메타가 되고있는데, 피파울15%로 상승해도 쓸까말까 고민되네요
    2.크루저사1없애는건 쓸데없지않았나 생각합니다. 크루저쓰기가 싫어짐
    바실이야 하향먹고도 쓰게되는무기니 냅두시고 크루저사1복구만 해도좋을듯
    3.데미공35복구해도 어차피안씀 맘대로하셔도될듯
    4.데빌같이 잘쓰고있는부품 건들지마시고 안쓰고있는부품들만 상향시키면
    좋을것같아요. 방어형부품 킹핀N,플랫N정도 빼고는 쓰지도않는데
    킹핀2,바이스로이,제니스 이런유닛들 방어더줄인다구요? 반대
    안쓰는부품들만 상향추천
    5.무기사지2증가 냅둬도될듯

    괜히 잘쓰고있는부품 건들지 마시고,
    안쓰는 부품만 살려주세요.
    이미 사기다 하는 부품들은 거의다 하향먹었지 않습니까...
  • 개릴라 2020.03.20 17:05
    좋다고 생각해서 캐쉬써가면서 만든부품들
    아이러니하게도 운영자가 맘대로 부품패치해서
    안쓰게되면 그부품 반품해주실건가요?

    캐쉬유도해서 운영되는 게임인데,
    투자한사람들 뒤통수치는일 그만좀 해주세요.

    안쓰는부품 상향만시켜도
    쓸만하게 만들면
    저같은 사람들 그템들 강화하고 캐쉬질합니다.

    사기라고 생각드는 부품들 충분히 하향하셨으니,
    안쓰는 부품만 상향시키시면
    적어도 원성들을 일은 없을것같습니다.
  • 개릴라 2020.03.20 17:20
    "오 이부품 상향되고 쓸만하겠네. 강화해볼까?"

    "아 이부품 하향되고 쓸모없자나. 4.0만드는데 돈 많이들었는데ㅠ
    이부품 어떻게하지... 팔리지도 않는데 상대적으로 반사익본 아이템을
    또 강화시켜서 써야하나?"

    이 두 문제는 다릅니다.
    특정부품 상향이되면 자동적으로 그부품 대체품이 되는 부품들은
    쓸모없어지는데,
    그 대상이 평소에 사람들이 쓰지않던 부품이라면
    적어도 피해보는 사람은 없습니다.

    반대로 멀쩡하게 잘쓰던부품에 투자까지 했는데
    하향시켜버리면
    1.쓰던부품낭비 2.그로인한 다른부품투자
    같이 해야하기 때문에 욕이 두배로 나옵니다.

    영자님 적을 만들지 마십시요.
    저같은 노바지분이 있는 대주주,소주주들
    뒤통수좀 치지 말아주십시요.
  • 한올 2020.03.20 18:44
    그냥 템다팔고 접으시는게 속편하실듯
  • 케템 2020.03.20 18:48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놉놉이가 2020.03.20 20:34
    과금많이하는유저면 빡칠만하네ㅋㅋㅋ 섭존만들었는데 너프먹어서 빡친거같누 상자처럼
  • 박선규 2020.03.20 23:16
    와 ㅋㅋㅋㅋㅋ
    운영자와 노바 밸런스 토론 얘기하는대 대주주 소주주 얘기 하고 있네 ㅋㅋㅋㅋ

    운영자 위에서 놀려고하노 ㅋㅋㅋㅋㅋ 이런애들땜에.노바가 망한다
  • XabiAlonso 2020.03.23 02:58
    운영자가 섭종을 한 것도 아니고 게임의 미래를 위해 밸패를 한거 가지고
    지분이니 대주주니 소주주니 하면서 뒤통수 좀 치지 말라고 하는건 좀 많이 아닌듯;;
  • 노바는말야 2020.03.20 19:07
    체3천이 넘어가는 유닛들 하향이 시급합니다 특히 체3천넘는 시야 와트까지 600초반인가 그러던데 이거 밸붕유닛인거같네요
    방법은 체력퍼센트로 올려주는 부품을 2개 이상 장착할 시에 둘 중 더 높은 퍼센트템만 적용되게끔 하면 좋을 듯 합니다
  • ThunderBeat 2020.03.20 19:25
    그거 조합어케해요?
  • 천조 2020.03.21 10:21
    스타쉽 + 코모도어N + 에너맥스 or 서먼 + 쿼드맥시
  • ThunderBeat 2020.03.22 14:40
    최근 매치를 계속하고잇는데요 크게 너프를 해야할 부품? 딱히못느낌ᆢ

    팔랑스도 다시쓰는판임ㄷ 공스하고
  • 천조 2020.03.22 15:13
    레지먼트 상향으로 사거리 긴 저격유닛 스나가 체력 천이 넘고 리젠도 있으며 뎃을 다 맞아도 안 죽던데 레지먼트 부품에 대해선 혹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ThunderBeat 2020.03.22 15:22
    그 뚱떙이스나란 거 자체가 2저격 1지상 트리가 되어야 쓸만한 조합인데. 그 스나는 확실히 체도 높고

    몸빵도 되긴하지만 반드시 취약한 타이밍이 있거든요.. 일단 최근에 나온 코모도어 샤를 잡지 못함

    그럼 그걸 잡기 위해서 팀에 누군가는 발칸이나 프롤릭스를 하게되는데 그 시점에서 이미 조합자체가

    좋은 조합이 아니게 되어버림. 물론 긴맵에서야 스나가 좋긴한데 새벽 1시만 넘어가도 아무도 스나안씀

    오히려 스틱스를 쓰지

    너프해야할 정도로 개사기라고 느껴본적은 없는듯 덕분에 공중레디나 공중데빌같은 특색있는 조합도

    사용가능하게 됬기 떄문에..
  • l네네치킨I 2020.03.24 03:13

    랭센님 P스타 상향좀 해주세요
    사거리 -6 너무해요 msn010.gif

    lh blank rh
    설문조사 종료일: 2020-03-30 00:00
    참가자: 8
    blank
    p스타 상향 (8)
    1 ㄱㄱ
      bar 6 (75%)
    2 ㄴㄴ
      bar 2 (25%)
    blank
    lb blank rb

     

  • l네네치킨I 2020.03.24 03:27 Files첨부 (1)

    pstar.png

     

  • 니취팔롬아 2020.03.28 23:45
    진짜 솔로로 하는분들 새벽에 저같이 게임할시간도없는데 현질 엄청해가며 하는데 적기7좀 돌려주세요 인간적으로 이게 뭐에요 기디 사람없으면 못해 유적 사람없으면 못해 유일하게 5분버티기 하는데 스퀘어 재미도없고 강화하는재미로 하는사람들을 다처내는건지 먼지 어쩌란건지..멘탈 다터지겠습니다. 혼자 골드및 럭벌수잇는 컨텐츠좀 만들어주세요 5분해서 400럭 먹어서 중강한개사고 하루에 몇시간이나 게임합니까.. 점점지쳐갑니다. 돈아까워죽겟네 짜증나네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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