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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바1492는 명성이나만큼 상당히 오래된 게임입니다 ..
그만큼 코드도 오래됬고 인터페이스등등 개선하려면 그만큼 시간이 오래걸리는건 사실이죠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 다른 이의 코드를 다 풀고 적응하려면 시간도 오래걸리고 ... 그래픽도 개선하려면 처음서부터 전부 뜯어고쳐야하는데 ..

그래서 차라리 유니티를 사용하든,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든 .. 밑바닥부터 천천히, DB부터 차근차근 새로 만드는게 오히려 낫지 않았을까 ...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버그픽스도 이미 알고있는 코드이기 때문에 더욱 빨리 잡을 수 있고 ... 무엇보다 개발자 입장에서도 더 편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지금 정말 딱 잘라 말해서 80년대 90년대 골동차를, 그것도 이미 망가진걸 아무런 밑바탕도 없이 무조건 움직여보겠다는 집념하나로 고쳐보고 있다는 생각밖에는 ... 특히나 자동차 같은 경우엔 이미 오래되고 망가지기 시작하면 정말 계속 망가지기 때문에 힘들죠 ... 결국 보이지 않는 문제들과의 싸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지금와서 왜 이런 이야기를 하냐 싶지만, 그냥 단순 푸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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