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저를 소개시켜드리자면
닉네임은 "수호신페루"
LV 103의 매치 보다 퀘스트 유저입니다.
설명하기에 앞서 매치형 유닛을 따로 만든것이 아닌 "퀘스트"형 유닛으로 매치를 합니다.
퀘스트형 유닛으로 하다보면 딜(자신에게 오는 공격)의 차이를 절실하게 느낍니다.
매치를 하다보면 유닛의 다양성 보다 통일된 유닛을 보게 됩니다.
좀비, 핏샤, 버닝, 스틱스 등. 조합(머리 상체 하체)들이 공통적이고
코어 or 강화 차이가 경기결과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것 같습니다.
문제점은 조합이 "표준화" 된다는 것입니다.
노바에서는 이것을 조심히 또는 견제대상으로 여겨야 할 것입니다.
("다양화" 보다 "표준화"로 이어지는 일)
조합만을 공략하는 공략파(유저)들이 있습니다. 이 유저들은 자신이 발견한 조합들을 표준화 시키려고 노력을 하고 연습실험을 하기 때문에 공략 까페에서 쉽게 강조 되어집니다. 이렇게 올려진 조합들을 "공략형 조합"이라고 밑글에서 사용하겠습니다.
까페에 올려진 조합결과물로 인해 초보 유저들은 공략형 조합을 목표로 하기가 쉽습니다. 이 결과는 유저들의 과잉 표준화로 이어집니다.
둘째로 초보매치에서 상급자 유저를 쉽게 만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저같은 경우 퀘스트만해서 그런지 매치만 하는 유저들을 만나면 초보유저들이 많습니다. 이것은 밸런스에 맞지 안다고 생각합니다.
셋째로 채널간 이동시 똑같은 디자인으로 인해 착시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반복적인 착시는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디자인이 지루함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디자인 스킨에 다양성을 주었으면 합니다.
넷째로 채널이동이 많은 게임이다 보니 사람이 한쪽으로 과하게 몰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점을 적절하게 이용하면 사람이 많아 보이는 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글이 한번 지워졌었기에 내용상 간추려진점 양해부탁드리고 댓글달아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1.
매치는 사용자 대전입니다. 당연히 이기기 위하여 게임을 하는것이고, 이기려면 효율적인 조합을 사용해야 그렇지 않은 조합을 사용하는 상대보다 유리하죠.
유닛 조합의 효율에서 나오는 차이를 실력으로 메꿀 수 있으면 몰라도 그 정도 실력이
안되면 이기려면 당연히 표준화된 조합을 쓰는게 맞습니다.
물론 이기는게 목적이 아니면 뭘 쓰든 상관은 안하는데, 그게 팀한테 피해를 주는 결과가 나오면 뭐 안좋은 소리들어도 어쩔 수 없습니다. 매치에는 가시적인 계급이 보이는데, 거기에 영향을 주면 더 그렇겠죠.
롤 랭크게임에서 개성플레이랍시고 하다가 팀한테 피해주면 트롤이라고 욕먹는거랑 똑같습니다.
운영진이 어떻게 밸런스를 맞춘들 어떻게든 제일 효율적인 조합이 매치에서 쓰이게 되겠죠.
그렇지 않은 조합은 사장되거나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개성유닛이 되는것이구요.
2.
이건 그냥 사람이 없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