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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바를 한지 한달 좋을대로 만들어본 유닛 스킬가져간거에 따른 결과는

18 메네스 guildmark_76.png automatch_9.png 813 505 605

떨놈떨이 안되서 +5-3점수제에 따른 억지18등과 금쌍칼이 불합리한 패배를 만들고 있다

다시 말하지만 2승3패를 해도 1점이 올라가서 시작된 문제고

모든대전게임은 0점에서 -가 안되는 점수로 승점이 서버내에 점점 쌓이는식으로 계급이 풀리며

이는 일말의 비대칭이 존재할시 어떤방향이던 mm은 무조건적으로 기능을 상실하기 때문

예를들어서 +5-4라면 mm은 기능을 상실하게되며 +4-5라도 마찬가지

+5-4.5라도 마찬가지의 결과로 누군가는 판수가 많을수록 패수가 더 많아도 점수가 계속 올라가서

그 사람이 들어간 매칭 전체가 불합리하게 된다 떨놈떨이 안되는 지금 점수제란

누군가는

나같이 계급이 올라버려서 bp값을 못하기 시작한 사람들을 불합리하게 팀으로 만나야한다는것

물론 나는 골드 럭 경험치만 신경쓰고 승패는 신경쓰는 사람이 아니긴 한데

패배시 럭 골드 보상은 시간낭비수준이라 그정도는 인지하고있고

현재같은 실제 전력이랑 전혀 상관없는 기형적 점수제는 다른 게임보다 사람도 적고

특히 노바에서는 절대 있으면안된다 이게 노바식 눈치매칭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매칭에서 눈치를 보는건 비번방이 없는 지금도 성행하고 있다 사실 나같아도

18 메네스 guildmark_76.png automatch_9.png 813 505 605

카킬 아누 얼 하프 쉽켄 벱엔 지상데빌 전부없는 전적도 유닛조합도 안좋은 얘를 팀으로 하느니

14 JvckiWaii guildmark_39.png automatch_9.png 900 200 125

점수가 더 높은데도 승이 거의 2배에 가까운 이사람과 팀을 하는게 낫다는건 초등학생도 알겠다

 

현실적으로 이런 매치는 매판마다 나오고있고 좀더 와닿게 이게 얼마나 밸붕인지 설명하자면

1 놉무현 guildmark_76.png automatch_13.png 1234 692 478
2 종구는 guildmark_39.png automatch_13.png 1221 393 259
49 개릴라 guildmark_9.png automatch_6.png 566 110 77
35 비비드 guildmark_4.png automatch_7.png 660 200 120

이 팀이랑

3 노바는 guildmark_76.png automatch_12.png 1181 321 169
9 Thunde guildmark_39.png automatch_11.png 1025 462 514
18 메네스 guildmark_76.png automatch_9.png 813 505 605
32 Othin guildmark_4.png automatch_7.png 680 409 538

이 팀의 bp차이는 점수가 3600대인 시점에서 20점이 채 되지않는다

만약 정상적인 점수제였다면 이렇게 매칭되는것 자체가 말이안되는 상황인데

몇년째 고쳐지지않고있고 노바는 항상 그랬듯 게임보다 대기실에서 더 치열하다

 

이런 점수제를 뚫고 최고계급을 계속 유지하면서도 승이 더 많은 사람들도 있는 반면

판수가 많아도 자기계급대로 떨어지지못해 저 승이 더 많은 고수급 사람들한테

시즌내내 승점셔틀이될 지금 나 오시누스 유리자하드 알곤 썬더비트 네네치킨 위성락같은

이 비정상 점수제에 피해를 보는 중수들 그리고 이 점수제에서조차도 동방패를 계속 유지하는

필패패인 하수들을 닷지하는 움직임 전부..노바답다

 

나 같은 로망과 추억때문에 와서 정석외의 조합을 많이쓰는사람을 제외하면

스킬도 유닛도 무조건 정석으로 가는게 답일듯한것은 이 적자생존 점수제에서

승률이나 승보상과 등수를 유지하면서 살아남기위한 선택 아닐까 싶기도 하다

만약 내가 지금 동쌍칼이나 금칼이라면 1승1패 하면서 즐겜하고 있었을텐데

 

  • chip 2020.08.05 11:49
    빨리 고치는 게 마즘;. 랜매 끝자락 갈수록 닷지도 너무심각하고 밸런도 안 맞음.. 왜 안 하는지 이해가 안 감. 많이하면 계급 올라가는 구조가 어디겜에도 볼 수 없는 기형적 구조임. 레벨링 하는 것도 아니고
  • chip 2020.08.05 13:23
    다시 생각해보니 처음에도 밸런스 안 맞고 끝자락에도 안 맞는게 정확한 듯. 배포 시스템 자체가 기형적임
  • 흥인지문 2020.08.05 13:16
    초기 BP를 0으로 하는게 아니라 일점 점수에서 깎일수 있게 혹은 마이너스점수로 내려가는 시스템이 대안이 될 수 있겠네요. 승수 보상을 늘려서 이에 대한 보상을 해준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메네스 2020.08.05 15:17
    대안까지는 아니고 본문내용이 적용되면 같이 적용하면 더 좋은정도 모두가 같은 판수로 게임하는게 아니거든요 지금 점수제를 유지하면서 그게 대안이되는건 불가능
  • Othinus 2020.08.05 16:08
    나도예전에 글썼지만 승률매칭이나 뭐나 그런게아니라 걍 배포올리기 더어렵게만들어야됨
  • 메네스 2020.08.06 02:27
    일반배포는 +-가 동일한걸로 알고있어서 동칼-안되는걸로 패점 승점 적당히 잘 동작하도록 만들어놓고 굳이 랜매만 이렇게 해놓은 이유가 딱히 없기도 하고요 즉 노바 내에서조차도 이게 정상이 아님
  • 상자를열어 2020.08.06 09:24
    제 생각에 레이센님은 부계정을 이용하지 말고 한 아이디만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유저들이 배포 올리는데 유리하게끔 설정 한 거 같습니다. 중수 뿐 아니라 고수, 초보도 마찬가지로 승점제의 영향을 받습니다. 실력 뿐 아니라 경기 수도 월말 보상에 영향을 미치고 싶다는 의도 라고 생각합니다.
  • 메네스 2020.08.06 12:29

    이전글에 이미 써놨는데 랜매 플레이 이벤트점수랑 계급점수 분리해야됩니다 최종적으로나 계산해서 나와야될 참여점수가 매칭자체에 영향을 끼친다는게 말이안되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얼마 되지도않는 랜매보상보다 밸런스라는걸 좀 탑재해서 각자 수준대로 계급 찾아가게 만들면 닷지 안나올거고 그렇게 매칭이 지속되는게 더 보상이 크고 공익적입니다 대놓고 져주는게 아닌이상 매치메이킹 자체에 많이 참여하고 많이 승리한 인원에게 보상을 주는것도 지금 상황에서는 매치 시간대 확장과 활성화를 위해서 필요하며 지금 승점제? 모든것이 실패한게 어차피 최종적으로 승률높은 사람들이 얼마안되는 보상도 독식하는 구조인데 매치메이킹까지 부숴가면서 유닛하나당 평균20만으로 굿옵만드는데 3달마다 10만원치 보상 여러사람한테 나눠주려고 밸런스를 망친다는건 생각을 깊게해야 나오는 답이 아닌 뭘 좀 안다면 바로 느낄정도로 심각한 모순으로 판단되며 그점이 노바를 시작하면서 제일 문제라고 생각했습니다

  • 박선규 2020.08.06 13:06
    랜덤매치는 실패작임 나온지 4년 됬는대 변한게 없으니

    본인이 인정하고 문제점을 고쳐야 하는대

    고칠생각이 없음 자기 맘대로임
  • chip 2020.08.06 15:36
    엔펠승점제를 랜매에 도입하는 게 젤 나아보임 그건 1000부터시작해서 +-되는거라 +4 -4
  • 메네스 2020.08.06 16:38

    완벽해 보이는데요 특히 1000점이라면 기본점수에서 -되는 사람들도 동방패 계속 유지하면서 동방패 사이에서도 밸런스를 찾을수 있을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그분들도 언젠가 50%근접하게 승패가 가능해지게 될것입니다 물론 최고점수를 찍고도 계속 이길정도의 고수들이나 0점이 되고도 안되는 극단적인 경우만 제외한다면 말입니다

  • JvckiWaii 2020.08.06 18:10

    랜매 점수제에 마이너스를 도입하고 배포1140점 이후처럼 2~4먹 3깍 이런식으로 하면 확실히 물배포들 많이 줄긴할듯(계급은 상위%로) 

    이전 랜매 기획자 의도는 어찌됬든 꾸역꾸역 배포를 올리면 실력도 늘어난다는 가정하에 5점 3깍으로설정 한것같은데 몇 천판하고도 항상 제자리걸음인 사람들을 미쳐 생각못한듯 예)3보병사단
  • l네네치킨I 2020.08.07 11:53

    메데스 사라만다 원기옥 모았다가 벱세 3초컷 당할땐 해머쇼크로 대괄통 뿌시고 싶었는데 생각이 깊은 친구였구나

    근데 내가 왜 점수 셔틀이야 ㅡㅡ 빼줘

  • 메네스 2020.08.07 14:01
    귀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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