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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 주 점검을 통해 적용을 준비중인 부분은 자동매치 팀 구성 방식의 개선 및 지난 주 소통게시판에 작성되었던 내용들이 될 것 같습니다.

 

자동매치 팀 구성 단계에서 연패가 계속될 경우 해당 부분을 감안하여 팀을 구성한다거나, NPL 랭킹 페이지의 개선, 그리고 LAB에서 나오며 자동매치 취소 버튼이 실수로 눌리는 걸 방지한다거나 하는 조정 사항들이구요...

 

2월 중에 추가적으로 작업할 부분은 NPL에서 넓은 맵 몇 종류를 제외했는데 여전히 에너맥스 타워가 게임 시간을 길게 늘린다거나,

 

NPL 인원 수를 꾸준히 지켜보며 NPL 게임이 적용되는 시간 범위를 특정 시간대로 정할지 (이른 시간이나 늦은 새벽 시간에 진행된 소수 인원의 게임이 NPL 랭킹에 큰 영향을 준다는 점은 신경쓰이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지난 시즌보다는 NPL 참여 인원이 적은만큼 조금 더 적절하게 NPL 시즌 보상의 조정등 여러 가지를 개선해보게 될 것 같습니다.

 

개발이 진행중인 내용들은 위와 같으며 다음은 최근의 운영 업무와 관련된 내용 보고 및 의견 조사입니다.

 

운영 업무 중 신고가 자주 접수되는 내용으로는 채팅 관련 내용 및 게임 방해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게임 내 채팅과 관련하여서는 운영정책상으로는 욕설/비방 등을 금지하고 있으며 현재 타인/타 집단을 직접 향한 공격적인 발언의 경우 신고가 접수될 시 제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게임을 즐기면서 늘 타인을 배려하며 둥글게 말하는 것이 어려운 것임을 알고 있으나 현재의 제재 기준에서 "상습적인 수준이 아니라면 1주일에 1~2회 정도는 괜찮을지도..." 라고 기준을 변경하게 될 경우 그 날을 기준으로 노바1492의 채팅 문화에 얼마나 무시무시한 지옥이 펼쳐질지 모습이 그려지기에 현재의 기준을 조정하는 것은 어려울 듯 합니다.

 

그렇지만 정말 홧김에 나온 채팅으로 채팅이 완전히 막히면 곤란하기도 해서 채팅 금지 상태이더라도 자신을 친구추가한 사용자와는 귓속말이 가능하도록 조정이 이루어지기도 했구요...

 

다음은 게임 진행 방해와 관련된 신고 접수 내용과 관련하여서입니다.

 

접속 정보에 기반하여 일괄 제재가 이루어진 뒤로는 옛날처럼 부계정으로 와서 잠수하거나 이상한 행동을 하는 유형은 예전과 비교하여 적어지다시피 했습니다.

 

현재 게임 진행 방해로 신고가 들어오는 유형들로는 유닛 덱 실수, 오버 타이밍 실수, 테러 실수, 유닛 조합 실수, 스킬 사용 실수, 유닛 컨트롤 실수 등 게임 방해 의도 없이도 나올 수 있는 내용들이지만 반복적이고 악의적이면 타인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유형들입니다.

 

산업체 복무 시절 퇴근 이후 짬짬히 자동매치를 즐기던 저 또한 스나이퍼를 뽑으려다 덱 실수로 같은 번호에 있던 오닉스가 나온 적도 있었습니다.

 

부끄럽지만 일대일 전용 유닛 덱의 악세사리를 바꾸는 걸 잊고 매치를 누르기도 하구요.

 

난전 상황에서 적이 더 들어오면 오버워크로 이득을 보려다 제 유닛이 예상외로 빠르게 잡히거나 아군이 먼저 전멸당해서 오버워크 타이밍을 놓치기도 합니다. 

 

저 또한 이런 실수가 잊을만하면 나오기에 다른 분들께서도 이러한 실수가 나올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으며 이런 내용으로 신고가 접수될 경우에는 바로 제재가 이루어지지는 않고 조금 더 상황을 지켜보게 됩니다.

 

물론 실수인 걸 알면서도 계속 하게 된다면 그것은 고의적인 게임 방해가 됩니다. 개개인마다 게임을 즐긴 내공에 차이가 있을지라도 이러한 내용들이 이해가 어려울 정도로 꾸준히 발생하게 되는 경우는 불이익이 생길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위에서는 게임 진행 방해로 바로 제재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들의 예시였으며 이 아래부터는 기록 하나만으로도 제재가 이루어지는 예시들입니다.

 

-오버워크 중이 아닌데 2분 이상 잠수하는 경우

-게임 중간에 나가는 경우

 

현재 이러한 사례들의 경우는 정말로 개인이 의도하지 않은 이상 나오지 않을 수 없는 장면이라고 판단하여 게임 진행 방해로 인한 제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실수로 게임을 놓쳐서 이루어진 잠수나 튕기면서 팀에게 폐를 끼치는 기록으로도 계정 정지가 이루어진 결과 GG 기능 패치 이후에도 꾸준히 자동매치를 즐기던 계정 약 5개 정도가 이러한 사유로 제재가 이루어졌던 것으로 확인되며 오히려 자동매치를 적게 즐긴 계정보다 많이 즐긴 계정들이 위 기준에 걸렸던 것을 보고 해당 기준을 완화하는 것에 대하여 의견을 조사해보게 되었습니다.

 

게임 도중 잠수나 이탈이 발생한 경우 게임 진행이 방해된 것은 맞지만 1주 내지 2주에 한 번 정도까지는 개인의 실수가 나올 수 있는 부분이라 판단하여 고의적인 게임 방해로 정해지는 기준을 조금 더 널널하게 조정할지,

 

또는 시간 기준 대신 해당 게임이 진행한 자동매치 판수에 비례하여 잠수/튕김 기록이 일정 비율 이상을 차지하게 될 때 제재를 진행할지,

 

아니면 현재의 잠수/튕김 관련 제재 기준을 유지하는 것이 게임 내 질서 유지에 적합한지에 대하여 자유롭게 의견을 받을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그 외에도 제재 기준이 조정되었다면 좋겠다고 느껴지는 부분들에 대해서도 자유롭게 의견을 남겨주셔도 괜찮습니다.

 

앞으로도 더 나은 게임 환경을 제공하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는 노바1492가 되겠습니다.

 

노바1492를 즐겨주시는 분들께 이번 한 주도 편안한 한 주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 천조 2020.02.10 18:15
    먼저 항상 유저들과 이렇게 소통하려 노력하고 어떻게 해야 더 나은 노바를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하시는 운영자님 너무 멋있습니다.

    1. 밸런스 조정
    어떤날은 많은 승을 기록하기도 하지만 어떤날은 계속 된 패배를 기록해 많이 속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적은 사람들속에서 밸런스 맞추기란 정말 쉽지 않으실텐데 그래도 이렇게 꾸준히 생각하고 고민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 NPL
    초보의 입장에서 NPL을 하지 않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상대를 적어도 한대는 때려봐야 게임에 재미가 붙고 할만한데 고수분들에게 일방적으로 뚜드려 맞는 상황들만 나와 더 이상 손이 가지 않게 되는것 같습니다.
    ( 유저수 부족으로 인한 초고수 VS 초보 싸움 )

    - 완벽한 해결책은 아니겠지만 엔펠방은 만들면 누가 만들었는지 모르게 하는것은 어떨까요?
    고수분이 방 만들고 계실때, 일방적인 두들겨 맞음을 알면서도 시작 할 수 있는 패기 초보유저분들이 얼마나 있을까요.

    #레이센님을 사랑하는 유저
  • PROF.D 2020.02.11 15:50

    NPL에서 에너맥스 타워를 자주 이용하는 유저로서, 의견 몇마디만 적겠습니다. 에너맥스 타워가 부품자체의 성능으로 NPL게임의 플레이 타임을 늘린다고 보기는 어려울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에너맥스 타워가 플레이타임을 늘리는 경우는 거의 대치구도의 큰 맵들에서 나오게 되는데, 이러한 큰 맵들을 NPL리그 상에서 삭제한다면 에너맥스 타워가 더 이상 루즈한 게임을 만드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에너맥스 타워가 넓은 맵에서만 한정적으로 사용되는 유닛이라는 점입니다. NPL에서 현실적으로 넓은맵들을 모두 제외하는것은 불가능한 점이고, 넓은 맵 한정으로 유저가 좁은맵에서의 유닛 1개를 덜 사용한다는 불리함을 감수해가며 쓰는 전략인데, 이것을 단순히 플레이타임이 길어진다고 유닛자체의 성능을 손보거나 맵의 구성자체를 바꿀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현재 에너맥스 타워가 루즈한 게임을 발생시킨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좁은맵에서의 유닛+1이라는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이러한 이점은 압박전술에 더욱 힘을 실어주기도 하며 카운터 유닛의 존재로 인해 오버전에서 우위를 가져오는 등 상황에 따라 매우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따라서 에너맥스타워 하나 때문에 맵의 구성을 수정하거나 유닛 자체의 성능을 손보는 행위는 전략의 다양성을 해칠뿐더러, 좁은맵과 넓은맵의 힘의 대칭관계를 무너트려 일부 상위권에게 지나치게 힘을 실어줄 우려가 있다고 봅니다 . 또한 기존 에너맥스 타워에 대해 불만을 가진 유저들이 새로운 전략을 생각할 여지도 충분히 있다고 봅니다. 에너맥스 타워로 유닛을 모으다가 배니시를 맞고 진적도 있었고, 실제로 놉통령이라는 유저에게는 공격데스와 프리즈로 유닛 모두가 증발해버려서 진적도 있었습니다. 오히려 에너맥스 타워의 존재 자체가 기존 1:1 에서 쓰이던 틀에박힌 스킬 세팅을 다양하게 만들어주는 요인이 될 수도 있고, 이렇게 계속 새로운 덱을 카운터치고 상대하기 위해 다양한 덱과 스킬셋의 아키타입들이 연속적으로 등장한다면, 하스스톤과 롤토체스와 같은 고착화되지 않고 순환하고 계속 돌고도는 메타역시 가능하다고 봅니다. 전략이 변화하지 않고 조합이 획일화 되는 순간이 가장 재미없는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 PROF.D 2020.02.11 16:01
    참고로 에너맥스타워덱은 저주 마스터(배니시)를 통해 저격이 가능합니다. 저주 마스터는 공격스킬 마스터와 다르게 리사/스탑/하프와 같이 1:1에 특화된 스킬을 모두 배운다는 점에서 강점이 있으며, 큰맵 대치전에서 러쉬를 갈때 배니시를 날리고 적 기지쪽으로 6천병력으로 밀어버리면 아무것도 못하고 모두 각개격파당합니다.
  • First 2020.02.11 18:48

    에너맥스빨로 초신달고  막힐까봐 쫄려서 댓글쓰는거보소 ㅋㅋㅋ

    애초에 게임이 맵 넓이랑 상관없이 자기 기지 주변에서 싸우는게 유리하고 (즉각 대응 가능하기때문에 넓맵일수록 유리함) 거기에다가 방어를 하면서 싸우는게 유리함. 근데 상대가 에너맥스를 가지고 있으면 어쩔수 없이 무리해가면서 러쉬를 해야함 .그점만 봐도 에너맥스가 확실히 효율성이 좋고  한탕 싸우고 회복도 가능하고  애너맥스로 인해 회복 스킬빼고 다른 스킬 넣을수 있는 이점과  스킬 없이 회복할 수 있는 것 등등 여러가지로  1ㄷ1에서만큼은 사기적인 유닛인데 애너맥스를 가지고 있으니 유닛 1개가 부족하기때문에 좁맵에서 불리하다라는건 말도 안되는 억지 논리임 ㅇㅈ?   심지어 애너맥스때문에 엔펠 접은 유저까지 있음.내가 봤을땐 애너맥스를 한 겜에서 한번만 뽑을 수 있게끔 이렇게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l네네치킨I 2020.02.11 19:00
    ㅋㅋ 멀록이 애맥 너프되면 10번덱 안사서 랭센형 용돈줄음 ㅅㄱ
  • shkim0355 2020.02.15 03:43

    전략이 변화하지 않고 조합이 획일화 되는 순간이 가장 재미없는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에너맥스가 딱 그런 유닛임 존버 존버 존버가 끝이고 그 사기성은 이미 두말할 필요가 없음 같은 유저가 에맥타 하나 넣으면 상대하는 체감 난이도가 엄청나게 오름 다양한 조합? 저도 엔펠 하면서 항상 새로운 조합연구 하면서 함 에맥타야 말로 다양한 조합이 나올 여지가 있음? 중위권 이상 유저 누구나 써도 좋은 에멕타고 가장 우려되는것은 에맥타 메타임. 님이 말한 가장 재미없는 게임 서로 존버 존버 존버 하느라 하는 게임 죄다 맨날 천날 10분 20분 게임 가는거 실제로 무슨 33분짜리 게임도 들었고 ㅋㅋ 배니시 얘기 하는데 덱에 1개 없다고 큰 차이 얘기하면서 어차피 하프 스탑 쓴다고 리스크 적다고 하면 안되죠. 분명히 포기해야할 스킬이 꽤 생기고 스킬덱 자리 하나도 먹음 이거만해도 유닛덱 하나 먹는거보다 훨 큼 그리고 넓은맵만을 위해 패널티를 감수하고 사용 하는것 처럼 기재했는데 좁은맵도 에멕타 활용도가 매우 높음 한쪽이 계속 압박만 할수가 없음 압박을 성공해서 그냥 게임이 끝나는게 아니면 결국 좁은맵도 대치전이 빈번하게 발생함 그때 에멕타가 오히려 넓은맵보다 더 강력하게 작용함 

    뭐 모르겠음 옳고 그름을 따지는 문제는 아니니까 다만 내 기준에서 에멕타는 게임을 존~~~~~~~나게 재미없게 만드는 단지 승리만을 위한 요소라고 밖에 안보임

    엔펠이 열리고는 꽤 많이 한 사람으로서 느낀거 밸패 안했을떄도 새로운 메타 조합이 나왔음 엔펠에서
    밸패가 되고도 여전히 새로운 조합 메타가 나오고 근데 엔펠 베타테스트/1시즌/2시즌 흘러가도 에맥타킹짱왕인건 안변함 ㅋㅋ

    전략이고 실력이고 다 좋은데 본인도 에멕타 박고 존버 해보면 알잖음 컨트롤 많이 필요함?  

  • 명박이 2020.02.11 23:56

    욕설이용권팔면 안되냐? 노바에 현질한적 없는데 나오면 무조건 산다

  • 김경래 2020.02.12 00:49
    ㅆㅇㅈ
  • 노바는말야 2020.02.19 14:12
    개인적인 의견으로 에맥타는 하향 패치를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1:1에서 한번의 교전으로 승패가 짙어지는게 대부분인데 에맥타는 그런 교전을 거듭하면 할 수록 야금야금 이득을 챙겨갑니다.... 또한 중반 후반 가면 갈수록 에맥타 없는쪽이 계속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럼 어쩔 수 없이 서로 애맥타를 들고 하게 됩니다.
    (물론 맥타없이 맥타있는 상대를 저격할 수 있는 베니쉬 ? 데스 ? 이런 전략을 짜올 수 있겠지만 이건 기방만을 하는 유저에 한해서 의미가 있는 전략이지 다양한 상대를 대처하기에는 도박성이 강합니다.)

    서로 에맥타를 드는 순간 무리해서 들어가는 쪽이 손해를 보니 거의 데스매치를 가게됩니다.

    데스매치라는게 게임이 10분넘어가서 장기화 되어가니 빨리 끝낼 수 있도록 설정되어진 건데 매판마다 데스매치를 가면 이건 승패를 떠나서 게임이 진짜 루즈해지고 재미가 하나도 없습니다.
  • 한올 2020.02.19 15:34
    애맥타
    다수가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NPL에서는 타워링 사용불가로 하는건 어떤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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