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에 진짜 많은 건의글을 쓰고 뭐 제대로 되는거 본적이 없는데
최근 노바 운영자가 바뀌었는지 모르겠는데 뭔가 말이 통하게 되고 변화를 시도하고 매크로도 잡는걸 보니 좀 긍정적으로 바뀔거같아 오랜만에 남겨봅니다.
1. 자동매치 시스템 개선
현재 자동매치 팀밸런스 개판인건 게임 돌리는 사람이면 모두가 압니다. 실력이 비슷하게 잡히는게 아니라 JD님 말처럼 고수한테 초보나 개트롤들을 붙이는 매칭 시스템이라 배포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정말 괴로워집니다.
지금 매칭 시스템이 구체적으로 어떤지는 제가 일반유저인 이상 알 도리가 없지만 고수2+초보2 vs 고수or중수 4명 이런식으로 겜 잡혀서 전자의 팀이 불합리하게 패하거나 하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하다못해 초보/트롤을 각 팀에 1명씩이라도 돌아가게 해야하는데 매치를 돌리다보면 하루에 하는 겜중에 1/2~1/3은 양쪽 팀 id만 봐도 누가 이길지 바로 예측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겜 시작하자마자 정찰좀비를 보내서 양측 id부터 확인합니다)
이 매칭 시스템을 8명이 레디하면 배포순으로 1,3,6,8vs2,4,5,7 이런식으로 팀이 잡히게 하면 좀 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의 매칭 시스템으로는 불합리한게 많아보입니다.
2. 자동매치 패배시 조건부 BP감소 증가
자동매치시 증감하는 BP양이 해당 유저의 시즌내 승률에 따라 보정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유리자하드같은 유저를 보면 1년내내 쉬지도않고 종일 매치를 돌려대는데 하루종일 패배를 박아도 돌리는 판수 자체가 많아서 높은 계급을 유지합니다. 이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실력이 되지 않는 유저가 높은 계급을 유지하기때문에 BP를 기준으로 매칭시스템이 돌아가는 환경에서 팀 밸런스가 이상하게 잡혀버립니다.
(똑같은 배포 700대인데 승리수가 저렇게 차이나는건 정상적인 상황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현재 승률이 50% 미만이거나, 혹은 일정 선 이하가 된다면 패배시 BP감소 가중치를 부여해 더 많은 BP가 깎여서 소위 말하는 "판수충", 즉 게임하는 판수빨로 높은 계급을 얻는걸 막아야합니다.
3. 일반매치, 일반게임 보상 강화
몇년 전 몇몇 운영자들에 의해 자동매치 위주의 게임 운영을 위해 의도적으로 다른 형식의 배틀 컨텐츠 보상을 죄다 죽여놨는데요, 이를 복구했으면 합니다. 지금도 초보 유저들은 레오에서 자동매치가 아니라 일반방을 파서 모여서 내전을 하거나 하는 경우들이 있고, 고수들도 8명을 모아 팀을 짜서 일반매치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똑같은 배틀 컨텐츠인데 이들이 달리 자동매치 유저들에 비해 보상을 적게 받을 이유가 없습니다. 큰 유저풀을 형성하기 위해서 자동매치 보상을 최대로 두긴 하더라도 자동매치 보상에 90%정도에는 준하는 수준의 보장을 줘야 좀 맞지 않나 싶습니다.
4. 자동매치 BP 리셋 완화
다른 건의도 그렇지만 이것도 제가 자동매치 처음 나왔을때쯤부터 계속 하던 건의인데요, 자동매치 BP 시즌제를 하지말았으면 합니다. 대체 왜 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굳이 이유를 찾자면 매 시즌 최고의 BP를 찍은 사람에게 보상을 주자는 취지인것 같긴한데, 매 시즌 BP가 초기화될때마다 팀밸런스가 인외마경이 되어버립니다.
지금의 자동매치 보상체계나 다른분들이 이야기하는 고BP 보상추가를 고려했을 때, 현재 자동매치 리셋을 완전히 없애버리는 것은 무리인듯하며, 대신 시즌별 표준화 라는 방법을 생각했으면 합니다.
예전에도 잠시 했던 정책으로 기억하는데요, 자동매치 매 시즌이 바뀔때마다 유저들의 BP를 일정량 또는 일정비율 감소시켜 다음 시즌으로 넘어가는 방법입니다. 고BP를 찍은 사람들은 어차피 실력이 있으면 다시 고BP로 돌아1갈 수 있고, 리셋 직후에 다들 BP가 낮아지더라도 유저별 차이는 여전하기때문에 매칭 밸런스도 엉망이 되지 않을겁니다.
5. 닷지대신 유저 밴 기능 도입
계정별로 딱 1명만 매칭에서 자신과 팀으로 안잡히도록 밴 기능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현행 닷지 시스템은 닷지를 많이 할수록 패널티가 늘어나서 닷지를 하지 않고 게임을 하도록 유도하지만, 어차피 닷지를 할 사람은 계속 닷지를 합니다. (닷지하고 1시간 기다리고 다시 겜하고 닷지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근본적인 문제는 트롤 유저때문에 자동매치가 망가지는거지 닷지 시스템 자체가 문제인게 아닙니다. 트롤유저가 한명 나타나면 그 유저를 싫어하는 다른 유저가 닷지를 걸고, 그 트롤 유저가 또 다른 팀에 가면 그 팀에서 다시 트롤을 피하기 위해 닷지를 하는 사람이 나타납니다. 이게 계속되면 매칭을 동시에 돌리고 있는 유저 수 자체가 적어지고 그대로 매치가 쫑납니다.
이런 경우를 한두번 본게 아닙니다. 그냥 멀쩡하게 돌아가던 자동매치판에 트롤유저 한두명 끼는순간 그날 매치가 터져버립니다. 계속 닷지하다가 대기시간이 너무 길어져 그날 게임을 관두거나, 어차피 남들이 계속 닷지해서 게임을 못하니 짜증나서 게임을 끄거나 합니다. 그냥 참으면서 하자니 자꾸 팀에 트롤이 걸려서 도저히 정상적인 게임을 할 수 없습니다. 사람이 문제인거지 닷지가 문제인게 아니라는겁니다.
따라서 유저별로 딱 1명만 개인 밴을 하고 자동매치를 할때 해당 유저가 잡히지 않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서로 밴이 엇갈려서 매칭이 안되는 경우를 막기 위해 8명 중에 특정 유저를 밴한 사람이 1명만일때가 아니라 2명에서 혹은 4명정도까지가 똑같은 유저를 밴했을때 해당 유저가 매칭이 안되는 그런 시스템이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