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플 vs 다인플에 대한 생각과 패치 방향

by retrograde posted Nov 25,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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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5 솔플이 가능하게 난이도를 하향해달라는 의견이 많네요.

솔직히 말하면 지금 논란이 되는 이유는 전적으로 출시 직후의 난이도 변경이 있다고 생각하긴 하지만..

 

저는 현재 난이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유저로서 제 생각을 한번 적어봅니다.

4인이 정원인 퀘스트를, 그것도 노바 최고난이도 퀘스트를 혼자서 깨는게 어려운 건 당연한 겁니다.

물론 솔플이 아예 불가능한 것도 아닙니다. 패치 후 어려워지긴 했지만 5분 내내 집중하면서 플레이하면 일정 확률로 깰 수 있습니다. 제 입장에선 충분히 도전적인 일이었고 오랜만에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플레이한 퀘스트였다고 생각합니다.

 

솔플이냐 다인플이냐의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솔직히 노바의 퀘스트를 즐기기 위한 '게임'으로 보지 않고 돈을 벌기 위한 '노가다'로서 바라보는 시선이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5분4보다 보상이 더 많은 퀘스트니 이쪽으로 손이 가는 건 당연한 거고, 되도록이면 쉽게 클리어하고 보상을 받아가고 싶은데 그놈의 난이도가 발목을 잡는 거죠. 물론 보상을 위해서 퀘스트를 깨는 게 잘못됐다는 건 아닙니다.

솔플이 당연히 다인플보다 훨씬 편하고 효율적입니다. 사람 모으는데 시간들일 일 없고 혼자서 심야에도 깰 수 있으니까요. (유저수가 적어 심야에는 같이할 사람이 없다는 점이 근본적인 문제점이긴 합니다만..) 아마 솔플이 가능하다면 그걸 더 선호하는 점에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동의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면 모든 퀘스트는 솔플이 가능한 쪽으로 가야 하는 걸까요? 그렇게 되면 벌어지게 될 일이 제 눈에 선합니다. 비르고 대부분의 방들이 1인 비번방으로 돌아가고 있는 광경이요. 이게 노바가 지향해야 할 길일까요? 아니겠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5분4의 보상을 5분5보다 약간 낮은 수준으로 상향한다. 

   - 어차피 클리어 시간이 고정되어 있으므로 충분히 가능한 해법이라 봅니다. 비교적 편하게 보상을 타가고 싶은 유저들은 5분4를 돌리면서 유투브를 보면 되는 거고 5분5는 보다 빡세게 퀘스트에 집중하고 싶은 도전적인 유저들이 선택하겠죠.

2. 솔플 전용으로 5분5와 비슷한 퀘스트를 만든다.

   - 공략만 따라하면 뉴비도 충분히 클리어할 수준으로 난이도 조절을 합니다. 보상은 5분5보다 약간 낮게 책정합니다.

3. 5분5의 난이도 하향, 더 상위의 퀘스트(5분6)를 만든다.

    - 5분5보다 더 보상을 많이 주는 대신 4인플도 간신히 깰 정도로 정말 어렵게 만듭니다.

    - 게임 디자인을 신중하게 하셔야 할 것입니다. 4인이 전부 개인 플레이를 하면서 클리어할 정도면 솔플도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난이도 널뛰기를 방지하려면 맵이나 나오는 몹 위치를 고정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4. 5분5의 솔플시 난이도 하향과 보상 하향

    - 가장 깔끔한 해결책이긴 한데 이게 기술적으로 가능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4가지 해결책중 어느 방향으로 가든 괜찮을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