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175 댓글 2

5분5 솔플이 가능하게 난이도를 하향해달라는 의견이 많네요.

솔직히 말하면 지금 논란이 되는 이유는 전적으로 출시 직후의 난이도 변경이 있다고 생각하긴 하지만..

 

저는 현재 난이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유저로서 제 생각을 한번 적어봅니다.

4인이 정원인 퀘스트를, 그것도 노바 최고난이도 퀘스트를 혼자서 깨는게 어려운 건 당연한 겁니다.

물론 솔플이 아예 불가능한 것도 아닙니다. 패치 후 어려워지긴 했지만 5분 내내 집중하면서 플레이하면 일정 확률로 깰 수 있습니다. 제 입장에선 충분히 도전적인 일이었고 오랜만에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플레이한 퀘스트였다고 생각합니다.

 

솔플이냐 다인플이냐의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솔직히 노바의 퀘스트를 즐기기 위한 '게임'으로 보지 않고 돈을 벌기 위한 '노가다'로서 바라보는 시선이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5분4보다 보상이 더 많은 퀘스트니 이쪽으로 손이 가는 건 당연한 거고, 되도록이면 쉽게 클리어하고 보상을 받아가고 싶은데 그놈의 난이도가 발목을 잡는 거죠. 물론 보상을 위해서 퀘스트를 깨는 게 잘못됐다는 건 아닙니다.

솔플이 당연히 다인플보다 훨씬 편하고 효율적입니다. 사람 모으는데 시간들일 일 없고 혼자서 심야에도 깰 수 있으니까요. (유저수가 적어 심야에는 같이할 사람이 없다는 점이 근본적인 문제점이긴 합니다만..) 아마 솔플이 가능하다면 그걸 더 선호하는 점에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동의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면 모든 퀘스트는 솔플이 가능한 쪽으로 가야 하는 걸까요? 그렇게 되면 벌어지게 될 일이 제 눈에 선합니다. 비르고 대부분의 방들이 1인 비번방으로 돌아가고 있는 광경이요. 이게 노바가 지향해야 할 길일까요? 아니겠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5분4의 보상을 5분5보다 약간 낮은 수준으로 상향한다. 

   - 어차피 클리어 시간이 고정되어 있으므로 충분히 가능한 해법이라 봅니다. 비교적 편하게 보상을 타가고 싶은 유저들은 5분4를 돌리면서 유투브를 보면 되는 거고 5분5는 보다 빡세게 퀘스트에 집중하고 싶은 도전적인 유저들이 선택하겠죠.

2. 솔플 전용으로 5분5와 비슷한 퀘스트를 만든다.

   - 공략만 따라하면 뉴비도 충분히 클리어할 수준으로 난이도 조절을 합니다. 보상은 5분5보다 약간 낮게 책정합니다.

3. 5분5의 난이도 하향, 더 상위의 퀘스트(5분6)를 만든다.

    - 5분5보다 더 보상을 많이 주는 대신 4인플도 간신히 깰 정도로 정말 어렵게 만듭니다.

    - 게임 디자인을 신중하게 하셔야 할 것입니다. 4인이 전부 개인 플레이를 하면서 클리어할 정도면 솔플도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난이도 널뛰기를 방지하려면 맵이나 나오는 몹 위치를 고정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4. 5분5의 솔플시 난이도 하향과 보상 하향

    - 가장 깔끔한 해결책이긴 한데 이게 기술적으로 가능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4가지 해결책중 어느 방향으로 가든 괜찮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a11011 2019.11.25 23:35
    솔플이 바람직하다는건 아닌데, 지금 유저수 보면 솔플밖에 할 수가 없는게 현실임
    낮에 관음해보면 테두리없는 금엔이 퀘 솔플해보려다가 방터지고 하는게 자주 있음
  • a11011 2019.11.25 23:39
    그리고 퀘스트에 관해서 말이 계속 나오는건 이전 노바의 퀘스트 난이도랑 지금 난이도 사이에 있는 괴리감 때문인 것도 있다고 생각함. 예전 생각나서 하는 사람들이 갑자기 어려워진 난이도에 재미를 느낄지 거부감을 느낄지는 글쎄...잘 모르겠음. 이겜이 붙잡아야하는 유저들이 복귀유저들인 걸 감안하면 이런 부분도 생각을 해야함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732 현재 노바1492 랭킹 1위인 저의 생각입니다... 4 뀽뀽뀨뀽뀽뀽 2017.03.24 3480 0
731 섭종안하고 노바를 살리는 방법 21 한올 2019.11.30 1934 0
730 노바 템 무료로 풀어주세요~ 4 십닥 2017.01.16 1913 0
729 그냥 템 다 무료로 개방해~ 433 으로 개방해... 5 색종이 2022.03.24 1911 0
728 [필독]테스터훈 방송 보고 오신분 읽어주세요. 1 시루시루 2023.11.06 1631 0
727 진짜 지금 노바 하는게 상뒹쉰 이긴 한듯 ... 1 『死神』惡 2023.10.13 1458 0
726 ◆영자님 Nova 발전계획 5가지 입니다. [필독... 8 file 시루시루 2023.08.05 1210 0
725 영자색희 명박이 2022.01.05 1122 0
724 추억 보정이 끝난 것 같습니다. 1 이씨방니뽕 2022.02.28 1087 0
723 매크로 13 file 상자를열어 2023.02.05 1077 0
722 취올 너무 OP입니다 8 쥐징이 2016.01.06 1062 0
721 타워링 패치는 역대급 실패라고 본다 롯데의강민호 2017.02.19 1059 0
720 노답 래밸업 시스템 필요한가? 31 창용불패 2016.07.26 1057 0
719 노바 유저들 진짜 한심하다 12 내가곧진리 2016.01.24 1057 0
718 네어버 카페 파수꾼님: 강화 확률 낮추고 ... 2 manager 2015.12.17 1057 0
717 도저히이해할수가없습니다 7 앵무새죽이기 2016.02.06 1030 0
716 카페 노버님: 퀘스트는 단지 경험치를 획득... manager 2015.12.17 991 0
715 그래 진짜 함봐봐 4 빗물입니다 2016.04.21 988 0
714 노바1492의 대대적인 게임플레이 변화(엄청... 11 동방프로젝트 2015.12.23 975 0
713 해머는 트롤이 아닙니다. 2 해보자일단 2016.02.12 969 0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7 Next
/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