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썼던 글 http://cafe.naver.com/bsnova1492/1868 의 내용을 다시한번 강조하고 싶어서 왔습니다.

 

 

 

 

 

 

 영광스럽게도 제 글을 감명깊게 읽어주셨다 하시니 해당 글에 찬성을 하시든, 반대를 하시든, 제가 하고자 하는 말은 전달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적부대 격파 2가 큰 돈을 만들고 있을때는 적부대를 너프해라, 매치 보상이 상향되어 매치 돈작방이 성행하니 이번엔 매치 패배 보상을 줄여라, 5분 버티기 매크로가 문제가 되니 이제는 5분 버티기를 없애라, 모두 근시안적인 해결책일 뿐입니다. 결국 앞으로도 "가장 보상이 좋은 것" 에 대한 무한한 노가다, 그리고 이 노가다의 과정이 어느정도 정형화되면 매크로가 등장할 것입니다.

 

 난이도를 높인다구요? 가령 적기지 격파 레벨 5가 힘들다면 적기지 격파 레벨 3 매크로가 생길 것이라는 이야기지요. 적부대 격파 1정도는 어느정도 알고리즘만 짜면 충분히 매크로를 만들수 있지 않겠습니까? 2라고 안 생기리라는 법은?

 

 매크로가 생겨나는 아주 기본적인 원인은 앞선 글에서도 설명했다고 생각합니다. 5분 버티기가 없어진다면, 5분 버티기 다음으로 편한 매크로가 판칠 것입니다. 연전 매크로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조금 발전하면, 기지전 매크로가 발생하는 것도 하루아침입니다.

 

 바람의나라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오래된 게임이죠? 20년이 되어가는데도 매크로를 잡는데 실패했습니다. (이제는 일본 회사지만.ㅠㅠ) 한국에서 가장 큰 게임회사중 하나인 넥슨에서 운영하는 게임입니다.

 

 정직하게 플레이하는 유저에게만 보상을 하는 법은 없습니다. 매크로를 잡는 방법이 치밀해질수록, 매크로도 치밀해집니다. 대한민국 최고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조차, 봇전 매크로를 해결하고 있지 못합니다. 다만, 롤의 경우 봇전 매크로에 의해 피해를 본다고 느끼는 사람 자체가 매우 적고 이에 의한 폐해도 매우 적은 편입니다.

 

 롤에서의 AI전 매크로는 수년 전부터 있어왔지만 가끔 반짝 이슈가 될 뿐, 그 누구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노바는 오픈 14일, 매크로 유행 2~3일만에 유저들의 "이런 반응" 을 받고 있구요. 이유는 앞선 글에서 설명했으니 아시리라 믿습니다. 저 사람이 매크로를 돌리면 내가 상대적으로 뒤떨어지는게 너무나도 분명한 게임이니까. 롤에서 저사람이 봇전으로 IP좀 변하게 벌었다고 박탈감 느끼는 사람은 손에 꼽을 정도로 적습니다.

 

 부정적으로 표현하면 잘 끓는 냄비마냥 무엇 하나 이슈가 될 떄 마다 그것만 일단 망치로 때리고 시작하라는 글들을 볼때마다 안타깝습니다. 5분 버티기가, 매치 돈작방이 없어지면 연전 돈작방이 생길 것입니다. 이도 없어지면 적기지 격파가, 이도 없어지면 스퀘어 매크로가 생길 뿐입니다.

 

다시한번 이전에 작성한 글 ( http://cafe.naver.com/bsnova1492/1868 ) 의 내용을 강조하면서 무쪼록 현명한 대처 부탁드립니다.

 

  • 황소고집 2015.12.22 23:39
    다읽어봤는데.. 글이 정말 심도있게 잘쓰셨으며 공감가는군요... 특히나
    '저 사람이 매크로를 돌리면 내가 상대적으로 뒤떨어지는게 너무나도 분명한 게임'
    이 노바의 펙트인거같습니다. 저렇게 매크로돌리는사람이 버는수익을 볼때마다
    내가 왜 이런짓을 하고있지? 라는 자괴감이 들것같아서 차라리 안하고말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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