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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글 제목만으로도 누르지 않고는 버틸 수 없는 이 무시무시한 주제와 관련하여서 글을 올리는 것은 저도 정말 조심스러워지게 됩니다.

 

2020년 1월에 새로운 자동매치와 NPL 시즌이 시작되며 거의 3년만에 부품 능력치 조정이 있었습니다.

 

3년만에 이루어진 밸런스 패치를 많은 분들께서 괜찮게 생각해주셨고 앞으로의 조정에 대한 기대 혹은 선호하는 방향에 대해 게임 내 귓속말이나, 일대일 문의나, 건의게시판 혹은 자유게시판이나, 카카오톡 메시지로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게임 내에서 이렇게 중요한 문제이면서도 편하게 이야기를 나눌만한 공간이 없어서 소통 창구가 이렇게까지 갈리게 된다는 점이 아쉽다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옛날 노바1492같은 경우는 팁 게시판의 맨 위 공지 글에서 댓글로 밸런스를 의논할 수가 있었죠. 부품 밸런스와 관련하여 각자가 가진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장소였는데 지금은 그런 장소가 없어서 소통게시판을 꾸준히 이용하여 매 달 밸런스 관련으로 의논할 수 있는 글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다만 주제의 특징상 타인 비방/다중 계정 악용 등 그야말로 콜로세움이 될 것이라 예상하므로 오픈 전에 미리 이러한 일이 생기지 않게끔 주의를 당부드립니다... (서로를 보고 놉알못이라고 비난하는 모습은 어느 시대의 노바에서나 있었던 일이기에 이번에도 예외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분명 저도 놉알못이 됩니다.)

 

부품 밸런스 토론 공간이 생긴다면 쿼더의 사거리/시야나 스카이킬러의 사거리를 옛날 노바1492의 능력치대로 변경하여도 되는가? 같은 주제들에 대해서도 조금 더 수월하게 답을 낼 수 있겠지요.

 

다음은 부품 밸런스 조정 주기와 관련된 주제입니다.

 

3년 전에 이루어졌던 밸런스 패치 후 리코일건 시야가 스핏파이어 시야를 대체하기까지는 1년 정도의 시간이 걸렸으며,

 

브리게이드N 레디에이트와 피파울 베베세라는 조합이 완전히 보급되기까지는 2년이 걸렸습니다.

 

부품의 능력치가 변한 뒤 이에 맞는 조합이 개발되고 게임의 양상이 변하기까지는 생각보다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단기간에 부품 밸런스를 자주 변경하지 않는 이유도 능력치가 변경된 뒤 그에 맞춰서 어떻게 조합들이 탄생하는지 충분히 시간을 들여서 확인해야 하기 때문이기도 하구요.

 

부품 조정 후 지켜보는 그 기간에 대해서도 생각을 자유롭게 남겨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자동매치나 NPL 시즌에 맞춰 1개월이나 3개월 중 하나로 조정 주기를 두고자 합니다.

 

1개월이면 모두가 밸런스 의논 글에서 눈을 반짝일 정도로 짧고 매달 부품이 조금씩 변하는 것에 피곤해질 것 같기도 한데 3개월이면 조정 주기가 너무 길게 느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1개월 단위로는 소규모, 3개월 단위로는 중간 이상 규모로 조정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기도 하구요. 명확한 답이 존재하지 않는 주제인만큼 편하게 의견을 교환해볼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늘 노바1492와 함께하여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편안한 연휴 되시길 바랍니다.

  • 한올 2020.01.20 19:26
    한달이든 세달이든 상관은 없으나 밸패를 해봤는데 이게 너무 사기부품이 되었다 싶으면 빠른 인정후 해당 부품에 대한 조정이 바로 바로 이루어진다면 좋을것 같습니다. 1개월이나 3개월의 지정된 패치주기를 지키려고 잘못된 밸패를 바로 수정하지 않는다면 실망이 클거 같습니다. 기존 운영진의 경우 똥은 저질러놓고 유저들의 반응에는 관심도 없이 2년이고 3년이고 방치를 하니 욕을 먹는거였고요. 더 이상은 같은 실수를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한올 2020.01.20 19:39
    개인적으로 똥이라 생각되는 밸패입니다. 방어력이 상향된 모든 몸통파츠. 데빌. 스나.
    몸통은 밸패 당시에도 이해가 안됬고 그 밸패를 유지하는 현재도 이해가 안됩니다. 노바를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그냥 게임이해도 제로 수준의 인간이 주제넘게 건드려논것이라고 밖엔 생각안됬네요. 데빌은 처음엔 그럴수 있다 생각은 됬으나 몸통과 시너지를 맞아 지금은 그냥 사기입니다. 탱킹조합은 그냥 라핏정도를 기준으로 잡아주세요. 탱은 되나 딜이 약하게요. 탱도되고 딜도 좋고 공중도 패는 사기 유닛 만들게 두지 말고요. 그냥 데빌은 구놉처럼 사거리-2 속-5하고 기본공 다시 돌려놓고 방어추가데미지 없애서 퀘스트에서라도 효율보던 시절로 되돌리는게 좋을 것습니다. 스나는 경직없애고 차라리 기본공격력을 까주세요. 안그래도 어려운노바 초보유저들이 괜히 스나한다고하면서 패드립만 실컷먹고 있어요. 그밖에 많겠지만 노바에 정떨어진 이후로 패치가 어떻게 되든 말든 관심 없어진지 오래되서요. 이제라도 좋은 패치 기대해보겠습니다.
  • 개릴라 2020.01.20 21:46
    한올님 의견에 동의
    바꿀꺼면 빨리빨리 비인기 부품들
    활성화시켜서
    다양한 유닛조합으로
    노바1492의 최대 장점을
    살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ThunderBeat 2020.01.20 22:47
    지금처럼 만 패치하면 큰 문제는 없을 거 같은데요 오픈 베타 시절로 돌아가면 오히려 뉴비들이 더 살기 힘들어 질 수도 있어요 일명 말하는 2스파이더 메탈존 양상?
    거기까지 롤백하면 구놉 20년차 짬밥유저들을 뉴비들은 아얘 개겨볼수도 없게
    바뀔수도 있고.. 가급적 노바에 있는 모든 부품을 사용할수 있게 되는 방향으로..
  • ThunderBeat 2020.01.20 22:47
    상향해주신 부품들 델피누스 같은 경우 빼고는 거의 다 잘 써먹고 있어요~
  • 한올 2020.01.20 23:35
    구지 지금과 오픈베타 시절을 비교 해본다면 지금이 게임템포가 훠~얼씬 빠릅니다. 뉴비들이 하기에 지금이 훠~얼씬 더 힘들어요. 뉴비입장에서 정점 유저들은 커녕 중하위 유저들한테도 못개기는게 지금입니다. 그리고 노바는말야라는 님은 노바경력도 얼마 안됬다고 들었습니다. 그냥 구놉이든 현재든 개인역량차이지 그님이 현재 실력을 가지고 구놉으로 갈수 있다고 치면 구놉밸런스로 구놉유저들과 붙어서 백십 흑십할까요? 안봐도 상위권 유지하겠죠. 구지 20년 유저와 비교 하시길래 저도 비교해본거고 밸패를 한다고 했으면 지금과 같이 엉망은 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할 뿐입니다. 그냥 현재 밸런스의 수준은 유저수가 말해주고 있고 과거를 추억하며 들렸던 사람들의 악평과 복귀를 권해봐도 노바밸런스를 극혐하며 거절하는 사람들이 말해주는거 같네요.
    대충대충 약하니까 상향 쌔니까 하향말고 패치로인해 나오게될 조합으로 인한 영향이나 팔형 탑형 어깨형에 맞는 역활도 생각해보면서 기준을 세우고 밸런스패치를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 한올 2020.01.20 23:52
    무기사지2도 꽤나 오밸인 시스템입니다. 효율이 너무 좋아요. 차라리 3사지를 달아야만 사거리4로 인정되게 해주십쇼. 
    호크아이도 기본 와트 10늘려주는걸 고려해주세요. 체력500 이속105의 좀비가 와트20인건 사기입니다.
  • Trade 2020.01.21 00:47

    개인적으론 지금 많이 쓰이는것들은 잘못 건드리면 가뜩이나 없는사람 더 떠나갈수도 있으니
    웬만하면 코포럴/서전/트리뷴/스트라이더 등등 이런 전혀 쓰이지 않는 부품들을
    좀 특성있게 만들어서 다양한 조합이 나올수 있도록 하는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네요

  • 종구는못말려 2020.01.21 05:13

    전혀 괜찮지 않은 밸런스 패치였고

    랜매 1대1 일매 다해본사람으로서 칼질해야 할게 전혀 안바뀌었고

    하나도 개선된게 없어요

    제가 주구장창 말하던 너프 해야할 부품들 전혀 안건드렸고 너프라고 해도

    사실상 너프도 아닌 너프 였고

    거기에 아예 안건드린 부품도 많고 무기에 사지달면 사거리+2

    이것도 사기인데 원래대로 해놔야해요

    그리고 버프해야할 부품들 널리고 널렸는데

    무슨 델피누스 이런거나 건드리고있고

    대채 누구기준으로 괜찮았던 밸런스패치였는지 모르겠습니다

    템 가지고있는 사람들 눈치보면 아예 뭐 하지도 못해요

    진짜 빠르게 지금 칼질해야할 부품 짧게 요약합니다

    1.바실리스크n

    2.브리게이드n

    3.베베세,베베세n 딜을 줄여야합니다 이상한거 건드리지 마시고

    4.사지타리움 (무기에달시 사거리+2)


    아니 무슨 전혀 밸런스패치라고 느껴지지도않는 패치가지고

    뭐가 괜찮았단건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건의하자면 npl에서 1대1에 적합하지 않은 예)빅워,헌터,뉴메탈존,오케이팜 등등

    이런것도 삭제 해주셔야합니다. 게임이 너무 루즈해지고 스트레스만 받아요

    이런맵때메 덱까지 꼬이게되고

  • Lovelyz 2020.01.21 15:38
    한말씀 올려봅니다... 패치할때는 과감하게 해주세요 제발.. 욕먹더라도. 그리고 트레이드님 말씀처럼 지금 있는 애들을 너프시키면 반발이 좀 심하니. 비주류 애들을 상향시켜 유닛의 다양성을 올려보는것이 어떤가 싶습니다. 지금 쓰는부품이 나와있는 부품의 한 10프로도 안쓰이는것 같습니다. 그러니.. 우선 유닛의 다양성을 먼저 넓힌 이후에 너프를 하시던 뭘하시던 하는게 나아보입니다 아재..
  • 케템 2020.01.21 16:19
    코포칸이 쓰고 싶습니다
  • 한올 2020.01.21 16:38
    썬더볼트 하향 한번되긴 했지만 부족한거 같습니다. 묶을수있는 유닛수가 문제가 아니고 한번 묶이면 풀리지 않는게 문제 같아요. 조절이 불가능하다면 연사를 300으로 올려서 움직이다가 묶여버린 상태에서도 홀드를 눌러 공격 한두번씩 가능하게 해주세요. 데블베베세나 데블오닉 등 상대를 한번이라도 묶을수 있었다면 썬더가 제몫은 다한거라고 봅니다. 계속 묶어둘수 있는 현재가 오밸입니다.
  • 한올 2020.01.21 16:50
    피올과 에올 둘다 예전으로 너프해주세요.
    30 100 5 5 → 25 100 5 5
    15 100 25 → 15 100 20

    골볼을 올인의 상위호환의 개념보다는 조합에 따라 선택할수 있게 너프해주세요.
    현재 20 250 15 10
    → 20 250 10 10
    → 15 250 15 10
    둘중 하나면 적당 할듯요.

    멀티샷건 데미지 계산식을 공격력 2/3 가 아닌 1/2로 너프해주세요. 시야도 되고 탱도 되고 딜도 쌘 좁은맵의 대표적인 오밸 유닛입니다. 현재는 십사기고 너프해도 사기일거 같습니다만 적용해보고 반응봐서 추가너프하거나 현상유지하는게 좋을거같습니다.
  • 언리쉬드 2020.01.22 16:22
    모처럼 공홈 와봤는데 역시 한올님 구구절절 틀린 말 하나 없네
  • 한올 2020.01.24 00:23
    ㄷㄷ감사합니당...
  • 언리쉬드 2020.01.22 16:32
    드디어 패치하는건가
    한수 매치를 막론하고 밀린다 싶으면 데빌오버 하고보는 데빌1492
  • 언리쉬드 2020.01.22 16:35

    지난 몇 년간 데블스피릿도 상향전으로 돌리든지 sp5 추가 혹은 다른 방향으로

    손 좀 봐야한다고 생각했고 몇 번이나 너프 건의했었는데

    오닉은 최근 너프된줄로 알고 데블이랑 섞였을 때 효율 사기급인 멀샷,데빌을 따로 손본다면

    데블은 안 건드려도 될 듯

  • 신뢰 2020.01.22 17:48

    항상 응원하고 있습니다 레이센님

    공개적인 장소에서 의견들을 수용하려는 모습 괜찮은 것 같습니다.

    민감한 내용일수록 오히려 공개적으로 다뤄야 하죠

    1대1보다는 훨 낫습니다


    //신뢰

  • 구슬동자1 2020.01.23 15:02
    전기1492
  • 한올 2020.01.24 00:48
    진짜 노바라는 게임 자체는 정말 재밌는데요. 그를 뒷받침해주는 시스템이 너무 부족한거 같아요. 솔직히 롤이라는 게임에서 게임자체를 롤대신 노바로 바꾸기만해도 대박날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재밌다는 노바는 현재밸런스는 아니구요.
    사람들이 랜매는 사람만 많으면 진짜 잘돌아갈거다라고 하는데 노바자체가 재미있었으면 사람이 부족해질 이유가 없습니다.
    노바자체가 재미없다 → 사람이 줄어든다 → 랜매가 안돌아간다.
    노바자체가 재미있다 → 사람이 안줄어든다 → 랜매가 자기 실력에 맞게 잘돌아간다.
    이미 사람 없어진 노바에서는 밸런스패치를 해도 갑자기 많아지긴 힘들겠지만 사람이 올수 있는 환경. 재미있는 노바를 만들어놓고 홍보를 하는게 순서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노바가 템수치고정하고 밸런스 잘 맞춰놓고 홍보하면 흥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노바는 대전게임이면서 진입장벽이 너무 많아요. 진입장벽은 사람들의 실력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시스템적으로 만들어두면 안되요. 
    12~18년 전이야 경쟁할만한 다른게임도 별로 없고 다들 초중고딩 로봇좋아하고 만화좋아하던 십대때인데 그때야 컴퓨터 앞에서 5시간이고 10시간이고 죽치고 게임했지. 그땐 정말 시대를 잘만나서 성장형이란 타이틀이 통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아니에요. 우리 다 아재입니다. 지금 십대들은 노바 모르고요. 퀘스트가 정말 재밌다면요 유즈맵 형식으로 나와서 보상이 없어도 재미로 하겠죠.
    템가지고 동접 100명도 안되는 겜에서 정해진 시간 21시~새벽3시에만 할수 있는 지금보다 그냥 가지고 있는거 다풀어놓고 진짜 많은 사람들하고 낮1시에도 새벽5시에도 오전9시에도. 하고싶은 시간에 들어가서 마음껏 게임할수 있게 하는것이 노바를 위해서도 유저를 위해서도 낫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이 많아져야 회사입장에서 광고로도 수익을 낼수 있을거고 스킨이나 3덱 4덱 ~ 10덱등 캐시템을 사는 고객도 늘어나겠죠. 지금 캐시강화제는 이미 지를 사람 다질렀고 사람들은 이미 만들어진걸 사고파는게 대부분인데 지금 질러주는 사람들이 얼마나 회사에 수익이 되줄지도 모르겠네요.
    노바가 흥하는 방법 진짜 쉽습니다. 가진거 내려놓기만하면되요. 내가 쓴돈 니가 물어줄거냐 하면 할말은 없는데 그러면 평생 지금같이 8명 16명 힘들게 모아서 게임하다 노바가 서서히 사라지는 미래 밖에 없겠네요.
  • Stubborn 2020.01.24 10:17

    전 요즘 저녁 30분 ~ 1시간정도 npl 즐기려고 노바함. 낮에 들어왔을 때는 당연히 돌아갈 일이 없으니 스퀘어에서 놀고.

    npl 시작하게 된 이유는 다른게 아닌 부품들이 5성 고정이기 때문인데 그렇게 한다면 조합 상성에 아주 약간 문제있어도 어쨌든 1대1 손으로 갈리는 모드라서 맛보기로 시작해도 부품 성능의 부담감이나 불만이 없음. (배틀 개초보라 탈탈 털리는건 덤.) 이 전까지는 시즌 덱 들고 가끔 랜매 2~3판 돌렸지 npl은 거들떠보지도 않았음.

    부품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선 당연히 템 수치 고정 해봐야하는건 동감 합니다. 만일의 경우 수치 고정 없애버리는건 이 후에 해도 늦지 않는다고 생각함.

  • 토끼귀여웡 2020.01.24 15:55

    저 또한 안 쓰는 부품들 써도 사람들이 부담갖지 않게 다양한 유닛을 써 보고 싶네요
    지금 쓰는거 바꿔버리면 반발이 심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지금 활용되는 유닛들은 놔두고 쓰지않는 유닛들을 활용시켜 다양한 유닛들을

    만들수 있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저는 3.5성 대여탬 + 직접강화3.5 섞여 있지만

    나중엔 4성을 만들고 싶은 1인이네요 그역시 4성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그들만의 만

    족이라 생각이 들고 존중합니다. 저도 후엔 4성을 가졌을때 못지 않은 만족을

    할것이고요 탬수치 고정은 전 반대합니다(이미 고정 수치인 엔펠이 있지않습니까).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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