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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자동매치는 맵이 랜덤으로 결정되고 준비시간이 약간 주어지는데 그 동안 사용할 유닛덱과 스킬덱을 골라야 한다. 맵이 대치인지 난전인지에 따라 사용하는 유닛이 완전히 달라지므로 가능하면 덱 자체를 대치용, 난전용을 따로 짜는게 좋다. 자기 유닛이 있으면 좋지만 그렇지 못하면 시즌덱을 써야하는데 초보들 보면 무슨 유닛을 언제 뽑아야 하는지 몰라서 망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

  차라리 처음에 자기가 뭘 하겠다고 말하거나하면 팀에 있는 숙련유저가 어떻게어떻게 하라고 알려주기라도 하는데 그냥 아무말없이 있다가 아무것도 모르면서 아무유닛이나 뽑으니까 고의트롤 취급당하는거다.

  초보들한테 너무한거 아니냐? 할 수 있는데 현실적으로 어쩔수 없다. 배틀 동접 20명따리 망겜이고 레디 8명 박는순간 실력에 비례하지도 않는 랜매BP로 팀이 짜여지는데다 새로 오픈한 겜도 아니고 20년이나 된 십고인물게임임. 자동매치 레디버튼을 누른다는건 고수는 초보를 끼고 불합리한 게임을 해야하는걸 강요당하는거고 초보는 실력에 맞지도 않는 고수들 사이에 끼어서 눈치봐가면서 게임을 해야한다는거임. 동접이 늘지 않는 이상 이건 변하지 않음.

 

그러니까 그걸 감수하고 노바의 자동매치를 즐기고 싶다면 아래의 글들을 정독해라.

자세한 조합에 대한건 다른 좋은 글이 있으니 생략한다.

https://cafe.naver.com/mg2/422387

 

 

대치와 난전

 

  먼저 맵에 대한 얘기를 해보자.

 

대치: 양쪽 팀이 두 진영으로 나눠져서 라인을 긋고 지속적인 힘싸움을 함

  대치성향에 가까운 맵일수록 스나이퍼, 버닝소울 등의 사거리가 길고 한번의 점사로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유닛들이 진가를 발휘함. 체력많은 시야 또한 필수.

난전: 뒤죽박죽으로 얽혀져서 싸움.

  난전성향에 가까운 맵일수록 데빌클로, 데미시즈, 핸드케넌N 등 몸빵이 좋고 DPS가 높은 유닛들이 활약하기 좋음. 시야'만' 하는 유닛은 불필요함.

 

아래의 배열 중 위쪽에 있을수록 대치성향이 크고 아래쪽에 있을수록 난전 성향이 큼.

본인 맵 이해도가 낮은거 같다면 어느맵이 대치고 어느맵이 난전인지 걍 외워라.

 

↓↓↓대치성향↓↓↓

뉴메탈존, 오케이팜, 빅워(빅워 삭제좀 하자)

헌터(대치배열)

노바리버, 화이트메탈존

메탈존, 페어2

아이스(대치배열), 왓왙

페어(대치배열)

콜로세움

아이스(대각배열)

페어

H존

↑↑↑난전성향↑↑↑

 

  대치배열이 아닌 헌터의 경우 예외적으로 '고립성향'을 띰. 이런 성향의 맵은 헌터 말고도 약육강식, 쌍둥이자리가 있는데 이 맵들은 맵이 굉장히 넓으면서도 기지가 따로따로라 한명을 노려서 다굴쳐 죽이는데 특화된 맵임. 특성상 테러가 매우 잘 먹히고 상황에따라 대치유닛도 난전유닛도 필요함.

 

 

게임을 하기전에 자신의 역할을 스스로 미리 정해둬라

 

  노바에는 RPG게임처럼 포지션 개념이 있다. 크게 지상을하냐 공중을하냐로 나뉘고, 거기에서 저격류를 하냐, DPS높은 화력유닛을 하냐, 몸빵이 되는 시야/탱킹 유닛을 하냐로 나뉜다.

  구놉이든 지금놉이든 매치 3판이상 돌려봤고 인간의 지능을 가지고 있다면 노바의 4:4 매치에서 제일 중요한건 팀워크라는걸 알거다. 따라서 자기가 이 팀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가 중요하다.

 

대치맵에선 크게 시야, 공중, 지상을 1명씩 담당하고 나머지 1명이 2공중이나 서브를 담당한다.

가령 극대치맵을 기준으로 하자면

시야 - 애너맥스or리코일건

공중1 - 스나이퍼

공중2 - 스나이퍼or공중발칸

지상 - 팔랑스/버닝or시즈or아포

이런식이 된다.

 

대치맵과 난전맵의 중간정도 성향을 가진 맵이나 압박을 하게 된다면

시야/공중 - 포누(포퍼스 아누)

공중 - 프롤or레이저

지상 - 데미시즈or스콜or레디에이트(오버러쉬 한정)

서브 - 핸드, 공중오닉스, 데빌클로, 스콜피오 등등

이런식이 된다. 보면 알겠지만 시즌덱은 난전에서 포지션이 상당히 제한된다.

 

 

우선 자신의 대치맵, 난전맵에서 각각 자신의 주력 포지션을 정해라

 

  시즌덱을 사용하는 경우 대치맵에서는 시야 또는 공중 포지션이 가능하다. 지상의 경우 버닝은 있지만 팔랑스가 없어서 레디에이트로 좀비처리를 해야하는데 그렇게 하는 경우 불리한 유닛을 쓰기 때문에 난이도가 올라간다.

  따라서 대치맵이라면 가급적 리코일건, 발칸, 스나이퍼 위주로 해주는게 좋다. 시즌덱 지상은 본인이 어지간히 자신있고 잘하는게 아니면 비추한다.

 

  난전맵의 경우 시즌덱에서는 할 수 있는게 얼마 없다. 난전에서 쓰기 좋은 유닛으로는 핸드케넌, 레디에이트, 데빌클로, 지스의 4가지가 있는데, 넷 다 초보가 쓰기엔 까다로운 유닛이다.

  따라서 본인이 쓸 덱의 템을 맞춘다면 가급적 대치덱보다는 난전덱을 먼저 맞추는걸 추천한다.

  난전이 걸린 경우 시즌덱을 사용한다면 자신의 기지 위치가 불안전한 자리라면(혼자 떨어져 있거나 상대팀쪽으로 돌출된 자리) 핸드케넌, 데빌클로같은 방어력이 높은 유닛으로 시작하는게 좋고, 안전한 자리(안쪽 자리이거나 2명 이상 뭉쳐있는 자리)라면 레디에이트로 좀비를 잡고 다른 아군유닛을 보호하는 식으로 플레이 해주는게 좋다.

 

 

게임이 잡히면 바로 자신의 주력 포지션, 유닛을 말해라

 

  랜매에서 초보를 끼고할 때 겜이 터지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포지션이 겹치기 때문이다. 가령 숙련유저가 메탈존에서 빡지상을 하려고 팔랑스를 꺼냈는데 뒤에서 초보자가 버닝소울이나 레디에에트를 꺼낸다면 우리는 2명이 지상만 때릴 수 있고 1명은 시야를 해야하기때문에 상대방의 공중유닛을 나머지 1명이서 다 상대해야한다.

  이 상황에서 상대팀에서 2명이 공중(2스나or스나공발or바실프롤 등)을 한다면? 그냥 아무것도 못하고 개쳐맞다 지는거다. 그럼 당연히 버닝소울을 뽑은 초보 유저한테 팀탓을 할 수 밖에 없다.

  그러니 애초에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 자기 포지션을 말하라는거다.

  노바에서 겜하는 사람들은 거기서 거기이기때문에 숙련유저들은 대충 눈에 익은사람은 ID만봐도 그 사람이 뭘 할지 예상이 간다. 근데 처음보는 초보들은 뭘 할지를 모른다. 그 사람이 시즌덱인지 아닌지도 모른다. 그러니까 자기 포지션을 팀 잡히자마자 말하는게 중요한거다. 시즌덱이라면 시즌덱이라고도 말하자. 그럼 숙련유저들이 알아서 유닛을 조정해줄거다. 할 수 있는거 하나를 정해서 팀과 소통하면서 겜해라. 걍 내가 하고싶은거 꼴리는대로 뽑지말고.

 

 

유닛에 맞춰 스킬덱을 짜라

 

  초보들 보면 스킬을 언제 뭘 써야하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숙련자끼리 겜을 하면 서로가 스킬을 써주기때문에 4명이 SP가 골고루 쓰이게 되지만 고수와 초보자가 팀을 하는 경우 초보자가 뻘스킬만 써서 SP를 낭비하거나 아예 스킬을 쓰지 않기때문에 고수가 무리해서 스킬을 써야하고 그렇게되면 고수가 싸울 유닛이 부족해지거나 후반에 고수가 쓸 SP가 없어 변수를 만들 수 없어 그대로 밀려 지게된다.

  초보들은 겜을 하다보면 다른 고수들이 이득을 엄청나게 봤는데 왜 지는지 모르겠다, 할만큼 했는데 지니까 빡친다 이런 얘기 하는걸 많이 봤을거다. 왜냐하면 그사람들은 진짜 자기가 할 수 있는만큼 다 했는데 다른데서 와트가 줄줄 새나가는게 빡쳐서 그러는거다. 그러지 않으려면 고수들이 똥치우느라 와트낭비하지 않게끔 초보들이 최소한 SP낭비라도 안하고 유닛하나 덜 흘리는게 중요하다. 스킬찍는 가이드를 적어보겠다.

 

 

필수 스킬

 

오버워크 -

  필수다 무조건 찍어라. 팀원이 ㅇㅂ, 옵 이런식으로 말하라는건 빠르게 오버워크를 써서 유닛을 보충하라는걸 말한다. 호다닥 오버누르자.

  오버를 쓸 때 남은 와트가 애매해서 기다렸다가 유닛을 생산하고 오버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지 마라. 남은 와트는 지상 스카이킬러, 핸드케넌, 좀비 등으로 소모한 다음 오버를 눌러주면 된다.

  오버를 하고나서 뽑는 유닛은 자신이 하던 포지션의 유닛을 하면 되고, 상대가 러쉬를 와서 수비를 해야한다면 데빌클로(상대가 공중이 많을때)나 레디에이트(상대가 지상이 많을때)를 오버해주면 된다.

  그리고 오버워크로 유닛을 뽑을 때 와트를 다 쓰는게 아니라 적어도 기지소환 한번은 할 수 있는 와트를 남겨라. 제발!!!! 고수일수록 오버치고나서 와트를 넉넉하게 남긴다. 오버쳐놓고 얼 한방에 몰살당하는거 보면 팀원들 뒷목잡고 쓰러진다.

 

기지소환 - 이것도 필수니까 무조건 찍어라. 자기 유닛이 얼이나 스탑 등을 맞아서 급히 도망가야할때 기지소환으로 피하는거다. 기지소환할 와트가 부족하다고 쳐맞지말고 리사이클이나 세크리파이로 와트를 만든다음에라도 도망가라. 몰살당하는 것보단 리사기소라도 하는게 낫다.

 

팀듀얼 - 어차피 상급스킬 제대로 못쓰는 초보라면 팀듀얼배워서 고수들 유닛스펙 올려주는게 더 도움된다. 겜 시작하고 첫 유닛 뽑은다음에 팀듀얼 켜라. 유닛 안뽑고 듀얼부터 키는게 아니라 첫 유닛을 뽑은다음 듀얼을 키는거다. 듀얼부터 키면 상대가 초반에 들어왔을때 와트 부족해서 대응 못한다.

 

리사이클, 세크리파이 - 둘 중 하나 이상 찍어라. 쓰는 방법은 자기 유닛이 뒤지기 직전에 그 유닛을 선택한상태로 쓰는거다. 그럼 선택된 유닛이 자살하면서 와트를 돌려받는다. 리사는 와트 환원비율이 높고(60%) 세크는 환원비율이 낮은(40%)대신에 자살하면서 주변 유닛의 체력을 회복시키고 방어력을 올려준다. 대치맵에서 스나, 공발 등을 한다면 세크위주로 쓰고 시야, 버닝 위주로 간다면 리사를 쓰는게 좋다. 물론 스나도 리사쓰기 좋다. 난전맵에서는 시즌덱으론 세크쓸일 절대없으니 리사나 써라.

 

저주 프리즈 -

  오버워크와 함께 노바 전략의 핵심이다. 줄여서 '얼'이라고 부른다. 난전맵에서 구석자리 걸렸다면 좀비뿌리면서 얼만 잘쳐도 겜 이길 수 있다.

  얼치는 요령은 상대유닛이 아군쪽으로 깊이 들어왔고, 아군유닛이 그 상대유닛을 안전하게 공격할 수 있을 때 치는거다.

  또한 상대유저 2명 이상의 유닛이 겹쳐있을때 한번의 얼로 2명 이상을 묶는걸 겹얼이라고 한다. 겹얼치면 팀원 좋아죽는다. 대신 상대 기지 깊숙히 있는 유닛에 무의미한 얼은 치지 마라.

  또한 본인이 초보면 굳이 겹얼을 노리지 말고 튀어나온 상대 유닛에 얼만 꾸준히 쳐줘도 된다. 상대에게 얼을 치면 상대가 기지소환으로 도망칠텐데, 초보자의 와트200, SP15와 상대 고수의 와트200, SP15를 1:1교환하면 오히려 이득이다. 얼을 많이 칠수록 상대가 쓸 수 있는 스킬과 변수가 사라진다. 얼 열심히 쳐라. 그럼 당신의 팀의 고수가 이겨줄것이다.

 

오버워크랑 프리즈가 제일 중요해서 크게 써놨다. 그 둘만 잘 써도 1인분한다.

 

 

선택 스킬 (변수 만드는 상급 스킬)

 

저주 하프라이프(초보자 추천) - 상대의 고와트 유닛에 체력의 50%만큼의 데미지를 줘서 원킬시키는 스킬이다. 개인적으로 변수창출하는 상급스킬중에선 가장 쓰기 쉽다고 생각한다. 다만 최대데미지가 1500이므로 스타쉽애너맥스 시야에는 헛방을 치기 쉽다. 주의할것.

  사용법은 상대의 데빌클로, 레디에이트, 데미시즈, 시야, 포퍼스스나, 버닝소울, 선더볼트 같은 비싼 유닛들이 체력이 반 이하가 되었을때 잽싸게 갈겨서 즉사를 시키는 용도이다. 아군 공중유닛에 달라붙은 핸드케넌 등에 써줘도 아주 좋다. 스나이퍼 포지션을 하는 경우 하프를 들면 매우 좋고 난전맵이라면 시즌덱 쓸땐 그냥 하프들고 게임하는게 굉장히 좋다. 시즌덱은 난전유닛이 부실하기때문에 얼, 하프로 팀원의 전투를 도와주면서 데빌, 핸드 등으로 어그로나 끌면 1인분 충분하다. 후술할 데블스피릿이 있다면 더 좋다.

 

저주 스톱 - 상대의 유닛을 정지시키는 매우 강력한 스킬이다. 대신 범위가 아주 좁고 헛방이 나기 쉽다. 우리팀이 공격갔는데 상대가 오버를 쓰고 수비하려고 할 때 상대의 오버유닛에 쓰거나 데블쓰고 달려드는 오닉스 등에 써주는게 주 용도다. 혹은 그냥 상대 유닛이 2명이상 뭉쳐있을 때 겹스톱을 갈기고 아군이 그걸 잡아먹게 해줘도 좋다. 스킬 자체는 좋은 스킬인게 맞는데 초보가 쓰긴 힘드니 개인적으로 하프를 더 추천함. 걍 얼이나 쳐라.

 

공격 데블스피릿 - 자신의 유닛을 7초간 무적으로 만들고 공격력을 뻥튀기 시키지만 7초뒤에 죽는 스킬이다. 자기 유닛이 확실히 죽긴하지만 리사이클을 쓸 수 있기때문에 보통 데블러쉬를 박은 뒤 리사이클로 와트를 회수하는 식으로 쓴다. 시즌덱에서는 데빌, 레디, 핸드 3가지 유닛이 데블과 궁합이 맞는 편이다. 주로 상대 진영에 깊숙이 쑤시고 들어가서 죽기전에 데블을 써서 최대한 깽판을 치는게 목적인 스킬이라고 할 수 있다. 근데 위의 스톱처럼 초보자가 쓰기에 적합한 스킬은 아니며 어느정도 숙련되고나서 쓰길바란다.

 

공격 데스(초보자 비추) - 초보자는 왠만하면 데스 하지 마라. 경험상 초보자가 데스들면 와트만 모으면서 각만재다 우리팀 유닛 다털리고나서 뎃 2방 갈기고 ㅈㅈ치고 겜 끝난다. 굳이 데스를 하고싶다면 위의 공격 데블스피릿을 쓰는 방법부터 숙련되고나서 데스를 들길 바란다. 또한 데스를 든다면 상대의 기지가 어느위치에 누가 있는지를 항상 파악해야한다. 얼맞고 기지소환한 상대 유닛의 머리위에 뎃을 갈겨주면 아군들 좋아 죽는다.

 

방어 엔젤가드(초보자 비추) - 후술할 홀을 배우는 트리가 아니라면 찍을일 없는 스킬이다(하프에 굉장히 취약함). 홀을 배우는 경우 데블 대용으로 러쉬, 몸빵할때 쓰인다. 데빌이나 핸드를 뽑은 뒤 깊숙히 들어가면서 홀리가드를 쓰고 체력회복스킬까지 준비해두면 들어가서 신나게 깽판을 칠 수 있다. 그런데 무조건 체력회복스킬을 같이 써야하고 상대는 엔가 보자마자 하프와트를 모으기 시작하므로 초보가 쓰기엔 그다지 적합하지 않음.

 

방어 홀리가드(초보자 비추) - 아군유닛을 무적으로 만들어주는 스킬로 압박러쉬를 갈때 엄청나게 좋은 스킬. 배니쉬로 카운터칠 수 있음. 아군유닛이 압박 들어가는데 홀을치면 아군유닛의 화력으로 상대유닛을 충분히 몰살시킬 수 있을때 쓰거나 아군이 뭉쳐있는데 뎃을 맞았을때, 아군이 2~3명분의 대량의 유닛이 코너로 몰려 죽을 위기일때 등에 쓰면 됨. 근데 초보는 그걸 판단 못하니까 걍 쓰지 말고 경험 충분히 쌓이면 그때 쓰셈.

 

저주 배니쉬(초보자 비추) - 홀리의 카운터로 아군유닛이 DPS가 높은 레이저, 프롤, 공발, 데미시즈 등이 있을 때 뭉쳐있는 상대유닛에 얼리고 날리는식으로 쓰면 된다. 근데 초보자는 아군유닛이 배니쉬로 이득을 볼 수 있을지 판단하기가 어렵기때문에 이것도 초보자에겐 비추임.

 

 

보조 스킬

자기가 주로 쓰는 유닛에 맞춰서 배우면 된다.

 

지상/공중 체력회복, 리젠 - 주력유닛이 공중이면 공중, 지상이면 지상으로 회복스킬 적어도 하나는 들고하는걸 추천함. 초보들 특징이 세크믿고 맞딜하면서 회복하다가 SP 순식간에 거덜나서 망하는거다. 고수들은 SP 최대한 아껴가면서 리젠쓰고 무빙에 신경쓰고 진짜 어쩔수 없을때만 리사세크하는데에 비해 초보는 리사세크만 막쓰고 정작 써야할 얼, 하프같은건 하나도 안쓴다. 리사세크로 SP 꼴박하지말고 유닛 피 부족하면 얌전히 회복스킬 쓰자.

 

지상/공중 속도 - 주로 러쉬갈때 제일많이 쓰는 버프다. 시즌덱 기준 스나, 공발, 핸드, 레디와 찰떡궁합이다. 특히 페어 등의 난전맵에서 좀비 10마리정도에 지스 대여섯마리 섞고 오버치고 레디 2마리 뽑은 뒤 뭉쳐서 지상 속업을 걸고 달리면 1인분 쉽가능.

 

공중 공격/연사 - 공발용 스킬이다. 자기 덱을 맞춘다면 프롤, 레져 등에서도 쓸 수 있는 버프스킬들이다. 러쉬하면서 상대유닛을 쓸어버릴때 쓰면 되고 아무때나 쓰면 와트 낭비다.

 

공중 시야 - 공발, 스나, 바실, 스틱, 프롤, 레져 등 전반적인 모든 공중유닛에 아주 좋은 스킬이다. 무려 시야+9를 30초간 받는 가성비 ㅆㅅㅌㅊ 스킬로 아군의 시야지원이나 좀비 없이도 30에 가까운 시야를 가지고 공중으로 전 맵을 휩쓸고 다닐 수 있다. 공중이 주력이라면 필수적으로 배워야한다.

 

지상/공중 데스페라 - 시즌덱으로는 이거 쓸 일 없다. 근데 나중에 자기 덱 맞춘다면 공중은 레이저, 에리니스, 지상은 시즈, 버닝등에 쓰면 매우 좋다. 공발에도 쓸 수 있는데 시즌덱 공발은 옵이 너무 구려서 데페를 쓰기가 애매하니까 공업방따나 배우자. 본인이 컨트롤에 자신이 있으면 써라.

 

저주 방어다운 - 프리즈가 저주 1픽이라면 저주 2픽에 해당하는 스킬. 공발, 프롤, 레이저 등 중간급 공격력의 유닛을 주로 사용한다면 필수. 팔랑스를 써도 방따를 배우면 매우 좋다. 주로 상대의 데빌이나 핸드같은 방어력이 애매한 친구들한테 쓰고 죽여버리는데 쓴다. 내 유닛으로 상대유닛을 죽일때만 쓰는게 아니라 팀원을 위해 써주는것도 중요하다. 팀원이 프롤을 하는데 상대가 핸드를 오버쳤다? 핸드에 방따치면 프롤이 알아서 핸드를 잡아주고 채팅으로 방따 ㄳ라고 칠 것이다. 다만 핸드 1마리만 올때는 방따를 치지말고 얼을 쳐라(방따맞은 핸드가 데블쓰면 낭패다). 아니면 둘다 쓰지말고 그냥 때리다가 하프를 치던가.

 

저주 공격다운 - 상대 쇼크가 달라붙으려고할때 쇼크에 써주면 좋아죽는 스킬. 쇼크 2마리 이상 뭉쳤다 싶으면 무조건 갈겨주면 된다. 그럼 쇼크 아무것도 못한다. 쇼크 외에도 레이저, 프롤, 지상스카이킬러, 발칸 등 공격력이 애매한 친구들한테 써주면 아무것도 못한다. 특히 맞딜하는 상황에서 쓰면 효율 ㅆㅅㅌㅊ

 

기지 리젠 - 본인이 데블을 안배웠고 기지 방어력과 체력도 낮다면 배워두면 좋은 스킬. 주로 페어나 헌터 등에서 다굴맞거나 메탈존 등지에서 앞기지가 걸려서 버닝에 맞아 걸레짝이 되었을 때 기지를 살리기위해 쓴다. 위급해보인다고 오버치고 난사하지는 말고 그냥 죽지 않을 정도가 되도록 쓰면 된다. 데블을 배웠다면 기지리젠대신 데블을 쓰며 발악 가능.

 

다시말하지만 스킬은 자기가 쓰는 유닛에 맞춰서 쓰는거다.

  좋아보인다고 다 배우지 말고 선택과 집중을 해라. 스나를 쓴다면 하프를 배우는게 좋고 공발을 쓴다면 공중버프류를, 난전이라면 데블이나 스탑도 좋다.

 

 

 

포지션별 플레이 방법

 

  대치맵의 경우 팀이 잡히자마자 자기가 할 포지션을 말해라. 그럼 팀원들이 알아서 안겹치게 맞춰줄것이다. 팀원들이 자기포지션 안말해도 상관 없다. 어차피 초보자가 포지션을 정하는게 중요하고 숙련자들은 지들이 알아서 안겹치게 잘 뽑는다.

  난전맵은... 그냥 눈치껏 뽑는수밖에 없다. 유닛 선택하는 요령 자체는 아래에 써놨다.

 

 

대치 시야

- 제발 개돌하지 마라

  시야가 전진하는건 뒤에서 스나이퍼, 바실리스크, 스틱스 등 백업유닛이 충분하고 시야유닛이 2기 이상 모였을때다. 게임이 중반 이후라면 3기이상 모인다음 전진하는게 안전하다. 상대 유닛의 점사 화력을 생각하면서 시야를 꾸준히 늘려라.

- 팀을 위해 스킬을 써라

  시야포지션은 자신을 위해 쓸 스킬이 딱히 없다. 끽해야 리사이클이랑 공중리젠말고는 자기에게 쓸일이 없다. 그러면 SP를 어따 쓰느냐? 상대 스나이퍼가 상대의 시야와 가까이 있을때 겹얼을 쳐라. 굳이 겹얼 아니어도 상대 스나가 들이댄다 싶으면 잽싸게 얼을 쳐라. 그럼 상대는 기소를 할 수 밖에 없다. 겹얼이라면 2명 기소빠지면 상대가 스킬을 한번 더 썼으니 이득이고 기소 안빠지면 우리 스나가 얼친 유닛을 패죽일거다. 겹얼이 아니어도 초보자인 당신의 스킬을 상대의 딜러인 스나이퍼의 SP와 교환했다면 우리팀 스나이퍼의 SP가 더 여유로워져서 장기적으로 이득이다. 그러니까 얼 많이쳐라. 상대 시야에 하프각이 나온다면 하프를 쳐줘도 좋다. 다만 내 샤가 2기 이상일때 스킬지원을 해주고 시야가 1기밖에 없으면 얌전히 수비하면서 와트 모아다가 샤를 추가해라.

- 좀비 좀 뽑아라

  대치에서 좀비를 많이 뽑아야 하는 포지션은 시야랑 지상이다. 맵에 옆구리나 센터 등 상대 본진 깊숙한 곳을 제외하고 안보이는곳이 있으면 좀비를 계속해서 뿌려라. 시야 밑에도 좀비를 깔아라. 시야 밑에 좀비를 깔면 상대 스나바실이 내 시야를 제대로 점사하지 못한다.

- 내가 스나라고 생각하고 시야를 비춰라

  시야가 비춰야 하는건 아군 스나바실스틱이 공격할 대상이다. 의미없이 기지를 비추거나 상대 팔랑스를 쫒아다니지 마라. 물론 시야갯수가 많아 여유가 있다면 그래도 되지만 1~2개밖에 없을때 괜히 개돌하지말고 상대 시야와 상대 스나를 비춰라. 내가 스나라고 생각하고 스나가 뭘 때려야 좋을까 생각하면서 비춰라. 

- 반피가 될거같으면 리사를 하던가 미리 도망가라

  대치전에서는 보통 초반싸움에 서로 시야에 하프를 난사한다. 시야싸움에서 우위를 점해 압박해들어가기 위함이다. 초반싸움에서 반피=하프100%니까 피가 1/3정도 깎였다 싶으면 그냥 지체없이 뒤로 도망가라. 그런걸로 뭐라고 안한다. 도망가는게 늦을거같으면 망설이지말고 리사이클을 써라. 하프맞고 와트 400손해보는것보다 낫다.

 

 

대치 공중 저격류(스나바실스틱)

- 무리하지말고 사리면서 플레이해라

  초보자들 스나하는거 보면 상대 유닛 보이면 어거지로 들이대면서 총쏘다가 역공맞고 다죽는다. 못때릴거같으면 얌전히 빠지고 안전하다 싶을때 쏘는거다. 초반에 스나 1~3기밖에 없을땐 딜이 애매하지만 스나가 5마리이상 쌓이기 시작하면 당신이 초보건 고수건 원클릭으로 상대 스나를 점사 한방에 원킬낼 수 있다. 충분히 모이기 전까지는 사려라. 그렇다고 기지 뒤에 짱박혀있지만은 말고.

- 어떤 유닛을 우선적으로 죽여야 유리할지 생각해라

  공중 저격류 유닛은 보통 대치전에서 메인 딜러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저격유저는 상대의 어떤 유닛을 '먼저' 죽여야 유리해질지 항상 생각을 해야한다. 우선순위는

1. 당장 죽이지 않으면 아군에게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는 유닛(돌격중인 핸드, 데빌, 쇼크, 아군을 묶고있는 선볼 등)

2. 좀비 외에 점사 한번으로 확실하게 원킬을 낼 수 있는 유닛 무엇이든

3. 상대의 주력 딜러(스나, 바실, 스틱, 공발, 프롤, 레져 등)

4. 대공유닛(베베세, 지누)

5. 시야유닛(점사 후 하프로 죽일 수 있을 때)

6. 그 외에 튀어나오는 상대 유닛들(가끔씩 삐져나오는 팔랑스 등)

7. 지상이 처리하기 곤란한 위치에 있는 좀비(아군 팔랑스에 붙어있거나 옆길 구석에 있어 지상 사거리가 안닿거나)

  그 외에는 시야에 꾸준딜을 박으면서 앞으로 못나오게 견제하고 L을 누르면 강제로 공격을 멈출 수 있는걸 이용해 총알 낭비하지 말고 필요한 곳에만 쏘면서 컨트롤해라. 특히 초보들 스나로 그냥 아무좀비나 쏘면서 총알낭비하지마라. 한번 쏘면 역경직 걸리는데다가 다음 총알 쏠때까지 쿨타임도 길다. 총알 낭비하지말자 제발.

- 상대 좀비를 피하고 가급적 언덕을 타라

  좀비를 뿌리는 이유 중 하나는 시야를 확보하기 위함이다. 상대 시야가 보고있지 않아도 스나밑에 상대 좀비가 있다면 상대는 내 스나를 다 보고있다는거다. 상대 좀비를 의식하면서 좀비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지려는 무빙을 해라. 그리고 옆길 구석에 있는 좀비 같은 지상이 기어가서 잡기 힘든 위치에 있는 좀비나 기지 구석 뒤쪽에 박혀있는 좀비는 그냥 스나들이 잡아줘도 좋다. 그리고 초보들 보면 센터에서 대놓고 스나 움직이는데 제발 그러지 말고 언덕위에 올라가서 좀비한테 안보이는 위치에서 싸우자. 제발!!!!

- 얼, 하프 자주쓰면 좋다

  스나바실스틱은 한방 점사딜이 강하기때문에 충분히 모였다면 상대의 시야, 데빌, 팔랑, 버닝 같은 유닛에게 점사 한번으로 강력한 딜을 넣은 뒤 저주 하프라이프로 마무리를 지을 수 있다. 얼도 상대 유닛이 튀어나왔을때 못도망가게 얼려버린다음 스나의 긴 사거리를 이용해 한마리씩 쏴죽이면 된다. 연습해라.

- 내 유닛이 아닌 아군 유닛이랑 뭉치지 마라

  상대팀에 고수가 있다면 유닛 뭉치는 순간 겹얼맞는다. 겹얼맞으면 상대의 얼 1번에 기소가 2개 빠지므로 무조건 손해다. 기소안하면 몰살이고. 스나포지가 특히나 신경쓰지 않으면 아군의 스나나 시야와 겹치기에 매우 쉬운 포지션이다. 아군 유닛과는 항상 사회적 거리두기를 해라. 물론 내 유닛끼리도 거리를 두면 더 좋다. F컨을 연습하자. 비르고-전투훈련에 있는 진형유지, 산개, 스나이퍼 3가지로 혼자서도 연습을 해볼 수 있다.

- 자기 기지 위에서 싸우지 마라

  자기 기지 위에있으면 기지소환으로 긴급대피가 불가능하다. 이건 다른 포지션도 마찬가지긴 한데 공중 포지션에서 더욱 중요하다. 특히 크루저스나나 프리깃스나가 자기 기지위에서 얼뎃맞으면 그대로 게임터지니 주의해라.

 

 

대치 지상

- 지상의 제 1목표는 상대 좀비의 완벽한 처리다

  지상포지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상대 지상과 싸우기나 상대 기지 부수기가 아니다. 좀비를 잡는게 제일 중요하다. 특히 기지 깊숙히 들어와서 우리팀이 무슨유닛을 뽑는지 보려는 좀비나 우리팀 스나쪽으로 가서 스나를 상대에게 노출시키려는 좀비를 우선적으로 잡아라.

  따라서 지상포지가 가장 먼저 뽑아야 하는 유닛은 버닝같은게 아니라 팔랑스같은 좀비를 잘 잡는 유닛이다. 시즌덱을 쓴다면 레디에이트를 써야한다. 좀비잡을 수단이 없는 상황에서 그냥 버닝같은거 가버리면 바로 상대쪽에서 좀비 50마리 밀려내려온다. 초보들은 메탈존같은데서 갑자기 좀비 미1친듯이 몰려와서 아무것도 못하고 진 경험 많을거다. 그런 상황을 방지하려면 팔랑스, 레디에이트같은 좀비를 잡기위한 유닛을 미리미리 뽑아야한다. 그리고 미리 뽑지 못했다면 오버를 쳐서라도 좀비를 잡을 유닛을 뽑는게 좋다. 지상은 좀비를 잘 잡는게 제일 중요하다.

- 아군 공중을 도와주는 플레이를 해라

  무리해서 지상끼리 싸우려고하지 마라. 아군 공중이 때리는 유닛에 하프를 쳐주고 튀어나온 상대 스나에 얼을 쳐주고 하다보면 게임 이겨있다. 물론 당신이 고수라서 얼아포 압박이나 시즈 산개 짤짤이같은걸 잘 한다면 상대 지상을 조져도 되지만 이 글은 초보자 보라고 쓴 글이니 그런거 하지말고 얌전히 공중이나 도와줘라.

- 자기 시야는 자기 좀비로 알아서 확보해라

  시야 포지션은 아군 공중에게 시야를 비춰줘야하기때문에 지상은 자기가 알아서 시야를 확보해야한다. 시야포지에서 썼지만 대치에서 좀비를 많이 뽑아야하는 포지션은 시야랑 지상이다. 내 지상 유닛들에 좀비를 둘러서 지키고 상대 지상이 어느 위치인지 내 좀비가 맞아죽는 위치를 보면서 거리를 잴 수도 있다. 좀비를 뿌리면서 상대의 딜을 새나가게 할 수도 있고 좀비가 안죽으면 상대를 다 비춰볼 수도 있다. 상대가 좀비에 잘 비춰지면서 각이 나올때 상대 지상을 공격하는거지 그렇지 않다면 얌전히 좀비잡으면서 공중에 스킬지원하고 기지압박같은거나 하고있으면 된다.

- 자기 기지 주변에서 싸우지 마라

  지상은 한방싸움이다. 자기 기지옆에서 얼맞으면 고포 한두번에 지상 몰살당한다. 특히 지상포지가 앞기지면 매우 불리한데 그럴땐 그냥 기지 띄워서 안쪽으로 살짝 빼는게 낫다.

 

 

난전 구석자리

페어나 헌터에서 구석자리 걸렸거나 아이스에서 대각배치 나왔을때 상황이다.

- 좀비/스킬지원을 많이해라

  상대의 스콜피오, 아누아이, 스카이킬러 등 방어력이 낮은 유닛이 가까이 있다 싶으면 좀비 10마리 20마리 걍 찍어서 a클릭해서 쫒아가게 만들어라. 와트 그냥 버리는게 아니다. 내 좀비를 막기위해 상대도 좀비를 써야하고 내 좀비의 공격으로 상대 유닛을 한기라도 따면 대박이다.

  어차피 구석에서는 데블없이는 플레이하기 힘드니 내 유닛을 뽑아서 도망가다 얼맞고 죽는거 대신에 우리팀이 싸우는걸 보면서 얼, 하프, 스탑 같은 스킬들을 내가 구석에서 대신 써주는 플레이를 하면 좋다.

  특히 스킬중에 데블스피릿이 있으면 좋은데, 오닉스 같은 DPS가 높은 유닛이나 공중 핸드같은 파고 들어가기 좋은 유닛을 뽑고 상대유닛이 있는 곳까지 깊숙하게 들어간 다음 데블을 눌러서 깽판을 치는 플레이가 가장 좋다고 할 수 있다.

- 유닛을 할거면 맷집이 좋은 유닛을 해라

  구석자리 걸렸는데 바실이나 프롤같은거하면 뽑자마자 얼맞고 뒤진다. 아군이 도와주러 올 시간적 여유도 없다. 그러니까 쉽게 죽지 않는 데빌, 핸드 같은 튼튼하고 기동성도 어느정도 있는 유닛들을 뽑아주는게 좋다. 시즌덱의 레디에이트의 경우 체력은 많지만 방어력이 0이라 좀비에 맞아죽을 수 있으며 공중을 못때리기때문에 핸드나 오닉스 한마리에 찢겨나가기 쉬우니 그런 유닛은 구석에서 먼저 뽑지 마라. 

- 상대유닛을 보면서 카운터 유닛을 계속해서 뽑아라

  난전은 가위바위보 싸움이다. 상대가 프롤을 뽑으면 핸드로 응수해라. 바실을 뽑으면 좀비지스를 해라. 레디, 스콜, 데미같은 지상전용 유닛이 나오면 핸드를 뽑아서 두들겨패라. 내 기지로 상대 데빌이 서너마리가 달려든다면 오버치고 레디에이트를 해라. 확실하게 이득을 보는 유닛만 뽑고 그렇지 않다면 좀비+스킬을 해라.

- 이도저도 안되면 오버치고 기지띄워서 튀어라

  구석플레이 도저히 못하겠으면 적당히 어그로끌다 기지띄워서 아군쪽으로 도망가는것도 나쁘지 않다. 다만 기지를 띄우면 와트가 생산이 안되어 이동하는내내 손해기때문에 그걸 방지하기때문에 오버를 치고 띄운다. 근데 오버를 치고 유닛을 생산한다음 가는게 아니라 유닛은 안뽑고 와트만 채운채로 가는거다. 유닛은 안전한곳에 도착하고나서 생산하거나 도망치는 도중에 상대유닛을 카운터로 잡아먹을 수 있을때 생산하고 그 외에 잠깐씩 기지를 내려 와트를 스킬지원에 쓰면 좋다.

 

 

난전 뭉친자리

- 모일수록 강한 유닛을 해라

  구석자리는 다굴맞기 쉽지만 뭉친자리는 아군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약점이 있더라도 어느정도 모였을 때 강력한 화력을 내는 유닛을 하면 좋다. 시즈, 스콜, 프롤, 레져, 데미 등을 뭉쳐있는 자리에서 하면 좋다.

- 붙어있는 아군과는 서로 보완되는 유닛을 해라

  가령 팀원이 바실을 하면 바실은 좀비지스, 핸드에 취약하므로 내가 좀비를 쳐주고 핸드가 붙으면 아누나 데빌, 맞핸드를 뽑아 바실을 지켜주고 상대 프롤이 접근하면 지스를 뽑아 쫓아내면 된다. 팀원이 데미시즈나 스콜, 시즈를 뽑는다면 상대가 핸드가 접근했을때 마찬가지로 맞핸드나 지누 데빌을 하거나 공중오닉스가 날아오면 내가 프롤 레져를 하면서 그 유닛들을 잡아주는 식이다.

- 몸빵유닛, 소모성 유닛은 구석자리에게 양보해라

  유닛을 살리기 힘든 구석자리에서 핸드, 데빌, 지누, 오닉스 등을 하고 뭉친자리는 가급적 소모성유닛을 하지 말고 힘을 계속해서 모아라. 구석에서 몸빵, 소모성을 하면서 시간을 벌고 뭉친자리에서는 모일수록 강한 유닛을 뽑아 충분히 강한 병력이 모였을 때 밀고 나가는거다.

 

 

난전 오버전

난전이 발생하면 다음 타이밍에 오버를 쳐라

- 오버로 특정 유닛을 즉시 생산하지 않으면 심각한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

  우리팀이 시즈를 슬슬 모으고 있는데 상대가 방어멀티나 데빌을 쑤셔박는 경우 낮은 와트로 이 유닛을 막긴 어렵다. 이럴때 즉시 오버워크를 눌러서 맞데빌+하프로 막거나 선더볼트로 묶어주면 된다. 망설이지 말고 오버쳐서 막아라.

- 오버로 특정 유닛을 생산하면 확실하게 이득을 볼 수 있을 때

  내가 프롤릭스가 있는데 상대의 스콜이나 시즈가 내 기지 바로 앞까지 깊이 들어왔다면 그냥 오버프롤을 박고 상대유닛을 다 죽여버리면 되는 식이다. 비슷하게 상대가 데빌 한마리를 겁없이 보냈을떄 스콜 오버를 박아서 찢어버리는 방법도 있다.

- 지금이 아니면 오버타이밍이 안나올 때

  구석자리에 걸린 경우 혼자서 오버를 치면 얼맞고 다굴맞아 몰살당하기 딱 좋다. 근데 우리팀원들이 오버를 치면서 병력을 모아 라인을 몰고와 내 기지쪽으로 접근하면 바로 호응해서 오버를 쳐서 병력을 충원해 상대병력을 싸먹어줘야한다. 괜히 얼타고있다가 아군유닛 전멸하고나서 혼자 오버치고 다죽어서 범인되지말고 좀 안전해졌다 싶으면 오버를 갈겨라.

 

 

상대의 압박러쉬에 뇌정지 올 때

- 일단 저주 프리즈

  상대가 갑자기 오버치고 엄청난 물량이 달려온다면 일단 얼부터 쳐라. 그럼 생각할 시간이 생긴다. 그리고 얼에 맞아 상대가 멈춰있는 동안 상대는 버프시간을 낭비하게되고 니가 뇌정지가 왔어도 다른 팀원이 알아서 싸울 유닛을 오버쳐서 미리 준비할거다. 그런 유닛들을 보고 비어있는 포지션의 유닛을 뽑아주면 좋다.

- 맞딜유닛은 레디, 데빌, 핸드, 데미, 지스, 좀비

  위의 6가지 유닛은 개싸움 비빔밥이 발생했을때 좋은 유닛들이다. 지스좀비는 와트대비 공격력이나 체력이 매우 높은편이라 몸빵+견제+짤딜이 가능하고 레디데빌핸드데미는 몸빵이 좋으면서 DPS도 높아 맞딜에 최적화된 유닛이다. 가급적 아군과 상대유닛을 보고 상황에 맞는 유닛을 뽑는게 좋으나 초보자는 그렇게 빠르고 정확한 판단을 하기가 어렵다. 잘 모르겠으면 남은 와트를 전부 지스+좀비로 소모한다음 오버워크를 누르고 레디+데빌or핸드를 해주면 나머지는 팀원이 어떻게든 알아서 해줄것이다. 뇌정지온다고 얼타고있지 말자. 일단 유닛을 뽑으면 어떻게든 된다. 유닛을 안뽑으면 그냥 얻어맞기만 하고 상대가 내 기지에 바짝 붙어버리면 그땐 유닛을 아예 못뽑게된다. 그 전에 뭐라도 뽑아주는게 좋다는거다.

 

 

  다쓰고나니까 기본기라기엔 뭔가 너무 많은 분량인것 같지만 자기가 하고싶은 포지션, 사용할 스킬 부분만이라도 정독하고 잘 이해해서 플레이합시다.

 

 

  • 起承轉結 2021.03.18 10:40
    랜매 춰고수 ㄷㄷ
  • KURAMA 2021.03.18 12:56
    좋은글이고 괜찮은내용이 많네여

    이 글에 참기름 살짝 붓자면

    초보들이 가장 많이하는 실수가 이거에요

    데스 홀리 배니쉬 3개 계열중 배니쉬를 배웠다면

    그 하위엔 방따도 있고 공따도 있고 스톱도 있고 얼도 있고 상당히 좋은 스킬이 많은데

    위에껀 싹다 생까고 가장 고급스킬인 배니쉬만 쳐다보고있어요

    고수분들이 배니쉬 쓰는거 보고 자기들도 저거 써야징 히히힣 이러는 경우인데

    엊그제 배틀로비에서 "얼만 썼는데 걍 이겨주네" 라고 말하는 동엔유저를 봤습니다

    얼이 엄청 큰 의존도인만큼

    얼을 쓰게 하는것이 좀더 팀에게 어시스트가 된다는걸 알려주는것도 괜찮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얼을 쓰기 좋은 예시와 아닌 예시로 스크린샷도 보여주는것도 괜찮을거 같습니다

    예를들어 겹얼이라고 하면 유닛이 겹치면 얼리라는건데

    뉴비들은 이게 뭔소린지 전혀 모릅니다

    그리고 데스는 단순해 보이지만 사실 코스트가 크고 극단적인 만큼 신중하게 써야하기 때문에 막 날리기 보다는

    데스를 쓰기 좋은 타이밍이 있다 하면서 기뎃의 예시를 보여주는것도 괜찮을거 같아요

    메탈존에서도 적기지의 1 2 3 4번 기지 위치 봐놨다가

    스나이퍼 뽑은 기지가 3번일때 스나가 도주기소 했을때

    그 위치에 얼뎃쏘는 기뎃의 기술등등

    이런것도 기술하면 어떨까용
  • Othinus 2021.03.18 19:07

    "그 하위엔 방따도 있고 공따도 있고 스톱도 있고 얼도 있고 상당히 좋은 스킬이 많은데
    위에껀 싹다 생까고 가장 고급스킬인 배니쉬만 쳐다보고있어요"

    ㅇㅈ 또 ㅇㅈ
     

    아래쪽 내용들은 기본기보다는 보다 심화된 내용이라 일부러 생략한거긴 한데.. 거기까지 기대하긴 어려운듯

  • 추인직 2021.04.01 12:54
    얼만 썻는데 걍 이겨주네 이거난데ㅋㅋㅋㅋ 상대 오버쳐서 바실5마리 모여있길래 5마리 다얼치니까
    기소해서 기지에다가 연속3번 얼박아주니까 좋아죽음
  • 케템 2021.03.18 13:38
    겹얼로 게임 터트리는 가장 극단적인 예시1

    페어맵에서 우리팀이 아누아이 스타트,

    상대팀이 공중 오닉스 + 공중 핸드케넌N 스타트.

    오닉스와 핸드캐넌N을 같이 프리즈시키면 초반 터트릴 수 있습니다.
  • IwasOnly 2021.03.29 21:08
    현재로선 초보자가 랜매 뛰어들때 그냥 전부다 정독하면 좋을이야기들이네요.
    그동안 게시된 랜매 공략글보다 현 밸런스도 가장잘 반영되어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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