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24 15:10

정말 오랜만에 건의

조회 수 249 댓글 3

옛날에 진짜 많은 건의글을 쓰고 뭐 제대로 되는거 본적이 없는데

최근 노바 운영자가 바뀌었는지 모르겠는데 뭔가 말이 통하게 되고 변화를 시도하고 매크로도 잡는걸 보니 좀 긍정적으로 바뀔거같아 오랜만에 남겨봅니다.

 

 

 

1. 자동매치 시스템 개선

 

현재 자동매치 팀밸런스 개판인건 게임 돌리는 사람이면 모두가 압니다. 실력이 비슷하게 잡히는게 아니라 JD님 말처럼 고수한테 초보나 개트롤들을 붙이는 매칭 시스템이라 배포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정말 괴로워집니다.

지금 매칭 시스템이 구체적으로 어떤지는 제가 일반유저인 이상 알 도리가 없지만 고수2+초보2 vs 고수or중수 4명 이런식으로 겜 잡혀서 전자의 팀이 불합리하게 패하거나 하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하다못해 초보/트롤을 각 팀에 1명씩이라도 돌아가게 해야하는데 매치를 돌리다보면 하루에 하는 겜중에 1/2~1/3은 양쪽 팀 id만 봐도 누가 이길지 바로 예측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겜 시작하자마자 정찰좀비를 보내서 양측 id부터 확인합니다)

이 매칭 시스템을 8명이 레디하면 배포순으로 1,3,6,8vs2,4,5,7 이런식으로 팀이 잡히게 하면 좀 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의 매칭 시스템으로는 불합리한게 많아보입니다.

 

 

2. 자동매치 패배시 조건부 BP감소 증가

 

자동매치시 증감하는 BP양이 해당 유저의 시즌내 승률에 따라 보정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유리자하드같은 유저를 보면 1년내내 쉬지도않고 종일 매치를 돌려대는데 하루종일 패배를 박아도 돌리는 판수 자체가 많아서 높은 계급을 유지합니다. 이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실력이 되지 않는 유저가 높은 계급을 유지하기때문에 BP를 기준으로 매칭시스템이 돌아가는 환경에서 팀 밸런스가 이상하게 잡혀버립니다.

유리.png

(똑같은 배포 700대인데 승리수가 저렇게 차이나는건 정상적인 상황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현재 승률이 50% 미만이거나, 혹은 일정 선 이하가 된다면 패배시 BP감소 가중치를 부여해 더 많은 BP가 깎여서 소위 말하는 "판수충", 즉 게임하는 판수빨로 높은 계급을 얻는걸 막아야합니다.

 

 

3. 일반매치, 일반게임 보상 강화

 

몇년 전 몇몇 운영자들에 의해 자동매치 위주의 게임 운영을 위해 의도적으로 다른 형식의 배틀 컨텐츠 보상을 죄다 죽여놨는데요, 이를 복구했으면 합니다. 지금도 초보 유저들은 레오에서 자동매치가 아니라 일반방을 파서 모여서 내전을 하거나 하는 경우들이 있고, 고수들도 8명을 모아 팀을 짜서 일반매치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똑같은 배틀 컨텐츠인데 이들이 달리 자동매치 유저들에 비해 보상을 적게 받을 이유가 없습니다. 큰 유저풀을 형성하기 위해서 자동매치 보상을 최대로 두긴 하더라도 자동매치 보상에 90%정도에는 준하는 수준의 보장을 줘야 좀 맞지 않나 싶습니다.

 

 

4. 자동매치 BP 리셋 완화

 

다른 건의도 그렇지만 이것도 제가 자동매치 처음 나왔을때쯤부터 계속 하던 건의인데요, 자동매치 BP 시즌제를 하지말았으면 합니다. 대체 왜 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굳이 이유를 찾자면 매 시즌 최고의 BP를 찍은 사람에게 보상을 주자는 취지인것 같긴한데, 매 시즌 BP가 초기화될때마다 팀밸런스가 인외마경이 되어버립니다.

지금의 자동매치 보상체계나 다른분들이 이야기하는 고BP 보상추가를 고려했을 때, 현재 자동매치 리셋을 완전히 없애버리는 것은 무리인듯하며, 대신 시즌별 표준화 라는 방법을 생각했으면 합니다.

예전에도 잠시 했던 정책으로 기억하는데요, 자동매치 매 시즌이 바뀔때마다 유저들의 BP를 일정량 또는 일정비율 감소시켜 다음 시즌으로 넘어가는 방법입니다. 고BP를 찍은 사람들은 어차피 실력이 있으면 다시 고BP로 돌아1갈 수 있고, 리셋 직후에 다들 BP가 낮아지더라도 유저별 차이는 여전하기때문에 매칭 밸런스도 엉망이 되지 않을겁니다.

 

 

5. 닷지대신 유저 밴 기능 도입

 

계정별로 딱 1명만 매칭에서 자신과 팀으로 안잡히도록 밴 기능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현행 닷지 시스템은 닷지를 많이 할수록 패널티가 늘어나서 닷지를 하지 않고 게임을 하도록 유도하지만, 어차피 닷지를 할 사람은 계속 닷지를 합니다. (닷지하고 1시간 기다리고 다시 겜하고 닷지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근본적인 문제는 트롤 유저때문에 자동매치가 망가지는거지 닷지 시스템 자체가 문제인게 아닙니다. 트롤유저가 한명 나타나면 그 유저를 싫어하는 다른 유저가 닷지를 걸고, 그 트롤 유저가 또 다른 팀에 가면 그 팀에서 다시 트롤을 피하기 위해 닷지를 하는 사람이 나타납니다. 이게 계속되면 매칭을 동시에 돌리고 있는 유저 수 자체가 적어지고 그대로 매치가 쫑납니다.

이런 경우를 한두번 본게 아닙니다. 그냥 멀쩡하게 돌아가던 자동매치판에 트롤유저 한두명 끼는순간 그날 매치가 터져버립니다. 계속 닷지하다가 대기시간이 너무 길어져 그날 게임을 관두거나, 어차피 남들이 계속 닷지해서 게임을 못하니 짜증나서 게임을 끄거나 합니다. 그냥 참으면서 하자니 자꾸 팀에 트롤이 걸려서 도저히 정상적인 게임을 할 수 없습니다. 사람이 문제인거지 닷지가 문제인게 아니라는겁니다.

따라서 유저별로 딱 1명만 개인 밴을 하고 자동매치를 할때 해당 유저가 잡히지 않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서로 밴이 엇갈려서 매칭이 안되는 경우를 막기 위해 8명 중에 특정 유저를 밴한 사람이 1명만일때가 아니라 2명에서 혹은 4명정도까지가 똑같은 유저를 밴했을때 해당 유저가 매칭이 안되는 그런 시스템이면 좋겠습니다.

 

 

 

 

  • JGL 2025.03.24 15:19
    랜덤매치란게 언제 생긴건가요?
  • T.Volt_45 2025.03.24 15:56
    유리자하드 진짜 판수빨 장난 없네 ㅋㅋㅋ
  • Demonhunter 2025.03.27 14:53
    1. 예측 문제는 그 날 마음먹고 던지는 사람 문제가 크다고 봅니다. 배포순으로 나누면 팀이 안 섞일 테니 근사치는 섞는다고 가정하시겠죠? 저도 지금 시스템을 모르지만 비슷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자동매치 듀오일 때 여전히 문제인데, 듀오매치도 문제를 문제로 해결하는 깊게 고찰하면 엉망진창인 시스템인데 그냥 패스하겠습니다.

    2. 저 정도 점수는 노바에서 높게 생각하지 않았다고 보면 될 거 같습니다. 전체적인 판수가 줄어든 지금은 수정이 필요하겠네요. 현재 자신의 점수에 상대 평균 점수를 비교해서 증감해야 할 텐데 이게 쉽지 않은지 고정 점수를 도입한 것 같은데, 확실히 뭐든 수정은 필요합니다. 일정 배틀포인트 이하일 때 승리 포인트가 높고 패배 포인트가 낮아서 생기는 문제는 초기 100판 정도로 한정하면 그나마 괜찮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100판 이후부터는 승패 포인트가 같고, 다시 고배포일 때는 패배 포인트가 높아야 맞다고 생각합니다.

    3. 동의합니다. 보상 나눠먹기 문제가 있는데 그럴 만한 가치가 있는지는 운영진이 시험할 일입니다.

    4. 시즌 초기화 기한을 어느 정도 둬야 하냐, 길어야 지루하냐 짧아야 지루하냐 이런 것은 매번 체감이 다르리라 생각합니다. 지금 달마다 보상이 따로 있어서 현행 시스템은 그대로 두고 포인트만 일부 넘겨도 깔끔하지 않습니다. 지금 보상 시스템이 뭔지 정확히 알 수 없어서 몇 번 지적했는데 그냥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현재의 3개월 단위는 많이 껄끄럽네요.

    5. 기술적인 문제도 그렇지만 너무 돌아가는 방법입니다. 고의트롤이나 그에 준하는 플레이는 운영진이 빠르게 처리해야 할 문제이지 1명 고립으로 해결할 문제가 아닙니다. 그리고 아이디는 증식합니다. 닷지가 필요하다면 그 필요한 이유를 생각해 보면 됩니다. 왜 필요할까요? 그리고 닷지 시스템 문제와 별개로 한 가지 처리만 해주면 그래도 불만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닷지 발생시 대기열에 우선 배정해 주면 됩니다. 이제 몇 년이라고 하기에도 부족한 긴 시간이 흘렀는데 참 알 수 없는 시스템입니다. 갓겜 맞습니다. 화이팅.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758 일반 배틀방 팀 랜덤 기능좀 넣어주세요 2 Metalleean 2025.04.18 159 0
757 악세 건의 파파게노 2025.04.15 133 0
756 향후 밸런스 패치 건의 DeGod 2025.04.03 183 0
755 이센아 돼지갈비 2025.03.27 155 0
754 영자님 지금 랜매유저들에게 제일 필요한거 ... 5 풍청이 2025.03.25 394 0
» 정말 오랜만에 건의 옛날에 진짜 많은 건의글을 쓰고 뭐 제대로 되는거 본... 3 file Othinus 2025.03.24 249 0
752 건의 6 Demonhunter 2025.03.23 191 0
751 노바1492 ♡ 4 상자를열어 2025.03.21 347 0
750 초보,뉴비 입장의 개편건의 입니다 8 Arfano 2025.02.26 377 0
749 pvp 사용 금지조건으로 악세사리 업데이트 ... Arfano 2025.02.24 185 0
748 플레이후건의 메네스 2025.02.24 137 0
747 신규 미션 건의 - 메탈리언 디펜스 Arfano 2025.02.24 87 0
746 초보,뉴비 입장의 개편건의 입니다 7 Arfano 2025.02.24 103 0
745 GM제황님 읽어주셈. 6 file 바질 2025.02.23 260 0
744 시스템적 건의사항 몇가지 풍청이 2025.02.23 86 0
743 초보,뉴비 입장의 개편건의 입니다 6 2 Arfano 2025.02.23 114 0
742 채팅 검열 완화 요청합니다. (인게임 채팅, ... 2 Arfano 2025.02.22 114 0
741 초보,뉴비 입장의 개편건의 입니다 5 Arfano 2025.02.19 121 0
740 초보,뉴비 입장의 개편건의 입니다 4 Arfano 2025.02.18 94 0
739 초보,뉴비 입장의 개편건의 입니다 3 2 Arfano 2025.02.17 123 0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8 Next
/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